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을 찾아 해결하기
소음을 발생하지 않는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은 매우 드물며 항상 어느 정도의 소음은 문제가 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조금이라도 험이 생긴다면 트랜스포머 때문일까요? 험이 나는 소스를 어떻게 단정 지을 수
있으며 또한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요?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조금이라도 험이 생긴다면 트랜스포머 때문일까요? 험이 나는 소스를 어떻게 단정 지을 수
있으며 또한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요?
때때로 험과 윙윙거리는 소음은 매우 분명하게 나타나거나 그렇지 않습니다. ‘험 소음’에는 보통 귀에 거슬리지 않는
낮은 소음 (50 또는 60 Hz)과 약간 높은 톤의 윙윙거리는 소리 혹은 귀에 거슬리고/짜증나는 ‘미친 벌레’ 같은 소리
(100 또는 120 Hz)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비디오 험은 TV나 프로젝터의 스크린에 가로질러 생기는 바 (bar)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낮은 소음 (50 또는 60 Hz)과 약간 높은 톤의 윙윙거리는 소리 혹은 귀에 거슬리고/짜증나는 ‘미친 벌레’ 같은 소리
(100 또는 120 Hz)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비디오 험은 TV나 프로젝터의 스크린에 가로질러 생기는 바 (bar)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모든 오디오/비디오 시스템에는 어느 정도의 들을 수 있는, 혹은 볼 수 있는 험 또는 소음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시스템에서 이러한 소음이 발생하여 신경에 거슬린다면, 몇 가지 방법으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이러한 소음이 발생하여 신경에 거슬린다면, 몇 가지 방법으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소음을 만드는지 찾아내기
먼저 소음이 전기적으로 발생되는 소음인지 기계적으로 발생되는 소음인지 두 가지로 분류하여 찾아봐야 합니다.
전기가 문제인지 알아보려면, 적어도 10분 이상 여러분의 시스템을 켜 놓고 워밍업 시킨 후 스피커 가까이에 귀를
대보고 (음악은 틀어놓지 않고) 험이나 소음이 스피커에서 나오는지 살펴보십시오. 만약 소음이 들린다면 문제 중
적어도 한가지는 전기적인 요소가 원인입니다.
대보고 (음악은 틀어놓지 않고) 험이나 소음이 스피커에서 나오는지 살펴보십시오. 만약 소음이 들린다면 문제 중
적어도 한가지는 전기적인 요소가 원인입니다.
기계적으로 발생하는 험 또는 소음 역시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전기 기기 각각에 귀를 대고 다시 한번
소음을 들어보십시오. 험이 기기 내에서 발생한다면 소음은 기계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전기적 소음 발생과 반대)
소음을 들어보십시오. 험이 기기 내에서 발생한다면 소음은 기계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전기적 소음 발생과 반대)
기계적 소음
만약 기계적으로 험/소음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PS Audio의 Power Plant AC 재생기와 Humbuster AC를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해야 합니다.
기계적으로 발생되는 소음은 대부분 트랜스포머에서 만들어지며, (PS Audio의 Power Plant 또는 Humbuster AC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이를 제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 소음 문제로 골치가 아프다면 문제의 정도가 시간에
따라 더 강해지며 변화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이유는 대부분 AC 라인 전압의 품질과 여기에 있는
DC의 양 때문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이를 제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 소음 문제로 골치가 아프다면 문제의 정도가 시간에
따라 더 강해지며 변화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이유는 대부분 AC 라인 전압의 품질과 여기에 있는
DC의 양 때문입니다.
트랜스포머는 왜 험을 발생할까?
‘그냥 원래 발생하는 것입니다’ 라고 말할 수 있지만 이것은 문제를
회피하는 것입니다.
회피하는 것입니다.
트랜스포머는 라인 또는 질 떨어지는 구조, 혹은 이 둘 다에 있는 DC 전압에 의해 생기는 ‘래미네이션 래틀 (lamination rattle)’로 알려 진 효과 때문에 험을 발생한다고 짧고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Lam’ 래틀은 모든 트랜스포머에서 어느 정도 발생하며, 트랜스포머의 품질과 라인 전압의 품질에 따라 정도가 틀려집니다.
