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너 입문 [2] 튜너의 기능 설명

튜너 입문 [1] 튜너 스펙보고 좋은 튜너 고르기 http://adultkid.tistory.com/621

튜너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른 기기와는 약간 다릅니다. 다른 기기에서는 기술적인 성능보다는 주로 음질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렇지만 튜너는 기술적인 특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밸런스, 사운드 스테이징, 음색 표현 같은 튜너의 음질뿐 아니라, 멀리 있는 방송국을 수신하고, 인접한 주파수를 거부하며, 잡음 없는 오디오 신호를 제공하고, 흔들림 없이 수신을 유지하는 능력 같은 기본적인 성능도 관심의 대상이 됩니다. 이런 분야의 성능은 정확히 측정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튜너의 기술적 성능이 다른 기기보다 훨씬 더 의미 있는 것이 됩니다. 튜너의 규격과 음질 특성 사이에는 직접적인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최고의 성능을 가진 제품이 최소의 기능을 갖는 다른 오디오 제품과 달리 최고의 하이엔드 튜너는 품질이 낮은 모델보다 더 많은 기능과 전면 컨트롤, 그리고 디스플레이를 갖고 있습니다. 

우수한 튜너는 감도(sensitivity)나 약한 방송국을 끌어오는 성능이 우수합니다. 약하고 멀리 있는 방송국을 잘 수신하는 튜너일수록 감도가 좋습니다. 튜너 성능의 이런 측면은 라디오 송신기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외나 시골에서는 더욱 중요합니다.

채널 선택도 (Selectivity) 

도시 거주자에게 더 중요한 튜너의 특성은 인접 채널 선택도(adjacent-channel selectivity), 즉 다이얼 근처에 있는 방송국의 간섭 없이 듣고 싶은 방송국을 골라내는 능력입니다. 교차 채널 선택도(alternate-channel selectivity) 규격은 희망하는 채널에서 강한 인접 채널을 분리해 주는 튜너의 성능을 정의합니다. 도시처럼 방송국이 밀접하게 모여 있는 지역에서는 인접 채널 선택도와 교차 채널 선택도가 감도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모든 감상자에게 똑같이 중요한 규격은 튜너의 신호 대 잡음 비(signal to noise ratio)로 배경 잡음과 최대 신호 강도 사이의 dB의 차이로 측정합니다. 신호 대 잡음 비가 불량한 튜너는 음악을 짜증스러운 배경 잡음으로 뒤덮습니다.

튜너는 대체로 2개의 부류로 구분됩니다. 

1) 아날로그 튜닝(analog tuning)

2) 디지털 튜닝(digital tuning)=주파수 합성 튜닝(frequency synthesized tuning)입니다.  주파수 합성 방식의 튜너는 방송국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튜너가 잘못되지 않는 한은 잘못 맞춰질 가능성이 없습니다. 디스플레이가 디지털로 표시된다고 해서 반드시 주파수 합성 방식 튜너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주파수 합성 방식의 튜너는 아날로그 튜너에 비해 큰 장점을 갖고 있는 것 같지만, 최고급 튜너들은 모두 아날로그 튜너입니다. 아날로그 튜너는 잡음이 적어서 방송국을 정확히 맞출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주파수 합성 방식의 튜너는 최소한 25kHz를 불연속적으로 뛰어넘으므로 무한 가변 아날로그 튜너에서 가능한 수준의 정밀 튜닝은 불가능합니다. 


우수한 튜너들은 인접한 방송국에서 간섭을 최소화하고 음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튜너의 중간 주파수(IF) 스테이지의 대역폭을 조절하는 IF 대역폭(IF bandwidth) 선택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와이드(wide)' 모드에서는 선택도(인접 채널 거부가 약화됩니다)와 감도를 희생하는 대신 오디오 품질이 향상됩니다. 특히 IF 대역폭이 넓으면 왜곡이 최소화되므로 최상의 고주파 응답 특성을 제공하게 됩니다. 일부 튜너에서는 고주파 오디오 응답 특성이 IF 대역폭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대개의 튜너들은 IF 대역폭이 넓을수록 이미징(imaging)이 향상됩니다. IF 필터에서 위상 변이가 있으면 고주파에서 스테레오 분리도가 저하되고 왜곡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인접 지역에 강력한 방송국이 없으면 넓은 대역폭을 선택합니다. 최고급 튜너에서는 3가지로 IF 대역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튜너에는 수신 신호의 강도를 표시하기 위한 신호-강도 미터(signal-strength meter)가 있습니다. 대개 LED 미터로 되어 있어서 최적의 수신을 위해 안테나를 위치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정교한 튜너들은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 디스플레이를 장비하고 있어서 방송국의 중심에 완벽히 맞출 수 있습니다. 이런 값비싼 기능은 오직 아날로그 튜너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신호-강도 미터와 연계해서 사용되는 또 다른 튜너의 유용한 기능은 멀티패스 인디케이터(multipath indicator)입니다. 멀티패스는 방송 신호가 빌딩 같은 물체에 반사되어 안테나에 들어옴으로써 발생합니다. 두 신호 사이에 약간의 지연이 있으면 왜곡이 증가합니다. 카 스테레오의 멀티패스 왜곡은 '피켓 펜싱(picket-fencing)'이라고도 합니다. 자동차가 빠르게 움직일 때 멀티패스 반사에 따라 신호가 커졌다 사라집니다. 튜너의 멀티 패스 인디케이터를 보고 안테나를 조정하면 멀티패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신호-강도 미터만으로는 오리지널의 신호와 멀티패스 신호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멀티패스 인디케이터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거의 모든 튜너에는 로컬/디스턴트(local/distant) 스위치가 있습니다. 로컬 위치에서는 안테나 신호가 튜너의 입력 회로에 도달하기 전에 레벨을 낮춰줌으로써 강한 방송국에 의해 오버로드되지 않도록 합니다.  ( 오버로드 된다는 의미는? )

튜너의 뮤팅(muting) 기능은 튜너가 수신하는 신호가 일정 레벨 이하로 떨어졌을 때 오디오 출력을 내보내지 않는 것입니다. 뮤팅은 방송국 사이에 있거나 매우 약한 방송국을 수신할 때 시스템에 잡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튜너에서 볼 수 있는 모노/스테레오(mono/stereo) 버튼은 스테레오 대신에 모노 신호를 만들어서 약한 방송국에서 잡음을 감소시키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좌/우 스테레오가 되지 않지만 잡음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대개 튜너에는 하이-블렌드(high-blend) 회로가 있는데 신호 강도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적으로 신호를 모노로 전환해 주는 것입니다. 하이-블렌드 회로가 오직 고역만을 모노로 하고 나머지 주파수는 스테레오로 남겨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잡음을 제거하면서도 중역의 대부분과 저역에 걸쳐 스테레오 분리도가 유지됩니다.

일부 튜너에는 'MPX'로 표시된 스위치가 있는데, 이 스위치는 방송 신호에서 19kHz 파일럿 톤(pilot tone)을 제거하도록 19kHz 필터를 작동시킵니다. 이 기능은 카세트 덱의 녹음에 필요합니다. 19kHz 파일럿 톤은 카세트 덱의 돌비 잡음 감소 트래킹을 간섭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카세트 덱에는 튜너에 이런 기능이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19kHz 필터(역시 MPX로 표시되어 있습니다)가 달려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급 튜너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00Ω의 플랫 리드 입력뿐 아니라 75Ω 동축(coaxial) 안테나 입력이 있습니다. 동축 입력은 안테나와 튜너 사이에서 최상의 신호 전달이 이루어지도록 사용됩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