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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우드 L-02T 와 텐드버그 3001 - 계측기를 압도하는 튜너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3. 4. 1.

원문 : http://blog.daum.net/essence100/8745192


켄우드의 거함 명기 튜너 L-02T, KENWOOD L-02T ,캔우드 L-02T 튜너


출시가가 L-02T가 300,000엔  이베이 거래 4,000달러 정도

대부분의 튜너들은 특유의 중고역 일그러짐 & 불안감이 느껴집니다.

튜너는 어느 정도 양질의 시그널만 들어오면 놀라운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텐드버그 3001A 이후 감탄을 금치 못한 튜너입니다. 물량 투입이 많기도 하지만 매우 고성능 회로들로 가득합니다.


이 튜너는 다른 고급 튜너들의 10.7MHz 다단 필터 & 앰프 구성의 Narrow Band 구성을 뛰어넘어 10.7MHz Narrow Band를 Compress 하는 회로를 갖추었습니다.

혁신적으로 디스토션을 개량하는 독자적인 회로라고 합니다.


그 외 훌륭한 PLL Detector 회로를 갖추었습니다. 기판 회로를 보면 틀림없는 완벽한 PLL 디텍터 회로입니다. 그전에는 마란츠 2330 까지의 시리즈 리시버들에도 비검파 트랜스를 사용한 검파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곧 튜너 IC들이 출시되면서 대부분 튜너들의 IF 회로는 IC 1개로 간단해졌고 덜렁 옆에는 디텍터 코일만 달려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트의 검파내역을 확인할 수 있던 것은 우습게도 그 일이 있고난 얼마 전이였습니다. 핑계라면 IC 한개 달랑 달린 신형 튜너 IF단을 보고, 또 그 옆에 디텍터 코일을 보고..."줄었구나"...만 생각했던 것입니다. 


각설하고...

이 튜너는 그런 범용 싸구려 튜너 IC들을 사용하지 않고 모두 디스크리트 구성을 갖추었습니다.


막강한 프론트 엔드 회로, 호화스러운 IF단 & 검파단 회로, 믿기 어려운 분리도를 내는 멀티플렉스 회로 등 세계에서 몇 안 되는 탑 튜너로서의 그 명성에 걸맞습니다.이 튜너의 IF밴드 선택, 안테나 감쇄, 디-엠퍼시스 스윗치들은 전자식 스윗칭 회로로 작동합니다.


IF Amp & 시그널 미터, 모노 디스토션 어저스터 회로의 조정용 코일이 있는데, 자화자찬이 아니라 어중한 실력으로는 손도 못 댈 난이도의 튜너입니다. 그러나 보통 부담없이 마구들 돌려대지요?...^^


스테레오 디스토션 조정 회로 & 코일들은 테스트 포인트 한 부분 찾기도 힘들지만 그런 곳이 이 튜너는 수십 군데가 있습니다.여러 계측기들이 동시에 작동해도 부족하기만 합니다.

 계측기 오차를 무너트리는 저 수치...계측기 상으로는 스테레오 디스토션 0.02%를 지시하고 있습니다. 보통 튜너로서는 불가능의 벽에 가까운 0.1% 레인지에서 바늘은 0.02의 눈금에서 멈추어 있습니다. 국내 튜너중 꼽을만한 인켈 TD2000이 알뜰살뜰 끌어올린 디스토션이 0.3%입니다. 그나마도 조정 전에는 몇 %대도 있구요. 0.8%가 조정 전 평균치입니다.


PLL 디텍터 회로와 스테레오 분리를 하는 멀티플렉스 회로입니다. 이와 견줄만한 것은 텐드버그 3001A인데 텐드버그가 얼핏 물량과 회로들은 좀 더 우세입니다.


dB 레벨 스텝이 다섯 스텝 떨어지고 입력 전압 값 Low warning 램프가 켜졌습니다. 60dB를 넘었다는 경고(?)입니다^^


스테레오 분리도 60dB...보통 튜너들은 50dB도 마의 벽에 가깝습니다. 이 튜너는 한술 더 떠 60dB 이상을 얻고 있습니다. 계측기 레인지가 저렇게 떨어진 광경은 처음 봅니다.



막선으로 물린 93.1... 역시 텐드버그 이후 놀라운 사운드입니다. 튜너를 만지다 보면 알 수 있는 호화판 Narrow 밴드 회로 특유의 소리에 고역은 텐드버그보다 억제된 소리입니다.


역시 스튜디오에 들어와 있는 소리...다시 텐드버그에 접하는 듯한 소리입니다.