내 기기에도 트랜스포머가 있을까?
네,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몇몇을 제외하고 모든 전원 기기에는 기기를 구동하는 파워 트랜스포머가 있습니다.
왜 트랜스포머가 있으며 도대체 트랜스포머가 하는 역할은?
트랜스포머는 절연과 전압변경의 두 가지 메인 기능을 합니다.
절연 (아이솔레이션)은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물론 기기의 메탈 부분을 벽면 소켓에 직접
연결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 중 몇몇은 어린 시절 버터 나이프나 또는 비슷한 작은 물체를 벽면
소켓에 꽂았을 때의 느낌을 기억할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전력 회사에서부터 전력을 끌어올 때에만 전원 기기들을
사용해 연결해야 합니다.
트랜스포머는 기기와 전원을 연결해주지만. 이 둘 사이는 물리적으로 연결된 것이 아니라 에너지를 전달해주는
자기장을 매개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자기장에 의해 제공되는 이 절연 기능으로 우리의 안전은 보장됩니다. 전압 변경
또한 트랜스포머의 큰 장점입니다. 대부분의 솔리드 스테이트 기기는 5-30 볼트 범위 내의 낮은 전압에서 작동합니다.
벽면에서는 120 볼트 혹은 220 볼트의 전압이 공급되며, 따라서 트랜스포머는 이 전압을 여러분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정도로 낮춰줍니다.
트랜스포머는 어떻게 작동할까?
트랜스포머는 AC 전원과 함께 작동하며, 배터리 등에서 공급되는 DC 전원과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는 트랜스포머는
자기장에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자기장은 North에서 South, 또 그 반대로 극성을 변경하여 트랜스포머가 적절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기장에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자기장은 North에서 South, 또 그 반대로 극성을 변경하여 트랜스포머가 적절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벽면 소켓에서 공급되는 전원은 AC 전원입니다. AC는 Alternating Current (교류)의 준말로 전원이 +와 . 전압
사이에서 변화됨을 뜻합니다. 이와 반대로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원은 +와 . 전압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DC를 공급하며 이는 Direct Current (직류)의 준말입니다.
사이에서 변화됨을 뜻합니다. 이와 반대로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원은 +와 . 전압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DC를 공급하며 이는 Direct Current (직류)의 준말입니다.
복잡하게 들리겠지만 정말 간단합니다. AC 전원을 이렇게 생각해보십시오; 일초에 50회 또는 60회 (나라에 따라 다름)
여러분 가정의 전원이 +로, 그리고 .로 바뀌는 것입니다 . 즉 일초 중 60회째에 배터리가 한번씩 뒤집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극이 바뀌어야만 모터와 트랜스포머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가정의 전원이 +로, 그리고 .로 바뀌는 것입니다 . 즉 일초 중 60회째에 배터리가 한번씩 뒤집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극이 바뀌어야만 모터와 트랜스포머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
트랜스포머의 내부
트랜스포머는 두 가지 메인 요소, 즉 전선과 래미네이션으로 구성된 정말로 간단한 장치입니다.
전형적인 파워 트랜스포머에는 철 조각들로 감싼 두 개의 코일선이 있습니다. 이 코일은 외형적으로는 가깝게 위치하고 있지만 전기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트랜스포머에는 가정의 AC 콘센트에 연결하는 입력 코일과 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출력 코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코일들은 동그랗게 말린 동선에 지나지 않으며 여기에 전원을 넣으면 자석이 됩니다.
이 코일선을 감싸는 철 조각들을 래미네이션이라고 합니다. 래미네이션은 보통 철 또는
아이론의 매우 작은 얇은 판으로 겹겹이 쌓여 있습니다. 이 래미네이션들은 코일선에서 만들어지는 자기장에 초점을 맞추는 데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왜 트랜스포머에서 소음이 발생할까?
