오디오 입문

황준 오디오 마니아 매뉴얼 목차.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5. 1. 14.

참고로 황준씨는 영국의 NAIM 오디오를 유난히 좋아한다.



오디오라는 취미의 매력 = 5 

01 BEST 매칭 100선 

  01. 피셔 250TX + AR-2ax = 22 

  02. 피셔 500TX + AR-3a = 24 

  03. 피셔 160T + AR-4x = 26 

  04. AR 인티/리시버 + AR-2ax/AR-3a = 27 

  05. 스코트 인티 299시리즈 + AR-2ax/AR-3a = 29 

  06. 마란츠 7T + 다이나코 Stereo 120 + AR-3a/AR-2ax = 31 

  07. 크렐 K-300i + AR-2ax/AR-3a/AR-4x/AR-7 = 32 

  08. 켄우드 KR-6200 + AR-4x = 34 

  09. 네임 NAIT/NAIT-2 + AR-2ax/AR-3a = 35 

  10. 매킨토시C-22(신형) + 다이나코 Stereo 70 + AR-3a = 37 

  11. 피셔 X-202B +AR-3/AR-2 = 38 

  12. 마란츠 2252B + AR-17 = 39 

  13. 오디오리서치 SP-8 + 크렐KSA-50 + JBL 4343 = 41 

  14. 매킨토시 C-33 + MC-40/MC-240 + JBL 4343 = 43 

  15. BAT-3/BAT-3i + 마크레빈슨 No.29 + JBL 4343 = 44 

  16. 카운터포인트 SA-3000/ SA-5000 + SA-220 + JBL 4343/인피니티 카파-9 = 46 

  17. 매킨토시 C-33 + MC-2255 +JBL 4343 = 48 

  18. 네임 NAIT + JBL 4344 = 49 

  19. 크라운 IC-150A + 크라운 DC-300Amk2 + JBL 4344 = 51 

  20. 크라운 DC-300MK2 + JBL 4344 = 52 

  21. 네임 NAIT + JBL L-65 = 54 

  22. 오디오리서치 SP-8 + 크렐 KSA-50 / KSA-80 + JBL L-300 = 57 

  23. 마란츠 1150 / 1200 + JBL L-110 / L-112 = 58 

  24. 매킨토시 MA-6200 +JBL L-112 = 59 

  25. 마란츠 Model-33 + Model-15 / 16 + JBL L-110 / L-112 = 60 

  26. 마란츠 Model-30 + JBL L-110 / L-112 = 62 

  27. 마란츠 2265B + JBL L-112 = 63 

  28. CR 디벨로프먼트로물러스 + JBL 4312XP = 64 

  29. 크릭 5050 / 6060 + JBL 4312A = 65 

  30. 매킨토시 C-33 + MC-40 + JBL 4331 = 67 

  31. 오디오리서치 SP-8 + 크라운 DC-300Amk2(모노/모노) + JBL 4345 = 68 

  32. 오디오리서치 SP-8 + 크라운 레퍼런스-1 + JBL 4435 = 70 

  33. 오디오리서치 SP-8 + 크렐 KSA-50 / 중고역 + 크라운 DC-300Amk2(모노/모노) / 저역 + JBL 4350 = 71 

  34. 자디스 오케스트라 SE + JBL 4425 = 73 

  35. AR 리시버 +JBL C-36 / C-38 = 74 

  36. 우에스키 프리파워 + JBL 파라곤 = 75 

  37. 피셔 500 / 800 시리즈 리시버 + 알텍 A-7 = 77 

  38. 다이나코 SCA-35 + 알텍 A-7(803,804,811B 혼) = 78 

  39. 오디오리서치 SP-8/SP-9 + 마란츠 Model-2 + 다이나코 Stereo 70 + 알텍 A-5 / A-4 = 80 

  40. 스코트 130 + 다이나코 Stereo 70 + 알텍 A-5 = 81 

  41. 매킨토시 C-22(신형) + 다이나코 stereo 70 + 알텍 604 = 83 

  42. 보스 1705 + 보스 101 / 101IT / 121 = 84 

  43. 마란츠 2265B + 보스 101IT = 85 

  44. 마란츠 2265B + 보스 301-2 / 301-3 = 87 

