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입문/오디오 추천

[뮤직맨/최인규님]궁상맞던 시절의 오디오기기 (1)-(5)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2. 2. 14.

현재위치 : HOME/웹진/Columns/

http://www.hificlub.co.kr/web/board/brd_col_list.asp?table=brd_10027&cat_gb=&next=10&f_lid=100016&lid=100&cond=&s_text=

제목 : 궁상맞던 시절의 오디오기기(1)

작성자 : ******
작성일 : 2000-08-23 오후 1:44:33   조회 : 9,554

오늘 우리 집사람이 강냉이튀김을 한봉지 사오라고 해서 아파트단지 앞에서 즉석으로 강냉이나 쌀을 튀겨서 파는(튀밥이라고 하지요..) 아저씨에게서 2000원짜리 한봉지를 사가지고 같이 먹고 있노라니 문득 옛생각이 납니다.
우리 어린시절(1960년대)에는 특히 먹거리가 매우 귀한 시절이었고 미군부대에서 구호품으로 나온 분유가루와 강냉이가루가 아주 큰 간식거리였던 기억이 나는군요..
어쩌다 사먹어보는 길거리에서 파는 소프트아이스크림이나 달걀아이스크림, 그리고 갖가지 유해색소로 쳐바른 팥빙수는 오히려 사치스러운 경우였고요, 보통은 동네 뒷골목에서 국자에 설탕을 녹여 소오다를 섞어 부풀린 사탕과자(나중에는 '달고나' 로 대체되었지만..)를 사먹었었죠.
부풀은 설탕덩어리를 납작한 철판으로 누르고 여러가지 모양으로 된 자국을 내서 핀으로 살살 테두리를 잘라내서 모양을 깨뜨리지 않고 만들면 하나 더 주는 그런 간식겸 놀이를 즐겼습니다.
그때는 정말 모든 것을 맛있게 먹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사온 강냉이튀김은 아무래도 그런 맛이 나지를 않으니 말입니다. 오디오도 똑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학교,고등학교 시정 충무로나 세운상가의 진열대에서 위용을 자랑하고 있던
매킨토시나 탄노이 제이비엘등의 사치스러운 오됴기계는 그야말로 그림의 떡이었고(거짓말 안보태고 집 한채값이었으니까요) 천일사의 별표전축이나 셰이코의 독수리표 전축이면 할아버지하던 시절이었으니까요...
그도 여력이 안되는 사람은 카세트라디오를 끼고 FM방송 들으며 좋은 음악이 나오면 녹음해서 듣곤 했었지요.. 그 시절 나는 언제 매킨토시 분리형앰프에 탄노이나 jBL4343 등을 매서 실내악이나 성악을 멋지게 들어보나 하는 생각뿐이었으니까요..
모든 것이 신비롭고 아름답기만 했던 하이엔드의 세계였습니다.
막상 요즈음 이것저것 하이엔드소리들을 들어본 느낌은 그저 덤덤입니다... 무척 좋기는 하지만 이미 옛날의 강냉이맛이 아닌 게지요. 어려운 환경속에서 추억속에 함께 듣던 그 소리가 아닌겁니다... 이게 요즘 제 고민의 하나이기도 하고요...
도대체 오디오가 뭐길래.....
음 서론이 너무 길어졌군요. 오늘 제가 하고 싶은 말씀은 이겁니다.
자꾸 옛소리가 그리워지고 (나이탓인가? 얼굴로만 보면 아직 팔팔한 나이인데... ^.^) 그때 듣고 싶었으나 기회가 없었던 옛날기기들을 보면 자꾸만 사들여오고 싶어진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부터 연재를 쓸까하는데 그 내용은 1970-1980년대에 인구에 회자되었던 기기(하이엔드도 있고 일반 대중제품들도 있겠지요)들을 하나하나씩 소개해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오늘은 순서없이 생각나는대로 인켈의 PRO10 스피커를 소개하지요...
인켈의 PRO10은 1980년대초반에서 중반까지 생산된 스피커로서 설계를 미국 보스톤 어쿠스틱스의 버로우박사가 한 것 입니다. 버로우 블루가 바로 오리지널 이름입니다. 정작 미국에서는 마케팅 실패로 곧 잊혀진 스피커가 되었지만 국내에서는 그당시 흔치 않은 하이엔드 스피커로서 명성을 날렸고 AR3a나 jBL L100, L112등과 비교될 수 있는 명성을 떨친 바 있지요.
PRO 시리즈는 우퍼의 구경을 기준으로 PRO8, PRO9, PRO10, 그리고 PRO12가 있었는데 이중 PRO10이 가장 밸런스잡힌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물론 요즘기준으로 보면 저역이 좀 벙벙거리며 둔탁하고 초고역은 다소 어설퍼서 소리가 거의 우퍼에서 난다는 느낌이 드는 단점은 있지만 84년 당시 소비자가격이 198,000원이었던 거의 20년이 다 된 국산 스피커가 당당하게 중고로 무려(^.^)8만원이라는 공정시세로 거래된다는 점은 놀랄 일입니다. (하긴 요즘 뻑하면 수백이 넘는 스피커가격으로 볼 떄 껌값일 수도 있겠지만요)
이 스피커를 제대로 울리려면 비교적 출력이 큰 앰프를 물리는 것이 좋고 그런 점에서 마란츠나 산수이 그리고 파이오니어의 고출력 인티나 리시버에 물리면 그런대로 값에 비해서 운치있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인켈에서는 이후 PRO125등의 시리즈를 내놓았지만 전같은 인기를 얻지 못하고 오로지 이 오리지날 PRO시리즈만 살아 남아서 중고시장을 누비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이 스피커를 야마하의 50와트급 인티앰프에 물려서 컴퓨터용 앰프로 쓰고 있는데 정말 좋습니다.
지금 저는 17년된 금성사의 다이내믹스 GT1000튜너를 연결해서 심야FM을 들으며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머리속에서는 그 옛날 세운상가의 화려했던 추억을 회상하면서 말이지요...
여러분 그때 그시절을 아십니까?
좀더 쓰려는데 으음, 마누라가 빨랑 자라고 소리를 쳐서 오늘을 이만 줄입니다.
다음에는 더 많은 기기들을 시리즈로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PRO10의 제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퍼 20Cm 콘형
미드레인지 3.7Cm 돔형
트위터 2.5Cm 돔형
주파수특성 30Hz - 26Khz (뻥인듯함..)
최대입력 100W
음압 90dB
임피던스 8옴
크기(WHD) 36.1*61.6*26.2Cm
중고가격 8만원 (청계천8가 황학동에 가야 있음)
자 다음 회에 뵙기로 하고 이만 줄입니다.
하이엔드보다 고물기기들을 더 좋아하는 뮤직맨이었습니다.