앞에서 언급했듯이 트랜스포머의 소음은 AC 선이나 질 낮은 구조, 또는 이 둘 다에 있는 DC 전압에 의해 생기는
래미네이션 래틀 (lamination rattle)때문에 발생합니다.
래미네이션 래틀 (lamination rattle)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소음 문제는 전력선 상태 또는 트랜스포머의 품질 때문에 발생한다고 언급했던 것을 기억합니까? 여기 그
이유가 있습니다: 라인에 DC가 있으면 상당한 진동의 원인이 되는 비대칭 영역이 만들어집니다. 이 때 래미네이션은
DC 때문에 한 방향으로 함께 ‘밀리게’ 됩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라인에 DC가 있으면 상당한 진동의 원인이 되는 비대칭 영역이 만들어집니다. 이 때 래미네이션은
DC 때문에 한 방향으로 함께 ‘밀리게’ 됩니다.
트랜스포머는 코일 자석이 일초에 60번 North에서 South로 극을 전환했다가 다시 반대로 전환될 때 작동되기 때문에,
DC는 입력 코일에 압력을 가해 항상 한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고, 이로써 트랜스포머에 약간 이상이 생겨 소음이
발생합니다.
DC는 입력 코일에 압력을 가해 항상 한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고, 이로써 트랜스포머에 약간 이상이 생겨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소음을 제거하려면 트랜스포머 제조업체들이 약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광택제를 사용하거나 슈퍼 글루를
사용하여 래미네이션을 붙여 덜 흔들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는 DC가 있어도 작동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더 큰
사이즈의 트랜스포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여 래미네이션을 붙여 덜 흔들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는 DC가 있어도 작동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더 큰
사이즈의 트랜스포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를 쓴다고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소스에서도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입니다.
왜 이것이 나쁜가?
트랜스포머가 소음을 발생할 때 트랜스포머는 말 그대로 섀시 내부에서 흔들리고 떨리게 됩니다.
이로써 섀시 내부의 다른 모든 부분들이 함께 떨리고 흔들립니다. 튜브, 반도체, 컨덴서 등 섀시 내의 많은 부분들은
진동에 민감합니다. 내부의 여러 부품들은 최소한의 소음을 발생하고 오디오 또는 비디오 신호에 소음을 제공하므로 심하지 않은 경우에도 섀시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은 사운드와 영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진동에 민감합니다. 내부의 여러 부품들은 최소한의 소음을 발생하고 오디오 또는 비디오 신호에 소음을 제공하므로 심하지 않은 경우에도 섀시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은 사운드와 영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트랜스포머에서 생산되는 자기장은 트랜스포머 내에서뿐 아니라 여러 곳에 전기적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이 자기장은 코일 ‘전선’ 자체에 필수적인 전류를 쉽게 발생합니다. 또한 모든 전선 또는 PC 보드 트레이스 등에서도 원치 않는 전류를 만들어낼 수 있으므로 트랜스포머는 다른 모든 부품들과 전략적으로 분리되어 위치해야 합니다.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Power Plant AC 재생기를 사용하여 험을 제거하거나, PS Humbuster AC를 사용하여 이를 역시
제거하는 것입니다.
제거하는 것입니다.
더 우수한 품질의 트랜스포머가 사용된 기기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PS와 수 많은 하이엔드 오디오 비디오
제작자들이 벽면에서 공급되는 전원의 상태가 매우 나쁠 때에도 기계적 소음을 최소로 만드는 완벽한 트랜스포머를
디자인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랜스포머가 아무리 잘 만들어져도 처음부터 이 문제를 바로잡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Humbuster AC 또는 Power Plant의 역할입니다. 이 제품들은 소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바로잡아줍니다.
제작자들이 벽면에서 공급되는 전원의 상태가 매우 나쁠 때에도 기계적 소음을 최소로 만드는 완벽한 트랜스포머를
디자인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랜스포머가 아무리 잘 만들어져도 처음부터 이 문제를 바로잡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Humbuster AC 또는 Power Plant의 역할입니다. 이 제품들은 소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바로잡아줍니다.
