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여 놀이

2012.4월 서울 국제 오디오쇼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2. 4. 27.

오디오쇼 티켓 구매해놓구, .... 비도오고, 잡일이 생겨서 못갔는데... ㅠ_ㅠ 내년엔 꼭 가야지. 흑



[이데일리 류준영 기자]사라진 LP판이 재등장했다. 
 
지난 2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국제오디오쇼` 행사장 복도 한 켠엔 어림잡아 1000장에 가까운 LP판이 진열된 것. 단순한 전시용이 아니었다. 실제로 판매도 이뤄졌다. 
 
LP판의 재림은 비단 국내시장만의 `사건(?)`은 아니다. 미국에서도 지난해 LP판 판매량이 이례적으로 33% 가량 급증했다. 

▲ 지난 2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서울국제오디오쇼가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1000장의 LP판도 진열됐다. 진열된 LP판은 판매되기도 했다
CD시장 폐장 직전에 맞이한 `LP의 귀환`에 대해서 오디오쇼 참관객들은 “이것 참 아이러니하다”라는 반응 일색이었다. `LP→CD→MP3`로 이어지는 음반미디어 20년 주기설이 빗나간 초대형사건. 그 배후엔 자기만의 스토리가 담긴 특별한 물건을 탐닉하는 중년의 아저씨들이 있었다.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남자의 물건` 등 올초 서점가에서부터 시작된 이른바 `불혹 마케팅` 시장 열풍이 디지털시장까지 불어오고 있다. 

카메라 업계 마이너리그에 속하는 `시그마`와 `리코카메라`는 올해 첫 제품설명회를 열었다. 
 
리코카메라 공식 수입원 가우넷 관계자는 “수입 10여 년 만에 갖는 첫 미디어 행사”라며 “복고풍의 소장 가치가 충분한 제품을 구하려는 중년고객들의 발길이 최근 잦아지면서 이런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누가 `나이가 들수록 남자는 물건에 집착한다`고 했던가. 특정마니아 사이에서 알음알음 알려진 희귀한 브랜드 제품들이 요즘엔 중년세대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불혹을 매혹시키는 디지털제품은 대부분 독일제가 주류인 데다 레트로(Retro, 복고주의를 지향하는 유행이나 패션)를 겨냥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 디지털쇼룸 출연자 이현준 IT전문평론가가 라이카카메라(모델명: M9-P)를 들어보이고 있다

예컨대 카메라 중에선 독일제 `라이카카메라` 선호도가 꽤 높은 편이다. 최근 선보인 라이카 `M9-P`의 판매가는 1000만원을 훌쩍 넘는다. 

실버 컬러에 하얀 가죽 처리로 마감한 `M9 화이트에디션`은 30대 한정품으로 3000만원 이상을 호가한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와 손잡고 오렌지색 가죽을 덧입혀 눈길을 끈 VVIP용 한정판 `라이카 M7 에르메스` 시세는 대략 6000만원 선. 지금은 박물관에서만 볼 수 있다. 그야말로 카메라 가격의 종결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정판은 나올 때마다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다. 

이현준 IT전문평론가는 “(라이카카메라는)가격도 비싸고, 찍기도 불편하고, 심지어 동영상도 안되는 시쳇말로 `나쁜 남자` 카메라지만 일일이 렌즈를 돌려 초점을 맞출 때 얻는 조작감은 필름카메라에서만 누릴 수 있었던 손맛을 그대로 살렸다”며 치켜세웠다. 

또 “사용자 편의성과는 거리가 먼 라이카카메라의 억척스런 필름카메라 외형은 결과물보단 과정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는 중년의 가치관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70년 전 라이카 초기 제품(모델명: M3)은 지금 수리를 맡겨도 완벽한 복원이 가능하다. 그래서 라이카 팬 사이에선 M3의 숫자 3을 `3대가 물려 쓴다`는 의미로 재해석하기도 한다. 
 