지나간 20여년의 오디오라이프를 회고해 볼 때 제게 가장 인상 깊었던 (이건 소리가 좋다는 뜻과는 좀 다른 뉴앙스입니다) 앰프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이건 마치 뷔페음식점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하나만을 골라보라는 것과 마찬가지로 난감한 일이 될겁니다.
하지만 구태여 제게 하나만을 고르라고 한다면 매킨토시의 앰프를 꼽지않을 수 없습니다.
하기는 요즈음에는 워낙 하이엔드 오디오들이 즐비하므로 매킨토시는 이제 2,3류 수준으로 전락했다고 보는 것이 맞을런지도 모르겠습니다만 1960년대에서 1980년대 중반까지 매킨이 가지는 브랜드 파워는 참으로 대단한 것이었습니다.
진공관시대에는 마란츠가 오히려 더 대중적인 인기를 누렸습니다만 스테레오 TR시대에 들어와서 마란츠는 그만 쪽발이 자본으로 넘어가 버리고 명문의 Fisher나 Scott도 기력이 완전히 쇠해 버린 1970년대의 미국에서 매킨토시는 아직 누구도 쉽게 생각할 수 없는 거함 그 자체였었습니다.
물론 70년대 후반부터 오디오 리서치는 진공관앰프로, 그리고 마크 레빈슨과 스레숄드는 새로운 설계의 TR앰프로 '영자의 전성시대' 아닌 'TR앰프전성시대' 를 열려고 바햐흐로 폼을 잡던 시절이기는 하지만 아직 하이엔드 앰프의 무게중심축은 매킨에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 잘 나가고 있는 크렐은 아직 태어나기도 전의 일이었지요)
저는 지금도 학생 시절 오됴샵 진열장 뒤로 아스라이 보이는 푸른 유리창의 고혹적인 모습을 지닌 매킨의 파워앰프를 쳐다보며 군침을 삼키던 그 시절의 추억에 잠기고는 합니다.
그럼 오늘은 매킨앰프중 TR 시대의 명기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매킨의 전통은 파워앰프에서 시작합니다. 1949년 최초의 파워앰프인 50W-1을 필두로 하여 1955년의 MC-60, 1960년의 MC-240, 그리고 드디어 1965년경 매킨 최후/최대의 진공관앰프인 MC-275에 이르기까지 매킨은 프리보다는 파워에 훨씬 강한 면모를 보였습니다. (이것은 매킨 최고의 진공관 프리인 C-22가 마란츠 최고의 프리인 마란츠7에 비해 값이나 인기나 모두 비교가 안 된다는 점을 보면 잘 알 수 있지요)
이러한 전통은 TR시대에도 이어져서 여러 가지 좋은 파워를 선보였지만 그 중 가장 유명한 파워앰프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MC-2255
1960년대 후반에 출하된 MC-2105라는 모델을 베이스로 하여 매킨 특유의 파워가드가 장착된 MC-2205를 거쳐 최종적으로 세련되게 다듬어진 후 1980년대를 화려하게 장식한 매킨 사상 가장 인기모델이었던 MC-2255는 그 당시 가격으로 350-400만원을 호가했던 고가의 앰프이며 대를 물려 쓸 정도로 정말 튼튼하게 잘 만든 앰프입니다.
물론 이 당시 벌써 많이 큰(^.^) 마크레빈슨에서 ML시리즈의 파워를 내놓았고 이중 모노블럭인 ML-2는 850만원이나 했으므로 훨씬 더 비쌌었지만 의사나 변호사 집등 돈푼깨나 가지고 계셨던 당시의 애호가들은 매킨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많았다고 생각됩니다. (아마도 전통 때문이겠지요. 일본으로 넘어간 마란츠가 여전히 다른 일본산보다 더 큰 인기를 누리고 있었던 것과 상통하는 ...)
아는 선배님의 집에서 MC-2255에 C-33프리를 얹어 jBL4344로 울리던 '이미자의 동백아가씨' 가 지금도 귀에 쟁쟁합니다. (^.^)