소스에서 문제를 바로잡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트랜스포머가 아무리 잘 만들어져도 DC를 잘 막아내야만 최상의 퍼포먼스가 가능합니다. DC가 있는 트랜스포머는
심각한 문제를 발생하고, 어느 정도의 기계적 소음이 생겨 효율성을 낮춥니다.
심각한 문제를 발생하고, 어느 정도의 기계적 소음이 생겨 효율성을 낮춥니다.
PS Audio는 소음을 낮추기 위해 DC를 제거하고 퍼포먼스를 개선시키는 몇몇 해결방안을 제안합니다. 바로 Power
Plant series의 AC regenerators와 Humbuster AC 장치가 그 솔루션입니다.
Plant series의 AC regenerators와 Humbuster AC 장치가 그 솔루션입니다.
전기적 소음?
전기적 소음은 보통 근접 (proximity) 또는 그라운드 루프 (ground loop) 중 하나가 원인입니다. 이러한 소음들은
윙윙거리는 소리와는 반대로 스피커의 낮은 험 사운드로 나타나거나 혹은 TV 관의 왜곡이나 세트에 대각선의 바(bar)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윙윙거리는 소리와는 반대로 스피커의 낮은 험 사운드로 나타나거나 혹은 TV 관의 왜곡이나 세트에 대각선의 바(bar)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근접은 하나의 기기가 다른 기기에 얼마나 가까이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트랜스포머는 자기장을 생성함으로써
작동되므로 이러한 자기장들은 다소 넓게 분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자기장이 다른 오디오 비디오 제품에 너무
가까이 있다면 소음 (험)이 트랜스포머에서 제품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도 타입은 포노 스테이지처럼 높은
게인의 기기에 한정적으로 나타나지만, 프리앰프도 파워앰프에 가까이 놓으면 험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동되므로 이러한 자기장들은 다소 넓게 분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자기장이 다른 오디오 비디오 제품에 너무
가까이 있다면 소음 (험)이 트랜스포머에서 제품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도 타입은 포노 스테이지처럼 높은
게인의 기기에 한정적으로 나타나지만, 프리앰프도 파워앰프에 가까이 놓으면 험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접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기기들을 멀리 떨어뜨려 놓으면 됩니다.
그라운드 루프 험은 아마도 가장 잡아내기가 힘들 것입니다. 그라운드 루프는 서로 다른 그라운드 전위 때문에
나타납니다. 이는 즉 하나의 AC 소스 또는 기기 소스의 그라운드가 다른 AC 소스 또는 기기의 그라운드와 다른
레벨에 있음을 뜻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보통 오디오 혹은 비디오 험의 형태로 증폭됩니다. 볼 수 있는 형태의 소음은
보통 비디오 스크린에 대각선의 바 (bar) 형태로 나타납니다.
나타납니다. 이는 즉 하나의 AC 소스 또는 기기 소스의 그라운드가 다른 AC 소스 또는 기기의 그라운드와 다른
레벨에 있음을 뜻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보통 오디오 혹은 비디오 험의 형태로 증폭됩니다. 볼 수 있는 형태의 소음은
보통 비디오 스크린에 대각선의 바 (bar)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타입들의 소음을 찾아낸 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아래 저희의 간단한 팁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라운드 루프 찾아내기
가장 쉬운 방법은 하나씩 제거하는 과정에서 그라운드 루프 문제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시스템 내에서 험
또는 버즈가 어디에서 생성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비디오 험이 문제라면 케이블 또는 위성보다는
우수한 품질의 DVD 플레이어를 사용하십시오. 비디오에서 험이 생길 때에는 연결 문제 또는 케이블 문제를 항상 염두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잘못 차폐된 비디오 케이블은 항상 소음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는 버즈가 어디에서 생성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비디오 험이 문제라면 케이블 또는 위성보다는
우수한 품질의 DVD 플레이어를 사용하십시오. 비디오에서 험이 생길 때에는 연결 문제 또는 케이블 문제를 항상 염두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잘못 차폐된 비디오 케이블은 항상 소음 문제를 일으킵니다.