세계 최고의 낮은 왜율과 높은 SN 비를 개발 테마로 완성 된 FM 튜너 L-02T. 
신기술 "비 스펙트럼 IF 시스템", "논 스텝 샘플링 홀드 MPX"에 
더 오랜 과제였던 수신 특성 및 오디오 특성의 양립을 실현. 변형률 0.004 
%, SN 비 98dB와 튜너의 범주를 뛰어 넘는 월등 한 성능을 달성했다. 


型式FMステレオチューナー
受信周波数範囲76MHz~90MHz
アンテナインピーダンスA、B2系統:75Ω不平衡
感度(75Ω)normal:10.7dBf(新IHF)/0.95μV(IHF)
direct:25.2dBf(新IHF)/5.0μV(IHF)
SN比50dB感度
normalmono:15.8dBf(新IHF)/1.7μV(IHF)
stereo:37.2dBf(新IHF)/20μV(IHF)
directmono:31.2dBF(新IHF)/10μV(IHF)
stereo:51.6dBf(新IHF)/105μV(IHF)
高調波歪率(ANT in→Σ out、85dBf入力)
monostereo
wide100Hz:0.004%0.015%
1kHz:0.004%0.01%
6kHz:0.015%0.03%
15kHz:0.01%0.1%
50Hz~10kHz:0.015%0.04%
narrow100Hz:0.005%0.08%
1kHz:0.02%0.08%
15kHz:0.05%0.05%
50Hz~10kHz:0.2%0.2%
SN比(ANT in→Σ out、100%変調、85dBf入力)mono:98dB
stereo:88dB
キャプチャーレシオwide:0.9dB
narrow:2.5dB
実効選択度(IHF)wide:45dB
narrow:65dB(±300kHz)
ステレオセパレーション(ANT in→Σ out)
wide1kHz:60dB
50Hz~10kHz:50dB
15kHz:45dB
narrow1kHz:47dB
50Hz~10kHz:35dB
周波数特性(ANT in→Σ out)15Hz~15kHz +0.2 -0.5dB
イメージ妨害比(84MHz)normal:120dB
IF妨害比(84MHz)normal:120dB
スプリアス妨害比(84MHz)normal:120dB
AM抑圧比70dB
サブキャリア抑圧比ローパスフィルターon:70dB
ローパスフィルターoff:65dB
レックキャリブレーション440Hz(50%変調)
出力レベル/インピーダンス(1kHz、100%変調)固定出力:0.75V/1Ω以下
Σ出力(可変):1.5V/1Ω以下
マルチパス出力垂直出力:0.5V/3kΩ
水平出力:0.01V/10kΩ
ダイヤルスケール・アジャスター±2mm
電源電圧AC100V、50Hz/60Hz
定格消費電力(電気用品取締法)28W
最大外形寸法幅480×高さ147.5×奥行423mm
重量12.4kg
 

 아큐페이즈 T-109, 켄우드 L-02T, 탠버그 3001A 이렇게 세계 최고수준의 튜너를 동시에 들어 보고 그 소감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아큐는 워낙 소리성향이 달라 그 특징을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었으나 켄우드와 탠버그는 차이점을 구별하기 어려웠습니다. 

그 후 켄우드의 연결단자를 고정출력에서 가변출력으로 바꾸어 2주 이상 두 기종을 계속 들어보고 느낀 확실한 소감을 전해드릴까 합니다.

먼저 탠버그의 소리는 스테레오 음장감이 넓고 고음이 다소 화려합니다. 그래서 재즈곡이나 스테레오 효과를 극대화시킨 곡에서 우위를 점한다고 볼 수 있어요. 켄우드는 반면 중역의 밀도감이 텐버그보다 우수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소리가 좀 더 단단하고 야무진 느낌을 줍니다."스케일이 크면서 세부묘사가 대단히 정교합니다. 또한 맑고 부드러우면서 약간은 생동감 있는 음이라고 생각 됩니다"

결국 어느 한 쪽이 다른 한 편을 압도할 수 있는 그런 차이는 아닌 것으로 최종 결론지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또 한가지 차이는 켄우드는 전파가 약할 경우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흔히들 있는 High-Blend 나 MPX Filter같은 기능이 켄우드에는 없는 것과는 별개로, 켄우드는 충분한 전파가 수신되는 경우에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켄우드 L-02T 튜너는 뒷면 RCA 단자와 프리앰프로 연결하면 음질은 꽝 입니다.