각설하고 MC-2255는 채널당 250와트의 출력에 무게가 무려 38.1KG이나하는 고급 파워앰프로서 매킨 특유의 박력과 부드러움을 겸비한 소리 때문에(요즘 하이엔드의 기준으로 보면 많이 오버하는 소리이겠지만요..)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가 90년대초 7000시리즈의 기함격인 MC-7270으로 바톤을 넘겨 주게 됩니다.
그러나 사실 만듬새나 공을 들인 정성은 MC-7270보다 MC-2255가 훨씬 더 낫다고 봅니다. 물론 7270이 해상도가 좀 더 높지만요..
두 모델 모두 운치있는 우드케이스에 전원을 올리면 특유의 푸른 레벨메타가 아련히 떠 오르는 모습은 특히 밤에는 환상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의 주니어급인 MC-2155(채널당 150와트 출력)는 당시 200만원정도에 거래되어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인기가 있었던 모델이었습니다.
지금 이 모델들은 시중에 거의 돌아다니고 있지 않은데 아마 모르긴 몰라도 나이 드신 의사님 댁의 응접실에서 쿨쿨 잠자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운상가에 가면 간혹 한 대씩 볼 수 있는데 이 놈이 아직도 170-180만원을 달라고 하네요.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혹시 이 앰프를 쓰시는 분들은 프리를 좀 더 현대적인 해상력 있는 걸로 바꾸시고 케이블은 XLO나 킴버 류를 쓰시면 매킨의 가장 큰 약점인 둔탁한 소리를 많이 잡는 효과가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MC-7270
롱런하던 2255가 단종되고 새로운 7000시리즈로 선보인 MC-7270은 아마도 매킨사상 가장 많이 팔린 파워앰프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2255와는 그 설계사상이나 스타일이 거의 대동소이하지만 임피던스가 제각각인 스피커에 대응하는 능력이 더 높아졌고 해상력이 높아진 점이 특징입니다.
파워메타의 배치가 왼쪽에 치우쳐 있던 종전시리즈와는 달리 좌우 완벽한 대칭을 이루고 있어서 시각적으로도 안정적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신품가격이 중고 2255에 비해 오히려 저렴해서 많이 보급되었던 것으로 압니다. (당시 280만원정도)
제 짝 프리인 유명한 C-34V와 궁합을 이루어 팔려나간 댓수가 엄청날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 오디오샵에서도 자주 보는 모델입니다.
현재의 중고가격이 200-220만원 정도로 후속기인 MC-7300과는 가격차이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소리도 소리지만 MC-7300의 만듬새는 전작인 2255나 7270보다는 많이 떨어진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군요. (일본자본으로 넘어간 이후부터 그런 경향이 있다고 봅니다)
사실 매킨토시의 파워앰프는 이후 MC-1000과 MC-500을 제외하고는 쓸만하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며 특히 최근에 나온 새로운 시리즈의 파워앰프는 안사는게 돈버는게 아닐까 싶은 느낌이 들 정도로 별로 정이 안가는 꼬라지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하이엔드 오디오가 경멸하는 (특히 히피동에서는.. ^.^) 매킨의 대표적인 파워앰프를 소개했습니다.
다음주에는 일본제 인티앰프중에서 기억에 남는 제품들을 소개할 까 싶습니다.
많은 애독 부탁 드립니다.
와이프 눈치보며 연짱 이틀 글을 올리는 뮤직맨이었습니다.