오디오의 경우, 스피커를 구동시키는 파워앰프 또는 리시버를 가장 먼저 의심해봐야 합니다. 파워앰프 또는 리시버가
범인이라면, 이들 기기의 전원을 끄고 입력을 분리한 후 다시 전원을 켜십시오. 스피커로 다시 돌아가 귀를 가까이
대보고 험이 여전히 들리는지 보십시오. 험이 들린다면 파워앰프나 리시버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제조업체에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범인이라면, 이들 기기의 전원을 끄고 입력을 분리한 후 다시 전원을 켜십시오. 스피커로 다시 돌아가 귀를 가까이
대보고 험이 여전히 들리는지 보십시오. 험이 들린다면 파워앰프나 리시버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제조업체에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파워앰프로 연결된 입력들을 제거했을 때 험/버즈가 사라진다면 앰프를 다시 연결하고 멀리 떨어뜨려 놓아
보십시오. 만약 리시버 또는 인티앰프를 사용한다면 단계 4로 넘어가십시오. 프리앰프와 파워앰프에 공급하는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면 프리앰프 또는 프로세서에 연결된 입력들을 모두 제거하십시오.
보십시오. 만약 리시버 또는 인티앰프를 사용한다면 단계 4로 넘어가십시오. 프리앰프와 파워앰프에 공급하는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면 프리앰프 또는 프로세서에 연결된 입력들을 모두 제거하십시오.
입력들이 모두 분리되고 파워앰프만이 프리앰프 또는 프로세서에 연결된 상태에서 시스템을 켠 후 다시 험을 들어보십시오. 험이 사라졌다면 프리앰프 또는 프로세서에 문제가 있거나, 파워앰프와 이들 기기 사이의 호환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제조업체에 문의 전 치터 플러그를 사용하여 그라운드 루프를 잡아보십시오. 치터 플러그는 세 개 날의
AC 플러그를 두 개 날의 AC 플러그로 전환시키며, 전환되는 과정에서 벽면 소켓에서 공급되는 그라운드를
분리시킵니다. 프리앰프 또는 파워앰프, 또는 두 기기 모두에서 치터 플러그를 사용해보십시오.
것입니다. 제조업체에 문의 전 치터 플러그를 사용하여 그라운드 루프를 잡아보십시오. 치터 플러그는 세 개 날의
AC 플러그를 두 개 날의 AC 플러그로 전환시키며, 전환되는 과정에서 벽면 소켓에서 공급되는 그라운드를
분리시킵니다. 프리앰프 또는 파워앰프, 또는 두 기기 모두에서 치터 플러그를 사용해보십시오.
2. 프리앰프, 프로세서, 또는 리시버에 연결된 모든 입력들을 분리하고도 험이 여전히 나타나지 않는다면 여러 입력
기기들을 하나씩 꽂아보십시오. 연결할 때 마다 험의 원인을 찾아낼 때 까지 험을 체크하십시오.
3. VCR, 서라운드 프로세서, 텔레비전이 케이블이나 위성 접시에 연결된 모든 장치들은 큰 소음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위에서 설명한 대로 기기들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험/버즈를 발생하는
원인이 VCR 같은 컴포넌트가 의심되고, 치터 플러그를 사용하거나 PS xStream Power Cable의 그라운드 핀을
제거한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로 케이블 (CATV) 연결을 분리해야 합니다. 이
장치는 값이 높지 않으며 Wal Mart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아울렛으로 ‘매칭 트랜스포머 (matching
transform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만약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지역 케이블 TV 회사에 문의하십시오. 매칭
트랜스포머는 케이블 TV 코드와 VCR, TV, 프로세서 사이에 놓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연결은 가장 간단하게 분리해 놓아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연결에서 제외되거나 또는 연결되지 않은
가능한 많은 시스템 기기로 시스템을 연결하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간단한 방법으로 연결하고, 험이 사라지는 위치를
찾으십시오. 이후 험이 다시 나타날 때까지 한번에 한 대씩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연결하십시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열에 아홉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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