  45. 크라운 DC-300MK2 + 보스 901 시리즈 = 88 

  46. 크라운 MACRO-1200 / 2400 + 보스 301 시리즈 = 90 

  47. 마란츠 1150 / 1250 + 보스 121 = 91 

  48. 보스 PLS-1210 / 1310 + 보스 121 = 92 

  49. 파이오니아 SX-750,850,950,1050 + 보스 6.2 / 301 / 401 / 501 / 601 = 94 

  50. 네임 NAC-42 / 72 + NAP-110 / 140 + 스펜터 BC-1 / BC-2 / SP-1 = 95 

  51. 비어드 SA-35 + 비어드 P-35 + 스펜더 S-100 / SP-100 = 96 

  52. CR 디벨로프먼트로물러스 + 스펜더 SP-1/2/SP-2/3 = 98 

  53. 스펙트랄DMC-10 + 크렐 KSA-80 + 스펜더 S-100/SP-100 = 99 

  54. 네임 NAC-42/32 + NAP-110/140 + 스펜터 S-100/SP-100 = 100 

  55. 네임 NAIT/NAIt-2 + 스펜더 SP-1/2 / KEF 104/2 = 101 

  56. BAT-3/BAT-3i + 크렐 KSA-80 + 스펜더 S-100/SP-100 = 103 

  57. 오디오리서치 SP-8/SP-15 + 마크레빈슨 No.27/No.29 + 스펜더 SP-1/2 = 104 

  58. 매킨토시 C-22(신형) + 다이나코 Stereo 70 + 스펜더 s-100/SP-100 = 106 

  59. 피셔 500TX +셀레스천 SL-6si = 107 

  60. 네임 NAC-32 + SNAP + NAP-110 + 셀레스천 SL-6si = 109 

  61. 네임 NAC-72 + HI-CAP + NAP-250 + 셀레스천 SL-600/SL-700 = 110 

  62. 스펙트랄 DMC-10 + 크렐 FPB-200 + 셀레스천 SL-700 = 111 

  63. 오디오리서치 SL-25 + 오디오리서치 VT-100 + 셀레스천 A-1 = 113 

  64. 오디오리처시 SP-8 + VT-100 + 셀레스천 A-1 = 114 

  65. 매킨토시 C-22(신형) + MC-2255/MC-40 + 탄노이 아덴(구형) = 116 

  66. 쿼드 33 + 303 + 탄노이 아덴(구형) = 117 

  67. 쿼드 44 + 쿼드 405 + 탄노이 아룬델 = 119 

  68. 쿼드 33 + 쿼드 303 + 탄노이 레드(랭커스터 인클로우저) = 121 

  69. 네임 NAC-32 + SNAP + NAP-160 + 프로악 타블렛 50/리스폰스1SC = 123 

  70. BAT-3 + 크렐 KSA-80 + 프로악 리스폰스 2.5 = 124 

  71. 오디오리서치 래퍼런스-2 + 오디오리서치 VT-100 + 프로악 리스폰스 2.5 = 125 

  72. 오디오리서치 SP-8 + 오디오리서치 D-70 + 프로악 리스폰스 1SC/리스폰스2.5 = 127 

  73. 프라이메어 301 + 다인오디오 콘투어1.3 시리즈 = 128 

  74. 오디오리서치 레퍼런스2 + 오디오리서치 VT-100 + 다인오디오 confidence 3 = 130 

  75. 나드 S-300 + 다인오디오 콘투어1.3 시리즈 = 131 

  76. 네임 NAC-32 + SNAP + NAP-160 + 다인오디오 콘투어 1.3 시리즈 = 133 

  77. 네임 NAIT/NAIT-2 + 린 칸/사라 = 134 

  78. 네임 NAC-32 + SNAP + NAP-250 + 린 아이소바릭 DMS = 136 

  79. 네임 NAC-32 + SNAP + SAP-110 + 로이드 신트라 mproved = 138 

  80. 쿼드 33 + 쿼드 333 + 쿼드 ESL-57 / ESl-63 = 140 

  81. 매킨토시 1500/230 + 매킨토시 구형 스피커 = 142 

  82. 스코트 안티 299 시리즈 + 다이나코 SCA-35 + 로더 PM-2a = 143 

  83. 네임 NAIT + 로하스 3/5A = 144 

  84. 일제 구형 TR 리시버 + 보스 301,401,501,601 / JBL L-시리즈 / AR-4X,7, 11, 14, 17, 25,38S = 146 