궁상맞던 시절의 오디오기기 - 인티앰프편
오늘은 남북의 이산가족 상봉이 눈물바다속에서 감격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서울과 평양의 두 현장을 곁눈질로 보면서 이 글을 씁니다. 특히 이산가족들의 빛 바랜 옛날 사진들을 보며 오늘 3-4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오디오 이야기 보따리를 풀려고 하니 어쩐지 아련한 기분이 드는군요.
음, 1960년대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스테레오전축으로 음악을 들었습니다. 돈푼깨나 있었던 분들은 독일제 지멘스, 그룬디히나 텔레푼켄의 전축 등을 사용했고 형편이 그저 그런 분들은 일제 내쇼날 등에서 나온 라디오 스테레오형 전축으로 음악을 들었지요. (요즘 이런 독일제 장전축에서 떼어낸 6.5인치 짜리 알니코 풀레인지 스피커들이 제법 고가에 팔리고 있는 것을 보면 재미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시대의 전축은 AM,FM 스테레오 튜너에 지금 보면 애들 장난감 같은 세라믹형 턴테이블을 달고 좌우에 6.5인치 정도의 스피커를 장착한 일체형 모습이어서 '오디오'라기 보다는 '가구' 티가 물씬 풍기는 모습이었습니다. (침대도 가구가 아니라고 우기는 이 시대에 어째 좀 웃기는 이야기죠?)
나중에 국산(천일사-지금의 태광전자) 별표전축으로 가면 이러한 '가구분위기' 는 완전히 최고조에 달하게 됩니다. 그냥 그 자제가 가구입니다. 호마이카칠을 아주 번쩍번쩍하게 해놓은 ...
초창기 별표전축은 6v6 등의 진공관을 사용한 질좋은 제품을 내놓아서 사람들이 많이 구입을 했었는데 이 무렵 전축이라면 국산이던 외산이던 대단한 사치품이어서 학교에서 '가정환경조사서' 라는 것을 써오게 하면 꼭 들어가는 항목이었습니다.
사실 그 시절 피아노와 전축이 모두 있는 집이라면 음대교수 집이던가 여관집이나 목욕탕집이던가 (그 시절엔 이런 집들이 부자집이었습니다) 어쨌든 동네에서 돈푼깨나 있는 집이었고 하물며 자가용이 있는 집이라면 거의 재벌집에 가까웠던 그 시절, - 그 때를 아십니까, 여러분? (^.^) - 그 때 제 일생의 목표가 커서 장가가면 꼭 이런 집으로 가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가만있자, 뭔 이야기 하려다가 삼천포로 빠졌나요 ?!@#$%
음, 어쨌건 제 요지는 이겁니다. 오디오 초창기에는 다들 일체형으로 음악을 들었다 이겁니다. 즉 요즘같이 파워 앰프, 프리 앰프, 튜너, 그리고 CDP등 각종 소스 기계들.. 그리고 각종 고가 인터 케이블에 심지어 전원케이블까지 입맛에 맞춰 쓰는 요즈음에 비하면 정말 단순했던 시절이었죠. 문자 그대로 'Plug-in and Play'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었으니까요..
그러나 세월이 가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오디오욕구가 점점 Up되어서 결국 1970년대에 가면 분리형 아니면 아예 하이엔드축에 낄 수도 없는 시절이 다가오게 됩니다. 다만 이 시절의 하이엔드는 그야말로 집 한 채 값에 상당하는 투자 없이는 감히 엄두도 못낼 일종의 환상이었죠..
따라서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All-in-one의 리시버로 음악을 즐겼고 오디오 메이커들도 이런 점을 착안해서 품질과 디자인을 개선한 리시버를 속속 선보였고 이런 조류를 무시한 미국의 오디오 회사들은 하나 둘씩 멸망의 길을 가게 됩니다. (스코트, 피셔, 다이나코, 셔우드 등등)
그래서 1970년대는 아마도 '스테레오리시버의 전성시대' 로 기억될 것입니다. 예컨대 1975년에 나온 마란츠의 2275, 2325 리시버나 1978년에 나온 마란츠의 (물론 일본 마란츠입니다) 2285, 2330은 지금 보아도 만듬새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켄우드나 파이오니어, 산수이의 리시버들도 나름대로 인기를 얻었지요..
그러나 사람들의 욕구는 역시 분리형 비슷하게 가고 싶은 건가 봅니다. 리시버로는 뭔가 성이 안차는 사람들을 위해서 오디오 메이커는 리시버에서 튜너기능을 분리한 Integrated형 앰프를 많이 내놓게 되었습니다. (인티앰프는 프리메인앰프 라고도 하지요)
특히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까지는 거의 모든 메이커가 리시버를 포기하고 매년 신제품 프리메인형 앰프를 선보이게 되었고 그 결과 1970년대가 주로 '리시버의 전성시대' 였다면 1980년대 중반까지는 '인티앰프의 전성시대' 가 됩니다.
1980년대 중반이후부터는 인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개나 소나, 심지어 싸구려 국산 Component 모델까지도 분리형(파워, 프리, 튜너) 앰프 모델을 만들어서 거창하게 기기 단수만 늘리는 수법으로 소비자들 특히 신혼부부들을 겨냥하기 시작했는데 (이건 특이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두드러진 현상이었죠) 이 시점이 바로 오디오업계가 골로 가버리게 되는 계가가 되는 시점과 맞물린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칼한 일입니다.
하긴 이 시절에 만든 분리형 오디오치고 국산이거나 일본산이거나 제대로 중고시장에서 살아 남아 유통되고 있는 제품이 없다는 것을 보면 제 말씀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내구성이나 성능면에서 이전의 인티는 물론 10여년전의 리시버보다도 형편없는 제품이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다행히 요즈음 다시 인티앰프의 장점을 알아차린 오디오 업체들이 다양한 인티앰프를 선보이고 있고 그중에는 제프롤랜드의 콘센트라나 그리폰의 타부, 파토스의 Twin Towers 그리고 크렐의 KAV500I 등과 같은 고가의 인티까지 선보이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뭏튼 오늘 제가 여러분들에게 이야기 해 드리고 싶은 건 이겁니다.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중반까지 만들어진 인티앰프 중에는 정말로 장인정신으로 잘 만든 제품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고 특히 요즘같이 컴퓨터용 앰프를 많이 사용하는 시점에서 구형이지만 이런 옛날 인티앰프들을 구해서 싼 국산 스피커에 연결하시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재미를 만끽하실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이 시절에 나온 인티앰프중 지금 중고로 구해서 사용해도 컴용은 물론 오디오적으로 크게 손색이 없는 제품을 몇 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휴우, 본론까지 오는데 너무 길었군요) 