라이카 동호회 골수 팬들은 “명품카메라는 오랫동안 지니고 있으면 떨어뜨려 찌그러지고 망가지기 십상이지만 이런 과정에서 추억을 덧입힐 수 있어 즐겁다”라고 표했다. 
▲ 유닛 교환식 리코카메라
독특한 유닛교환식 카메라로 잘 알려진 `리코(RICOH)카메라`도 중년 남성 팬층이 두텁다. 타사 제품보다 두드러진 `아웃포커싱` 효과 때문에 찾는 사람이 많다. 
 
`나는 똑딱이 포토그래퍼다` 저자인 안태영 사진작가는 지난 2007년 리코카메라 `GX100`을 만난 인연으로 프로사진작가로 데뷔했다. 
▲ 안태영 사진작가

안작가는 “어느덧 대중들이 나를 떠올릴 땐 한 손에 리코카메라를 쥐고 있는 모습을 연상한다”며 “이 카메라의 매력을 말로 표현하기는 힘들지만, 내 것이란 분명한 소유의식을 만족시켜 준다”고 말했다. 

카메라로 성이 차지 않는 중년세대는 한 수 위 급인 오디오시장을 기웃거린다. 
 
2008년부터 3년간 잠정 중단됐던 `서울국제오디오쇼`도 떠난 40대 중년층이 돌아오면서 작년부터 다시 열리기 시작했다. 

40년간 오디오계 종사해온 이광일 에이프릴 대표는 “근래 초슬림TV 영상전쟁이 막을 내리면서 사람들이 서서히 오디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물간 명품 홈시어터 시장이 또한번 봄을 맞고 있는 것이다. 

오디오쇼에서 40대부터 60대까지 폭넓은 관심을 받은 제품은 단연 독일제 `맥킨토시`이다. 70~80년대 잘 사는 집에선 이 제품을 한대쯤 거실에 놓아 두고 싶어 했다. 부의 상징이었던 탓이다. 

이 제품의 인기는 실로 대단했다. 90년대 스티브잡스 애플 전 창업주가 맥킨토시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애플의 첫 데스크톱PC 이름마저도 `맥킨토시`로 지었다가 소송에 걸렸다는 실화는 유명하다. 
 
맥킨토시 풀(Full) 시스템 가격은 1억5000만원. 디자인은 해외명품차량인 `포르쉐911`이나 `라이카카메라`처럼 굉장히 오래된 과거 원형 디자인을 고수한 몇 안되는 메이커 중 하나다. 

정통한 AV전문가들은 맥킨토시의 가장 큰 특징으로 볼륨의 높낮이를 표현하는 파란빛의 레벨 미터와 녹색빛을 내뿜는 진공관 컬러를 꼽았다(*제품의 구체적인 구동 모습은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우드형 스타일 헤드폰 그라도 `GS-1000i`

언뜻 둔탁해 보이는 우드형 스타일의 헤드폰 인기도 프리미엄 스피커 못지 않았다. 
 
오디오쇼 현장에선 `헤드폰은 스피커보다 못하다`라는 속성을 깬 그라도 `GS-1000i`에 관심이 모였다. 
 
대부분 헤드폰 브랜드가 제조공정을 중국으로 이전하고 있지만, 그라도는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미국 현지공장에서 전문엔지니어들이 생산에 참여하고 있다. 오디오 테크니카만의 특징적인 음색을 잘 살려낸 이 제품의 판매가는 880만원 대. 
 
그라도 라인업에 관해서 오디오계 전문가들은 “5.1채널이란 잔재주를 부리지 않고, 2채널만 지원하는 데도 음색이 무척 깊다”라며 “그 옛날 오디오 경험을 다시 재연하고픈 중년층으로부터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명기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이데일리TV IT전문프로그램인 `디지틸쇼룸`을 통해서 볼 수 있으며, 각 지역케이블TV(Skylife 525번)와 인터넷(IP)TV 쿡TV, 스마트폰, 태블릿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