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AR

AR3A 적정가격 ?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3. 2. 19.



ar 3a 는 3 가 생산되고 3 후반부에 같이 생산된 스피커입니다. 


번호를 보고 초기, 중기 , 후기 를 정하기 보다는 


우퍼의 형태 그리고  인터 파트의 크로스 오버의 재료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로 분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4만번대 미만에는 우퍼가 3 우퍼(주름 우퍼)가 달려있는데 여기까지 초기형으로 분류하면됩니다. 


만번(일만 이천까지) 이하로 가면 오일 컨덴서가 내장되어 있는 형태인데 이걸 극초기형으로 분류하시면됩니다. 


 


그 이후로 가면 우퍼가 민자형으로 가고 튜위터선, 미드선이 이 바깥으로 빠져있는 형태로 나와있는 것이 중기형이라고 보심 됩니다. 


뒷면 보증서가 노란 종이와 흰종이의 설명서가 붙어 있음 


 


그 이 후 튜위터선이 안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후기형으로 보심되는데 뒷면 흰 설명서 종이가 부착되어 있지 않고 명함크기의 파란 종이가 부착되어 있거나 더 뒤로 가면 이종이도 없고 어튜에 그냥 번호만 적혀 있음 . 이때 부터 ar 회사가 아니고에이알  탤리다인이라는회사에서 만드 것입니다. 


 


 


얼마전 한분이 게제한 ar 3a 스피커는 초기형으로 극초기형과는 이너 파트가 다르고 우퍼가 3 우퍼가 부착되어 있는 형태며 앞뒷면만 미송이고 나머지는 칩보드입니다. 어튜가 안되면 어튜 수리비가 10만 - 12만 소요됩니다. 


 


보통 상태가 좋은 것은 미국에서 3 보다 가격이 비싼 스피커이며 실지 출고당시 3보다 한개 20불 한조 40불 이상 더한 스피커입니다. 


한국에서만 유독  3 보다 가격이 떨어지지  실제는 3보다 가격이 비싼 스피커입니다. 


 


그리고 처음 3a 초기형이 출고 당시 메니아들의 평은 3 보다 소리가 한수 위라고 평론가들이 그당시 평론한스피커입니다. 


지금 받침대 포함 130이면 받침대를 20만원치면 110만이면 미국 이베이에서 구입할수 없는 가격이기에 저렴하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중고란 원래 정해진 가격이 없기 때문에 수요자와 공급자가  거래가 형성되면 그가격이 결정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3a 실용장터에 3년전 50만에 양도한적이 있습니다.(후기형이죠-- 일본서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초기형이 110만 , 극초기형이 140만에 서울분에게 양도해드렸습니다. 중기형은 70만에 


 


다시한번 3a 가격을   정리하면 


ar 3a 육면 미송합판으로 제작되어 있는데 도색이 안된 것은 여기서 20만원 추가 하심됩니다. 


출고 당시는 더 저렴했습니다. 출고 해서 취향에 맞도록 도색을 했읍니다. 


어느 스피커던지 육면 미송 미도색이 소리가 가장 좋은 걸 느꼈읍니다. 


 


ar 3a 일만번대 미만은 150- 160 


4만번대 3 우퍼 장착은 120-140 


중기형은 80-90


후기형 텔리다인은50- 60 정도 하면 적정가격이지 싶습니다. 


상태가 아주 좋은 A 급으로  기준했습니다.  


 


늘 건강하시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