(1) 마란츠의 Model 1250 인티앰프
사실 일본 마란츠는 리시버로 명성을 얻었고 실제로 분리형보다 리시버의 성가가 워낙 높아서 인티앰프는 오히려 지금 중고시장에 구하기 힘듭니다. 특히 2325나 2330, 2285등의 리시버 명기들과 비교할 만한 인티는 거의 없습니다만 이 1250인티는 이러한 리시버들의 성능을 능가하는 제품입니다. 유명한 프리앰프인 마란츠7의 패널을 답습하고 슬라이드식 톤 컨트롤 (고음, 중음, 저음) 과 우수한 포노단, 그리고 막강한 스피커 구동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인데 사실 일본산이라기 보다는 미국산에 더 가까운 거의 마지막 제품이라고 할 수 있지요.
마란츠 특유의 둔탁한 중저음에 거부감이 드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도 상태좋은 1250은 60-70만원 이상에 거래가 될 정도로 찾는 이가 많은 인기품입니다. 


(2) 마란츠의 PM-8Mk2
1980년대 마란츠의 최고 인기품목이었던 SM-9(파워), SC-9(프리)시리즈 (골든시리즈라고 하지요)를 인티로 묶은 것인데 채널당 실효출력이 150와트이고 출력대역폭이 요즘의 앰프만큼이나 넓어서 상당한 수준급 소리를 재생해 준 제품입니다. 인티치고는 무게가 27.5Kg이나 나가는 점과 마란츠 특유의 우드케이스가 멋지게 조화를 이룬 인티중의 인티입니다.
MM카트리지는 물론 MC카트리지의 경우 임피던스를 카트리지 종류별로 조정할 수 있는 스위치를 배치시키고 있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대한도로 극대화시킨 명품이었죠. 1984년에 120만원 정도했었던 이 기계는 (매킨의 MA6200이 190만원 이었으니 일제치고는 엄청 비싼 인티였죠) 아깝게도 지금은 중고시장에서 자취를 감춘지 오래돼서 정말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길가다 눈에 띄면 바로 사고 싶은 인티 중의 하나랍니다. 


