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 DAC 튜너/라디오

티볼리 라디오. 해외 구매시, 어댑터 문제.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4. 2. 3.

아래부터는 실용오디오 라는 사이트에 나온 Q&A 모음이다.

 

- 그냥 아답터 연결로 해결됩니다 비싸지만 정전압 아답터를 권장


정전압 아답터

Regulated IC를 사용하여 입력 전압이 변동이 있어도 출력 전압은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아답터로 계측기,음향기기 등 정밀기기에 

적합합니다.


SMPS

SMPS는 Swiching Mode Supply 의 약자이며 전원 공급하는 방식을 

Swiching 형태로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효율이 높으며 부피가 작아서

휴대가 간편하고 디지털카메라,노트북,DVD,PDA,LCD모니터 등 

정밀 기기에 적합 합니다.

 

- 뒷면 DC입력단에 정격표기가 있으니 용량맞는 DC 어댑터 구입해서 쓰시면 됩니다. 

티볼리라디오 어댑터 극성을 모르겠습니다. 티볼리를 사용하다 아이씨가 나가서 a/s를 받았습니다만 아무래도 어댑터 극성이 바뀐것아닌가 의심이드네요. 원래 티볼리것은 12v 800mA이고 끼워놓은것은 12V 1.2A입니다. 플러그쪽을 빼보면 두개가 삐죽하게 나와있고  아래에 +,_가 표시되어있지만 빠져나간 ㄱ 자로 꼬부라진곳은 ----ㅇ----ㅣ 이렇게 되어있네요 어느방향으로 끼워야하나 모르겠습니다. 동그라미쪽이 +인지 반대쪽이 +인지..전기에는 젬병이라 실용고수님들게 문의 올려봅니다.

 아답타 전원은 dc12v.500ma.6va입니다.

 

- 티볼리 dc짹 부분에 전원 표시가 돼 있습니다. 볼테이지 12v만 맞으면 됩니다. 500ma의 경우 600ma을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 전원잭 자체가 극성교환을 할 수 있는 되지콧구멍 스타일의 아답터인 모양입니다. 돼지콧구멍과(암놈)과 연탄집게(숫놈)중 튀어나온 부분에 극성이 분명하게 되어있으면 초등학생 통전실험을 통해 극성을 확인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파사에 가서 물어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보통은 바깥으로 쇳조각이 많이 노출된 부분이 -이고 안쪽 감춰진 부분이 +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주 쉬우면서도 어려운 상황이군요. ^^

 

 

[출처] 티볼리(Tivoli) iSONGBOOK 구입|작성자 예빈정빈



클리앙에서 고맙게도 회원분의 도움으로 티볼리 isongbook 을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어댑터를 쓸까했더니 인터넷 리뷰들에 의하면, 다들 SMPS는 스위칭방식이라서 작고 가볍긴하지만 음질에 영향이 있고 라디오 수신에도 문제가 있다더군요. 그래서 옥션, 지마켓, 전자부품 사이트들을 다 뒤졌는데, 정전압(SMPS)라는 형식으로들 써놓고 연락해보면 다들 SMPS방식이더군요. 정전압과 SMPS의 개념자체를 셀러들이 모릅니다. --;


몇몇 전자부품 사이트들도 뒤졌으나 볼트수가 높아지면 역시나 SMPS방식이었습니다. SMPS방식이 작고 가볍고 싸서 그런듯합니다.


http://www.soonheung.com/ 그러다가 이 곳을 찾았습니다. 정전압 방식의 제품이 맞더군요.

플러그 길이까지 조절해주시고...아, 물론 안전사에도 직접 연락해봤습니다. 홈페이지에 나와는 있지만 12V는 정전압이 없답니다. 대량 구매라면 생산할지몰라도, 현재 파는건 SMPS랍니다저처럼 집안의 라디오가 지직거리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안정적인 전류공급이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어댑터를 팔때, 보통 정전압방식이라고 하는 제품과, SMPS방식이라고 하는 제품은 다음의 차이가 있습니다.

가격도 보통 2배정도나 그 이상 차이가 나더군요.


<안전사홈페이지 발췌>


그리고 더 자세한 내용은 

http://blog.naver.com/utimegps/70011108109

여기를 읽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

무엇보다 전원에 연결해놓고 들으면 약간의 잡음이 있다며 어댑터를 사용하라고 하더군요.


어댑터도 SMPS방식이 아닌 정전압어댑터(12V 1A)를 구하라고 하던데, 이게 구하기 어렵더군요.


제가 구입한 곳은 


http://www.eleparts.co.kr/front/productdetail.php?productcode=013008001000007947&sort=


일단 어댑터로 전원을 교체하고 나니까 확실히 소음이 줄고 음색도 맑아진 것 같고, 열을 받지 않는 것 같네요.


티볼리 isongbook 오디오 어댑터를 사용하려합니다. 220V 입력 DC 12V 출력 용량 1000mA 오디오라서 정전압이 필요합니다. 핀사이즈는 5.5외경 2.1내경, 그런데 길이가 1센티가 아니라 1.5센티입니다. 깊이 들어가야 꽂히게되어있습니다.


핀사이즈 가능한가요?  

프러그는 있습니다. 12V 1000mA는 정전압이 아닙니다. 주문시 배송메세지에 기록해 주시면 1.5로 보내드립니다. E타입(외경5.5 내경 2.1)입니다. 중심이 +인데 제품을 보면 + -를 변경할 수 있도록 플러그가 만들어졌더라구요. 사용전 간단하게 확인을 하면 되겠습니다.

[출처] 티볼리 어댑터|작성자 솔바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