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입문/오디오 추천

[뮤직맨/최인규님] Regarding Tuner (아날로그 튜너이야기 )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2. 2. 28.
일전에 천리안의 뮤직맨님 께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Regarding Tuner ( 튜너이야기 ) 


아날로그 튜너에 관심이 있으시는 회원님들에게 도움이 될것같아 올립니다.  

  몇년전 해리슨 포드와 아네트 배닝이 주연한 영화제목이 'Regarding Henry' 였지요.

  제가 좋아 하는 스타일의 영화라서 한번 제목을 표절해 봤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요즘 나오고 있는 튜너는 거의 전자식 디지탈선국방식이죠.

  대부분 리모콘으로 작동되므로 편리하고 디자인도 깔끔하다는 잇점은 있지만 음질면에서 보나 튜너의 기본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수신감도로 보나 전자식 튜너는 아무리 죽었다 깨어나도 과거 아나로그식 튜너 발뒤꿈치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이 진리입니다 - 으음, 첼로님이 동의하시는 소리가 들리는군요 !!

  ( 디지탈튜너는 방송선국시 일정주파수이하를 무우베어먹듯이 싹뚝 잘라버리기 때문에 튜닝시 미세조정이 아예 불가능한 구조적 한계도 지니고 있지요 )


********* 아날로그 튜너 우수성에 대한 실용 오디오 사이트에서 반론 글 ***********
(원 글이 다소 공격적이여서 .... 약간 편집 ) 
튜너의 감도는 구닥다리 진공관 보다는 트랜지스터 튜너가 좋고, 디지털 PLL튜닝 튜너가 다른 것 보다 3dB 또는 그 이상 좋답니다.  방송사에서 보내는 전파의 주파수는 100kHz 단위로 정확히 정해져 있고, PLL튜너에서는 그 주파수를 정확히 튜닝을 합니다. 엉터리 튜너에서는 이 것이 어려워서 튜닝 메터에다가 AFC에 별별 짓거리를 다하는 것이죠. 그래도 시간이 가면 주파수가 틀어지는 것은 아날로그 기술의 한계. 바리콘과 IFT에 의존하는 것은 대부분이 어느 기간 이내 재 조정이 요구됩니다.

현대의 튜너는 별 기술이 필요없고 추가 메모리없이 간단한 마이콤 하나로 수백채널 기억도 시킬수 있음.
AM은 바리콘형이 좋을 수가 있으나 FM은 이미 결판이 난 것입니다.
------------------------------------------------------------------------------------------------------------------



  사실 요즘 튜너의 음질은 대부분 경박스러울 정도로 너무 가벼운 감이 있고요 과거 웬만한 아나로그튜너엔 필수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수신감도를 높이기 위한 고주파증폭단도 대부분 생략되어 있어서 FM수신감도가 정말 별로랍니다.

  (요즘 제품중 KBS, CBS FM을 다 잘 잡을 수 있고 음질좋은 저렴한 튜너가 있으면 제가 당장 달려 가서 사겠습니다 )

  심지어 YAMAHA나 ONKYO 등에서 나온 100만원이 훨씬 넘는 최신 리시버에 딸린 튜너의 성능보다도 10여년전 인켈의 컴포넌트에 끼워져 있던 아나로그 튜너의 음질과 수신감도가 훨씬 더 나은 경우가 많다면 실상을 모르시는 분들은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죠. (사실 국산 튜너의 품질은 세계수준급이죠)

  아뭏튼 FM Tuner를 구하셔서 값싸고 편하게 음악을 즐기시려는 동호인들께서는 리모컨으로 조작되는 디지탈방식의 튜너보다는 다소 투박하고 불편해도 구형의 아나로그 튜너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시중에 그나마 남아 있을때 말입니다)


  다만 디지탈숫자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아나로그 방식으로 작동되는 튜너가 더러 있고요 (매그넘 다이너랩이 대표적인 경우지요) 이중 좋은 제품들이 더러 있지만 대개 값이 엄청나게 비싼 고급품인 경우가 많지요.


  특히 디지탈튜너의 경우 30개 FM과 12개 AM을 메모리하여 프리세트, 선국 어쩌구 저쩌구 하는 기능등은 말짱 다 별볼일 없는 낭비라고 봅니다.