(3) 매킨토시의 MA 6200
전작인 6100의 출력을 더 키우고(채널당 45와트에서 75와트로) 디스토션과 주파수대역을 월등히 개선시킨 제품으로 사실 매킨토시 사상 가장 대중적인 인기가 있었던 단품이었습니다. 특히 요즘의 매킨 프리에서도 볼 수 있는 5밴드 이퀄라이져를 택한 것 등 지금 들어도 정말 잘만든 인티라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워낙 내구성으로 정평이 나있는 매킨인지라 아직도 대부분이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 인티는 샵에서 120만원정도의 고가로 팔리고 있습니다. 신형인 MA 6800 인티 중고가 270만원에 팔리고 있는 것을 볼 때 6200이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단적으로 증명해 보이고 있는 예입니다.
(참고) 크기 406 * 138 * 330 (WHD), 무게 13.6Kg
(4) 온쿄의 A-820GTR
ONKYO라면 워낙 AV서라운드로 유명한 메이커여서 젊은 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이 인티는 실제로 보시거나 사용해 보신 분들이 그다지 많지 않을겁니다. 사실 1970-1980년대 사이에는 마란츠가 이 나라의 대중오디오계를 꽉 잡고있어서 다른 메이커들이 숨을 쉴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마란츠의 다소 쇳소리나는 둔탁한 중저음과 흐릿한 고역이 영 클래식 듣기에는 잼병이라고 생각한 오디오팬들이 대신 많이 찾은 브랜드가 2개 있었으니 이름하여 '야마하' 와 '온쿄' 였습니다.
야마하는 Natural Sound라는 슬로건으로 그리고 온쿄는 Integra라는 브랜드로 보다 고급 인티앰프의 수요를 잠식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온쿄의 820GTR은 상당한 수준으로 잘 만든 일본제 인티로서 본 고장인 일본에서도 베스트셀러의 인기를 누리다가 나중에 820RS라는 후속모델로 이어진 후 단종된 제품입니다.
DC서보형 앰프로서 종래의 인티들과는 다른 명료하고 하이 스피드한 소리를 내주어서 클래식 퍈들에게 인기가 높은 제품이었는데 1984-1985년경 75-80만원정도 했었습니다.
지금은 구하기가 조금 힘든 제품인데(있다면 40-50정도???) 채널당 120와트의 출력에 마란츠보다 뛰어난 MM,MC포노단을 갖추고 있고 무게가 무려 23Kg이나 되는 고급인티앰프였습니다. (저는 오디오의 품질은 무게에 비례한다고 믿는 촌놈중의 한 사람입니다)
제가 미국유학가기 직전까지 애용하던 인티여서 애착이 가는 제품이며 특히 전원스위치를 누르면 투명한 아크릴 스위치가 릴레이가 작동하면서 붉은 색에서 푸른색으로 바뀌는 모습은 아주 매혹적이었습니다. (색깔에 대해서는 자신이 없군요.. 주황이었던가??)
휴우... 힘들군요... 오늘은 이만 써야겠습니다. 계속하자면 밑도 끝도 없을 둣 해서요... 자아, 오늘의 뮤직맨의 결론은 이겁니다.
잘 고른 인티 하나 열(10) 분리형 안 부럽다.