켄우드L-02T튜너는 방송국 모니터용 튜너로 만든것이며 오리지날 사용 설명서에 RCA단자는 카세트 데크용으로 사용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가변출력도 고급튜너에서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L-02T튜너는 반듯이 6핀 단자에 연결해야 제소리가 나옵니다. 튜너를 분해하면 6핀단자로 가는 음성 신호는 각각 4가닥씩 총8가닥의 선이 RCA로가는 2가닥의선과는 다른 부분에서 전달됩니다. 사용 설명서에도 RCA는 카세트 데크 연결용이라고 설명되어 있는것처럼 실제 비교를하면 음질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일반 튜너의 가변과,고정 개념으로 생각 하시면 안됩니다. 6핀 단자에 연결 했을때 L-02T튜너의 진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L-02T가 중저역이 두툼하고 정적감이 일품이라면 3001A는 매우 샤프하고(고역이 많다는 것이 아니라 소스의 질이) 바늘처럼 세세한 중고역의 뻗침을 그대로 디코딩하고 있습니다.

 

 

 일본TRIO라는 회사에서 출발한 켄우드는(Accuphase도 트리오에서 분사된 회사임) 원래 계측기 메이커로도 유명한 회사여서 튜너에는 일가견이 있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튜너 중 가장 유명한 제품이라면 역시 L-02T FM 전용튜너 입니다. 이미 아나로그 튜너생산을 중지하고 디지털로 전환한 다른 메이커와는 달리 1982년에 이 아나로그 튜너를 선보였는데 일본정가로 무려 30만엔이며 12.4Kg이나 하는 대단한 튜너였습니다. 우수한 수신감도도 감도이지만 음질이 워낙 좋은 고성능 튜너였는데 우리나라에도 몇 대 들어와서 팔렸는데 80만원정도 였다.


출시가가 L-02T가 300,000엔이였고 산스이 TU-X1은 135,000엔이였습니다


● FM 튜너 부 ●

수신 주파수 범위76MHz ~ 90MHz
안테나 임피던스 (A, B2 계통)75Ω 불평형
감도 NORMAL  
    (75Ω) DIRECT (75Ω)
10.7dBf (신 IHF) 0.95μV  
(IHF) 25.2dBf (신 IHF) 5.0μV (IHF)
SN 비 50dB 감도 NORMAL    
           (MONO)  NORMAL            (STEREO) DIRECT (MONO) DIRECT (STEREO)

15.8dBf (신 IHF) 1.7μV  
(IHF) 37.2dBf (신 IHF) 20μV  
(IHF) 31.2dBf (신 IHF) 10μV  
(IHF) 51.6dBf (신 IHF) 105μV (IHF)
고조파 왜곡 비율  
   (ANT · IN → Σ · OUT 안테나 입력 85dBf)  
     
         
WIDE 100Hz 0.004  
        %  
        (MONO) 0.015 % (STEREO) 1kHz 0.004 % (MONO) 0.01 % (STEREO) 6kHz 0.015 % (MONO)  
        0.03 % (STEREO) 15kHz 0.01 %  
        (MONO)  
0.1 % (STEREO) 50Hz ~ 10kHz 0.015 % (MONO) 0.04 % (STEREO) NARROW 100Hz 0.005 % (MONO) 0.08  
        % (STEREO) 1kHz 0.02 % ( MONO)  
        0.05 %  
        (STEREO) 15kHz 0.05 % (MONO) 0.5 % (STEREO) 50Hz ~ 10kHz 0.2 % (MONO) 0.2 % (STEREO)
SN 비  
  (ANT · IN → Σ · OUT 100 % 변조 85dBf 입력)
98dB (MONO) 88dB (STEREO)
캡처 비율0.9dB (WIDE) 2.5dB (NARROW)
실효 선택도 (IHF)NARROW 65dB (±  
300kHz) WIDE 45dB
스테레오 분리  
  (ANT · IN → Σ · OUT)
WIDE 1kHz 60dB  
         50Hz ~ 10kHz 50dB  
         15kHz 45dB  
NARROW 1kHz 47dB  
         50Hz ~ 10kHz 35dB
주파수 특성 (ANT · IN → Σ · OUT)15Hz ~ 15kHz +0.2 dB-0.5dB
이미지 방해 비 84MHz NORMAL120dB
IF 방해 비 84MHz NORMAL120dB
스퓨리어스 방해 대비 84MHz NORMAL120dB
AM 억압 비70dB
서브 캐리어 억압 비 로우 패스 필터 ON  
             로우 패스 필터 OFF
70dB  
65dB
아침 보정440Hz 50 % 변조
출력 레벨 및 출력 임피던스FM 1kHz 100 % 변조 고정 출력 0.75V 1Ω 이하  
                Σ 출력 (가변) 1.5V 1Ω 이하
다중 경로 출력수직 출력 0.5V 3kΩ  
수평 출력 0.01V 10kΩ
다이얼 스케일 조정자± 2mm

  
 

● 전원부 기타 ●

전원 전압 · 전원 주파수100V 50Hz/60Hz
정격 소비 전력 (전기 용품 단속법에 근거하는 표시)28W
최대 외형 치수480 (W) × 147.5 (H) × 423 (D) mm
무게12.4kg