  ( 옷값은 옷을 만드는데 써야 하듯이 - 어느 CF에서 많이 듣던 소리죠! - 튜너값은 튜닝기능 잘 만드는데 써야 한다는 것이 제 지론이고요 )

  하긴 뭐 FM 방송이라고 해봤자 89.1, 91.9, 93.1, 93.9, 95.1, 95.9, 97.3 Mhz 정도 밖에 들을 것이 없는 우리나라에선 미국과 달리 30-50개의 메모리선국 기능은 전혀 아무짝에도 쓸데가 없구요 (우리 동호인들은 그나마 클래식 전문방송인 93.1Mhz 로 거의 고정시키고 듣는 경우가 더욱 많지 않습니까? )

  AM의 경우 어차피 가정집 튜너로는 거의 잡히지 않기 때문이지요.

  (AM은 자동차에 달린 카라디오가 훨씬 더 잘 나옵니다)

  오늘도 사설이 좀 길었군요. 이제 그만 하도록 하고요, 필구님의 말씀도 계시고 하니 제가 평소에 생각하는 쓸만한 튜너를 여러분께 몇개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Sansui TU 717, TU 919 : 20년정도 된 제품인데 세운상가에 가시면 아직도 한두대쯤은 발견하실수 있을겁니다. 구형이지만 감도는 좋구요 중고역이 아주 잘 빠집니다. 첼로님이 TU 717을 가지고 계시다는데 마음에 안드시면 버리세요.

  제가 첼로님댁 근처 쓰레기통에서 낼름 주워가겠습니다. (^.^)

  TU717은 요즘 한 25 만원 가까이 달라지 않을까 싶군요.


  (2) Marantz ST-8 : 1979년까지 나왔던 제품으로 기억하며 그 당시 최고 인기있는 TR튜너중 하나였지요. 제가 입사 당시(78년) 월급이 19만원이었는데요 이 제품은 그때 무려 6 - 70만원정도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일본돈으로 한 10만엔이나 했던걸로 기억하구요. 음질은 이 당시의 마란츠답게 다소 묵직하고 중저역이 두껍습니다.

  전면 좌측에 푸른색바탕의 원형 오실로스코프가 달려 있어서 방송선국시 미세조정할 때 아주 편리합니다. 특히 밤에 불을 꺼 놓고 틀어 보시면 정말 환상적인 디자인이구나 하는 것을 장님도 알 수 있답니다.

  아주 상태가 좋은 물건이면 35만원이 적정가격입니다 - 샵판매기준으로요 (사실 저도 지금껏 쓰던 모델인데 며칠후면 친구집으로 시집보냅니다)

  그외에 마란츠의 125 도 많이 찾는 모델이고요. (세운상가에 아직 많습니다)


  (3) Quad FM4 : 이 제품은 디지탈방식이지만 아주 무난한 튜너이므로 적극 추천합니다. (첼로님도 이 제품을 좋아 하시는구요)

  음질, 수신감도 다 양호한 편이고요 아마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고 또 많이 팔린 외국산 튜너중 하나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75옴이나 300옴 안테나선으로 바로 연결할 수 없는 특유의 안테나 Input 단자를 가지고 있어서 (이것은 같은 영국제인 MISSION의 사이러스도 마찬가지죠) 어댑터를 끼워야 외부안테나와의 연결이 가능합니다.

  워낙 오랫동안 생산된 제품이므로 (아직도 신품으로 파는 물건이 있더라구요, 원 세상에 ) 성능 등 제반 상태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40 - 45만원이면 적당한 가격이라고 강력히 주장하고 싶습니다.


  (4) 매킨토시 MR 65, MR 67, MR71 : 모두 진공관식인데요 MR71이 가장 최신판이고 성능도 가장 좋습니다. (그래도 30년이 족히 넘은 제품이랍니다)

  이건 감도도 감도지만 음색이 완전히 죽입니다. 그리고 전원을 넣으면 아주 정감어린 분위기가 감도는 디자인인데 튜닝시 청녹색으로 켜지는 매직아이가 아주 예뻐서 아무리 봐도 싫증나지 않습니다.