궁상맞던 시절의 오디오(4) - 중가격대의 레코드 플레이어 열전

들어가는 글

오늘 마침 제가 단원으로 있는 '한국남성합창단' 의 상임 지휘자님께서 자기가 쓰시던 LP Player의 바늘이 부러졌다고 적당한 놈을 하나 구해 달라는 전갈을 받고는 이곳 저곳 오디오샵을 수소문해 보니 정말 요즘 쓸만한 카트리지 구하기가 '태국에서 숫처녀 찾기' 보다 더 힘드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턱없이 오른 가격도 가격이지만 물건의 종류도 다양하지 않아서 중고나 나오면 구해야지 하고 포기한 후 막간을 이용하여 글을 써봅니다.

1980년대 초반 CD가 처음 선보이기 전까지의 음악소스는 주로 LP레코드와 테이프테크, 그리고 FM방송이었습니다. 따라서 그 당시에는 저가에서 고가까지, 그리고 유럽제에서 일본제, 그리고 국산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한 턴테이블이 선보였고 카트리지도 선택할 여지가 참 많았습니다. 요즘은 아예 고가의 레코드 플레이어가 아니면 중가격대의 잘 만든 플레이어를 구하기가 정말 어려워서 적당한 수준에서 LP를 감상하려는 아나로그파들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격 아나로그파들이야 지금도 기백만원을 넘어서 기 천만원대의 하이엔드 아나로그 기계들을 가볍게 구입할 수 있겠지만 일반 애호가들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이고, 사실 대중적으로 인기 있던 제품의 쓸만한 중고를 선택하기가 요즘 무척이나 힘들다 는 점에서 오늘은 1970 - 1980년대에 유통된 중 가격대의 턴테이블을 중심으로 뮤직맨의 추억의 오디오시리즈를 읊어볼까 합니다.