  85. 뮤지컬피델리트 A-1 / 오라 50 + 로더 유닛 / 일제 미니컴퍼넌트 스피커 = 148 

  86. 오디오리서치 SP-8 + 마란츠 Model-2 +JBL 하츠필드 / 파라곤 / 젠센 임페리얼 / EV패트리션 = 149 

  87. 파이오니아 SX-838 / SX-939 + 파이오니아 HPM-100 = 150 

  88. 크릭 5050 / 6060 + JM LAB 프로필 77 시리즈 = 152 

  89. 네임오디오 NAC-32 +SNAP +NAP-110 + 소너스파베르 엘렉타 아마토르 = 154 

  90. 산수이 9090 / 8080 +KEF 104/2 = 156 

  91. 네임 NAC-32.5 + HI-CAP + NAP-250 + 인피니티 IRS 감마 = 157 

  92. CR 디벨로프먼트 칼립소 + 캐슬 Howard / Harlech = 159 

  93. BAT-5i/오디오리서치 sP-8 + 마크레빈슨 No.27/크렐 KSA-50 + 윌슨오디오 CUB = 160 

  94. 브라이스턴 11b + 브라이스턴 3B/4B + ATC20 = 162 

  95. 스펙트랄 DMC-20 + 크라운 레퍼런스-1 + ATC SCM-20/SCM-20SL = 164 

  96. 크렐 300i + ATC SCM-7 / ATC SCM-10i = 165 

  97. 크렐 500i + ATC SCM-501 = 167 

  98. 오디오리서치 SP-8/레퍼런스-2 + 크렐 FPB-200 + 아발론 ASCENT = 168 

  99. 스펙트랄 DMC-10 /DMC-20 + 크렐 FPB-200 + 아발론 아바타 = 170 

  100. 뮤지컬 피델리티 A-1X + 로하스 3/5a/로저스 2/2a/스펜더 BC-1/BC-2/1/2 = 172 

  100선 후기 = 173 

02 WORST 매칭 25선 

  01. 오디오리서치 D 시리즈 앰프 + 프로악 모든 스피커 = 179 

  02. 마란츠 2285B +JBL L-112 = 180 

  03. 마란츠 Model-No.7 + 마란츠 Model-No.9 + JBL 4344 = 181 

  04. 뮤지컬피델리타 A-1 / A-1X +90년대 이후의 유명 북셀프 스피커 = 182 

  05. 마크레빈슨 No.28 + 마크레빈슨 No.23 = 184 

  06. 네임 NAIT + 하베스 HL 시리즈 = 185 

  07. 자디스 오케스트라 + 탄노이 스털링 = 186 

  08. 마란츠 리시버 + JBL 4312시리즈 = 188 

  09. 스펙트랄 DMC-10 + 크렐 KSA-80 + 모니터오디오 스튜디오10 = 189 

  10. 크렐 PAM 시리즈 + 클ㄹ KSA 시리즈 1세대 파워앰프 = 190 

  11. C-22(신형/구형) / MC-275(신형/구형) + JBL 4344 = 191 

  12. 피셔 500T + AR-3a = 192 

  13. 미션 사이러스 + AR-2ax = 193 

  14. 스레솔드 프리 fe/10 + 파워 S/300 + 알텍 A 시리즈 = 194 

  15. 매킨토시 MA-6200 + 90년대 이후 스피커들 = 195 

  16. 진공관 앰프 + 보스 301 시리즈 = 196 

  17. 마란츠 리시버 / 매킨토시 TR 앰프 + 보스 901 = 197 

  18. 매킨토시 C-40 / MC-100 + JBL K-2 S-9500 = 198 

  19. 마란츠 2285B + AR-4x = 199 

  20. 매킨토시 프리/파워 + 영국제 북셀프 = 20 

  21. 매킨토시 프리/파워 + 윌슨 구형 WATT/PUPPY = 201 

  22. 매킨토시 MA-6200 + JBL L-65 / JBL 4425 = 203 

  23. CAT SL-1 + 오디오리서치 VT-100 = 205 

  24. 매킨토시 TR 프리/파워 + JBL 4344 = 206 

  25. 매킨토시 MC-2600 + ATC SCM-20 = 207 

03 오디오 잡설 

    포드Ford 이야기 = 211 

    화장발에 주의합시다 = 212 

    회사에서 음악듣기 = 214 

    내겐 너무 예쁜 오디오 = 216 

    오디오 입문에 적절한 나이 = 218 

    “공부를 좀 하고 오세요” = 220 

    기성세대가 되어간다는 것 = 222 

    어차피 인생이란‥‥열심히 살다보면‥‥ = 224 

    오디오는 전자제품이 아니다 = 225 

    매킨토시 32, 2205가 손바닥만한 보스-1705보다 못하다? = 227 

    ‘내가 오디오 마니아인가?’를 간단하게 진단하는 방법 = 229 

    적정 오디오 예산에 대하여 = 230 

    아무리 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참아야 할 때가 있다 = 233 

    오디오 생활에 있어 가장 떨리는 순간은? = 234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 화양연화 = 236 