  진공관음색을 싫어하시는 젊은 분들도 한번 들어 보실 필요가 있을 정도로 매킨토시 역사상 최고의 튜너들입니다.

  진공관이 열서너개씩 들어가므로 관리에 번거로운 점은 있으나 (Tube 교체비용도 만만치 않답니다) 그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는 제품들입니다. 주로 미국각지에서 수집해다가 들여와서 잘 손질한 후 팔고 있는데요 상태에 따라서 부르는게 값입니다.

  평균적으로 볼 때 MR71은 80에서 120만원 정도구요, MR67은 50에서 80 만원 정도 한답니다. MR65는 50정도면 사실겁니다.

  특히 빈티지취미가 있으신 분들은 더 귀해지기 전에 MR71을 구해 놓으십시오.

  ( 일년후쯤이면 더 비싸게 되파실 수도 있답니다 ^.^ )


  (5) 매킨토시 MR78 : TR시대의 제품으로는 가장 인기있는 튜너중의 하나이구요 여러모로 아주 잘 만든 제품입니다. (지금 제가 쓰는 튜너이기두 하구요. ^.^ )

  MR71에 비해서는 다소 딱딱한 경향의 소리가 납니다만 음질과 감도는 매우 좋다고 생각하구요 워낙 튼튼하게 잘만든 제품이라 대를 물려도 될 정도랍니다.

  무게가 10Kg을 훨씬 넘고 출력트랜스를 쓰는 몇 안되는 튜너중 하나이지요.

  (전 오디오 살 때 무게를 아주 중요한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고약한 버릇이 있답니다) 상태가 좋으면 한 70만원이상 부르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시중에 물건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압니다. (미국내에서도 A급은 900 - 1,000불정도에 팔리는 고가의 제품이지요)

  참고로 이 이후에는 모델명이 4자리로 나온 것으로 기억되는데요, 첼로님이 보유하신 MR 7082 와 7083 그리고 지금 나오는 7084는 모두 전자식 튜너입니다.

  특히 MR7082는 IC불량이 많아서 첼로님껜 죄송합니다만 그다지 추천해 드리고 싶지는 않군요.

  7083과 7084는 중고도 100만원이 넘기때문에 구태여 찾으실 필요가 없겠구요.


  (6) 인켈튜너(???) : 모델명은 제가 일일히 다 기억 못하겠고요, 아뭏튼 구형 아나로그식 인켈튜너로서 한 5Kg은 넘을 것 같은 제품은 대부분 고주파증폭단이 내장된 제품이므로 과감하게 구입하셔도 될 듯 하군요.

  가격은 5만원내외면 사실 수 있을겁니다. ( T2000 등등의 모델로 기억합니다만...)

  인켈 SAE T102도 디지탈이긴 하지만 상태가 좋은 제품이 있으면 가격대비 성능이 높은 제품으로 권해드릴수 있겠습니다.


  (7) 피셔의 FM200B : 매킨토시의 진공관튜너와 함게 쌍벽을 이루던 제품으로 진공관식 튜너로서는 역시 걸작에 포함되는 물건입니다.

  깨끗한 물건이 귀하기는 한데 40 - 50만원 정도로 사시면 아주 잘 사시는 겁니다.

  음질이 좋은 튜너인데요 AM 겸용의 R200 모델도 있습니다. (모양은 거의 같구요)


  (8) 일본 Pioneer의 TX 9800, 9500 ?? (저의 CPU치매현상으로 기억이 정확치 않군요 )

  튜너성능이 무지무지하게 좋은 기계이며 일제치고는 상당히 비싸게 거래되던 인기제품입니다. 길에서 보시면 불문곡직하고 그냥 사오십시오.


  그밖에도 ADCOM의 GFT-555II가 값도 저렴하고 (중고 30만원 ? ) 괜찮고요, Tandberg의 TPT3001은 아주 좋지만 현재 국내에서 구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Naim Audio의 FM전용튜너인 NAT 01, 02, 03 모델들도 하이엔드튜너로 성능이 꽤 좋지만 생긴 꼬라지에 비해서 값이 장난이 아니구요 (100-200만원 사이입니다)

  일본 Accuphase사의 T-109도 좋으나 중고로는 구하기가 불가능하고 신품은 환률오르기 전에도 180만원 정도 했던 고가품이라 소개드리기도 좀 뭣합니다.