텐드버그 3001A

<3001A 튜너>
3001A 역시 발매된지 오래된 물건이라, 전문가의 오버홀이 필요할 경우가 많다

특히 RF단의 정확한 조정을 거치지 않은 3001은 여느 일반 튜너랑 차이가 별로 없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3001A를 제대로 조정할 수 있는 분은 주크박스의 김도범님 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강 몬스터 튜너 텐드버그 3001A 입니다. 일제 탑 튜너들도 텐드버그 구성에 비하면 초라하기 그지 없어집니다^^ 기판이 앞뒷 면 가득하고, 튜너 핵심부인 프론트엔드 구성, IF단,스테레오 분리를 하는 멀티플렉스 회로 등 화려한 옵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988년 2,200불의 정가로 발매된 8련 Varicap 다이오드 동조회로의 아날로그 튜너이며,

  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검파기 및 MPX 등에 IC의 사용을 억제하고 Discrete 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탠버그 회사가 소재하는 노르웨이는 70%가 산악지대로 되어 있어서 단파수신 장애가  많아 일찍부터 국가적으로 무선통신부문에 많은 예산을 투입 연구와 지원을 지속해왔기 때문에  이 부문의 기술수준은 세계일류급이라고 합니다 


코일만 29개 정도로 기억하는데 테스트 포인트도 없고 각 회로마다 전용 조정 커넥터를 물리는 방식입니다. 듀얼게이트 MOS FET만 (갈륨 비소 고주파 증폭용 FET) 9개 정도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 듀얼 디텍션 회로, 멀티플렉스부의 완전분리 회로 등 고도의 회로들로 가득합니다.
the highest channel separation too : over 70dB midband.” 

흔히 난청지역에서 고감도 튜너를 찾으시는데 사실 큰 의미는 없답니다. 텐드버그 같은 튜너를 쓰더라도 안 잡히는 방송국이 잡히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아무리 저가 튜너라고 해도 요즘 튜너들은 기본기들이 훌륭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역시 전파강도 증대, 같은 방송 청취시 잡음 저감, 찌그러짐 감소 등의 효과는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튜너는 어느 이상 시그널이 확보되면 놀라운 소리를 들려줍니다. 튜너 소스라고는 믿기 어려운 방송국 스튜디오에 있는 것 같은 착각도 듭니다. IF 노멀 & 네로우 밴드 앰프, MPX 기판입니다.


기본 IF wide 밴드 코일은 밑면 기판에 별도로 6개 있습니다. 즉 시그널이 IF 필터 기본 6개를 통과한 후에 이 기판에 들어옵니다.

IF 와이드, 노멀, 내로우 3가지 선택인데 와이드는 IF 필터 6개, 노멀은 20개, narrow 밴드는 이 20개 통과 후 코일이 아닌 세라믹 필터 3개를 더 거치게 됩니다.

참고로 국내외 중저가 튜너들은 IF 필터를 대부분 세라믹 필터로 2~3개 정도 사용합니다.

3001은 디지틀 튜너(편집자 주: 주파수 합성방식이 아닌 바리캡 다이오드를 사용한 방식)인데 아나로그 스케일 형식을 갖춘 튜너입니다. 멕킨토시 MR80과 유사한 형식입니다


6련(편집자 주 : 국부발진용까지 포함시 8련) 동조 RF 필터 구조입니다. 아나로그 몬스터들 중에는 9련까지도 있었습니다만 디지틀에 이르러서는 아마 최고 많은 동조수를 갖는 것 같습니다.
리복스 B260도 4련에서 실속을 멈추고 있습니다.

믹서단도 코일 & 트리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검파단에 4개의 코일을 사용하는데 디스토션을 최소화하려는 설계입니다. 멀티플렉서 회로로는 세계 최강입니다만 기대치에 못 미칩니다.

켄우드 L-02T도 화려합니다만 3001A에는 조금 못 미칩니다. 그러나 L-02T 경우는 60db 이상을 얻고 있습니다. 멀티플렉서 기술은 켄우드가 한 수 위인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시그널만 확보되면 튜너라고는 믿기 어려운 놀라운 사운드입니다. 대부분의 튜너들에서 느껴지는 중고역 일그러짐이나 소실이 없습니다.

이 클레스 음질에 도달한 튜너라면 켄우드 L-02T 정도가 있겠습니다. L-02T가 중저역이 두툼하고 정적감이 일품이라면 3001A는 매우 샤프하고(고역이 많다는 것이 아니라 소스의 질이) 바늘처럼 세세한 중고역의 뻗침을 그대로 디코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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