    알랭 들롱, 버트 랭카스터, 누가누가 잘 달리나? = 237 

    사람의 소질, 자질에 대하여 = 238 

    스피커는 악기이다 = 239 

    오디오 갤러리움 완성 = 241 

    봄이 음악 듣기 좋은 계절인 까닭은‥ = 245 

    인투 더 젠틀 레인Into the Gentele Rain = 246 

    웅산 = 247 

    여성 보컬은 어떤 오디오로 들어도 매력적이다 = 249 

    여성 보컬 20선 = 251 

    제3의 사나이 = 255 

04 기기이야기 

    오디오 사용의 노하우 = 261 

    보스 1705 = 265 

    퓨즈 교환에 의한 업그레이드 효과 = 267 

    실전 스피커 세팅 방법 = 269 

    하급기가 더 좋은 오디오 기기 30선 = 273 

    스펜더 BC-1 / BC-2에 대하여 = 275 

    하이파이용과 AV용 스피커의 차이 = 279 

    스펜더 SP1/2에 대하여 = 280 

    미니 콤포넌트를 구입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 284 

    보스, 초고성능 제품의 최대 이용법 = 285 

    많은 이들이 좋다고 하는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다 = 287 

    오디오 전원에 주의 = 290 

    스피커 유닛 가지고 놀기 = 292 

    두 번 이상 사용한 기기들 = 294 

    로더Lowther에 대하여 = 296 

    테크닉스 턴테이블에 대하여 = 298 

    알텍 이야기 = 300 

    알텍 604 시리즈와 가장 잘 맞는 앰프는? = 303 

    출력석 넘버 = 306 

    인기 재즈 음반 정리 = 308 

05 기기열전 

  유명기기 열전 = 315 

    일렉트로 보이스 파트리시안 800, 로마 귀족의 저택과 같은 스피커 = 316 

    알텍 보이스 오브 시어터(Voice of Therater),못생겨도 소리만 좋은 명기 = 317 

    탄노이 오토그라프, 해가지지 않는 대영제국의 초대 황제 = 319 

    파라곤, JBL의 최고봉 = 321 

    바이타 복스 CN191, 유럽의 알텍 = 322 

    보스 901, 무지향성 스피커의 원조 = 325 

    JBL, 하츠필드, 금빛 날개의 비상 = 326 

    아발론 액센트, 스피커의 스텔스기 = 329 

    마란츠 22시리즈, 영원한 리시버의 왕자 = 331 

    오디오리서치, 30년간 바뀌지 않는 디자인 = 333 

    마크레빈슨 프리앰프, 극을 추구하는 디자인 = 335 

    네임오디오, 일명 도시락 앰프 = 337 

    마란츠 Model-7, 완벽한 대칭을 위한 비대칭 = 339 

    쿼드-405, 무의식중에 느끼는 음양의 조화 = 341 

    매킨토시 MC-225,240,275, 영원한 앰프의 고전 = 343 