  그외 엄청 많은 모델들이 있지만 제 기억력에 한계가 있어 다 나열할 수 없군요, 아 참, 튜너를 따로 구하시기가 마땅치 않으신 분들께는 대신 구형리시버도 권해드릴만 합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 나온 일제, 미제 진공관이나 TR식 일체형 리시버에 딸린 튜너의 성능도 매우 좋기때문에 아예 서브시스템으로 구형리시버를 구하시는 것도 과히 나쁘지 않을듯 싶군요.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은 우선 미국 Fisher 사의 명기인 500C, 800C를 꼽을 수 있구요 (가격은 상태에 따라 50 내지 70일겁니다) Kemwood의 KR7600 도 좋은 제품입니다. 튜너성능만 본다면 오히려 마란츠의 2285B 나 2330B가 이것들보다 더 못합니다.

  또 70년대중반에 나온 파이오니어의 SX 어쩌구 하는 리시버들은 엄청나게 좋은 튜너를 내장하고 있고 음질도 미국에서까지 호평을 받았던 PX (이 당시 외국산 오디오는 대부분 미군PX에서 흘러 나온 불법제품이었죠) 인기품목이었습니다. 이중 하위모델은 후에 롯데에서 조립생산했지만 고출력 제품들은 모두 오리지날 일본산입니다.

  Sansui도 G7000, G9000 시리즈 이전 제품들은 다 좋구요 (이후 제품들은 다 깡통임) Kenwood 는 KR 7600, 7400 등 이외에는 별로 쓸만한 것이 없군요.

  아뭏튼 저렴하게 FM방송을 즐기시려면 1스테레오 전성시기인 1970년대에 나온 구형 아나로그 튜닝Knob을 가진 제품중에서 (산수이, 파이오니어, 마란츠, 켄우드, 인켈 다 좋습니다) 웬만큼 상태가 좋은 놈을 구하시기만 하면 별로 크게 후회하실 일이 없으실 거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리면서 전 이만 물러갑니다.


  왕년엔 월급 5- 6개월분 정도는 털어 넣어야 겨우 살 수 있었던 구형 고급튜너들이 지금은 헐값에(?) 시장에 널려 있는 것을 보고 몽땅 다 사 들이고 싶은 욕심을 억지로 꾹꾹 눌러 참고 있는 뮤직맨이었습니다.


  (P.S.) 순전히 기억에만 의존하여 글을 쓰기 때문에 모델명에서 다소의 착오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양해하시고 읽어 주십시오.

  (몇년전 이사때 그 동안 모아둔 대부분의 오디오 자료 - 7, 80년대 PX 카다로그 포함 - 를 쓰레기통에 쳐넣은 것이 아주 후회되는군요)


  vacuum tube valley issue 5에서 튜너 리뷰기사가 있어 적습니다.

  리뷰 기종 1. Dynaco FM-3 2. Fisher FM100B 3. Fisher FM 200B 4. Fisher FM 1000 5. Marantz 10B 6. McIntosh MR67 7. McIntosh Mr71 8. H.H. Scott 310E 9. H.H. Scott 333 10. H.H. Scott 4310 이상은 진공관 스테레오 튜너이고 다음은 반도체 튜너입니다.

  1. Accuphase T-100 2. Day-Sequerra 3. Heathkit AJ-1600 4. Magnum Dynalab Etude 5. Magnum Dynalab MD-108 6. Marantz model 20 7. SAE T-101 8. Sansui TU-9900 승리자는..

  Best bargain tube stereo tuner : Fisher FM100B US$90-250 Most sensitive tube tuner : scott 310e, 4310, McIntosh MR67, Marantz 10B Best bargain solid-state tuner : Heath AJ1600, Sansui TU9900 Best new FM tuner : Dynalab MD-108 Best overall FM tuner : Marantz 10b SAE 가 있어서 반갑고, 최종 승자가 마란츠 텐비라니..

  명기는 역시 명긴가 봅니다..쩝..

  6DL4 관이 있어야 명기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