  CD 플레이어 초기 명기들 = 346 

    리복스 B-225/B-226 = 347 

    매킨토시 MCD-7000,MCD-7005, MCD-7007 = 348 

    소니 CDP-101, CDP=502es = 350 

    마란츠 CD-63, CD-73 = 352 

    메리디언 MCD,MCD-pro = 353 

    마란츠 CD-34/미션 DAD-7000/필립스 CD-104 = 354 

  초기 필립스 D/A 칩에 대하여 = 355 

  턴테이블 명기들 = 358 

    토렌스 TD124 mk11 = 358 

    가라드 301/401 = 360 

    AR-XA = 361 

    엠파이어 598/698 = 363 

    EMT 930St / 927St = 364 

  폴 레인지 유닛에 대하여 = 366 

    웨스턴 일렉트릭 / 알텍755A = 368 

    탄노이 모니터 실버 / 레드 / 골드 = 370 

    젠센 P8P = 372 

    굿맨 악시옴 80 = 373 

    JBL LE-8T = 375 

  기타 폴 레인지 유닌 = 377 

    JBL D130 = 377 

    JBL D123 = 378 

    알텍 604 시리즈 = 378 

    알텍 603B = 379 

    다이아톤 P-610A = 380 

06 JBL이야기 

  JBL 이야기 = 383 

  JBL 앰프 역사에 대하여 = 383 

  LE 시리즈의 탄생이야기 = 386 

  윌리엄 토머스에 대하여 = 389 

    JBL의 새로운 도전 = 389 

    앨빈 러스티그 영입 = 391 

    바트 로카티의 합률 = 392 

    새로운 마케팅 방법 = 392 

    하츠필드의 등장 = 393 

    전문가용 스피커로의 재진입 = 394 

    375의 탄생 비화 = 396 

    다시 알텍과의 경쟁 = 396 

    파라곤의 탄생 = 399 

    난공불락의 알텍 = 400 

    스튜디오 모니터 시장에서의 JBL의 약진 = 401 

    4310의 등장 = 402 

    JBL의 매각 = 403 

  대형 43 시리즈에 대하여 = 404 

    4343과 4344는 비슷한 스피커인가? = 404 

    4343과4343B와의 소리 차이 = 404 

    43 시리즈(4343, 4344 등)멀티 앰핑에 대한 소건 = 407 

    43 시리즈(4343, 4344), 드라이버를 빼내고 듣는다 = 409 

    43 시리즈(4343, 4344)의 위치 잡기 = 411 

    43 시리즈 스피커 케이블 사용에 대하여 = 412 

    JBL 43 시리즈(4343, 4344 등)의 약점 = 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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