1. 카라얀이 애용하던 AR

1960년대 중반 스피커메이커로 군림하던 미국의 AR사는 유명한 AR3(후에 3a로 버전업됨), AR2aX등의 명품 스피커와 함께 튼튼하고 단순한 디자인의 AR 플레이어를 내놓았습니다.
목제 캐비넷에 심플한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이 플레이어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 미국 뉴욕에서 거주할 때 AR LST 스피커와 AR앰프와 함께 사용한 것으로 더 잘 알려진 아주 야무진 레코드 플레이어입니다. 비록 요즘 기준으로 보면 톤암의 성능이 다소 떨어지기는 하지만 모터 등은 아주 잘 만들어져 있어서 지금도 가끔 중고시장에서 볼 수 있는데 A급의 경우 15만원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AR은 1975년경에 후속모델인 검은 팬널의 AR-XB를 내놓았으나 이 제품은 시장에서 그다지 인기가 없었는데 그 이유는 이미 이 때 시장은 테크닉스와 데논 등에서 나온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이 시장을 휩쓸고 있었고 벨트 드라이브 시장은 여전히 토렌스가 꽉 잡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1979년 다시 AR 77XB로 버전업이 되었으나 불행히도 시장에서 곧 잊혀진 제품이 되었습니다. 다만 오랜 침묵 끝에 1980년대 중반에 다시 내놓은 AR의 새로운 레코드 플레이어인 AR ES-1 과 EB-1은 비교적 대접을 받았지만 크게 보급되지는 못했습니다.
이중 AR ES-1 은 만듬새가 깔끔하고 성능도 좋아서 지금도 별 손색이 없는 제품입니다.
(중고가 있으면 6-70만원정도 할겁니다)

2. 개천에서 용난 파이오니어 PL-41

파이오니어라면 주로 앰프메이커로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그 어느 메이커보다도 많은 레코드 플레이어를 내놓은 회사입니다. 문제는 PL로 시작되는 파이오니어 모델 중 쓸만한게 거의 없다는 사실이지요. 제 기억에 유일하게 기억 나는 모델이라면 역시 벨트 드라이브의 수동형인 PL-41입니다. 이건 워낙 튼튼하게 잘 만들어져 있어서 아직도 까딱없는 제품들이 제법 많이 돌아 다니고 있는데 아주 A급은 15만원이면 삽니다.
저도 애용하던 제품인데 작년인가 아는 후배가 가져 갔습니다. 이 제품의 문제는 암의 성능이 모터에 비해서는 별로라는 것인데 개조해서 SME암을 달면 잘 쓸 수 있습니다.
구하기 힘든 벨트도 요즘은 애호가끼리 공동 주문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일제지만 AR 구형 플레이어보다 못하지 않은 정말 장인정신으로 만든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후에 PL-50이라는 반자동식도 있었는데 이건 전혀 인기가 없었습니다.
PL-41은 특히 음악다방에서도 많이 사용하던 제품이고 미군 PX를 통해서 상당량이 국내에 반입되었습니다. 가지고 계신 분들은 골동품이 될 테니 잘 간수하시기 바랍니다.

3. 편의성과 조작성이 뛰어난 테크닉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린 턴테이블을 조사하면 아마 모르긴 몰라도 테크닉스의 SL-1200 시리즈가 될 것이 확실합니다. 1970년대 선보인 SL-1200 은 빠른 스타트와 간편한 조작성, 그리고 미려한 디자인으로 중 가격대의 플레이어 시장에서 그때까지 똥 폼을 잡고 있던 독일의 Dual 을 완전히 밀어 내고 인기품목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이 당시 웬만한 음악다방에는 마란츠나 산수이 또는 파이오니어의 앰프에 AR 또는 JBL스피커, 그리고 테크닉스 플레이어와 아카이 테이프 데크가 설치된 것이 거의 공식화 되다시피 했었습니다.
이후 SL-1200은 MK2 로 버전업 된 후 다시 1989년 10월에 현재의 MK3가 출시되어 지금도 팔리고 있으며 방송용 장비로도 엄청난 양이 팔려나간 것으로 압니다. 오르토폰 등의 MC카트리지를 쓰면 험이 잘 유도 되는 등 다소 못 마땅한 점을 제외한다면 참으로 잘 만든 플레이어입니다. 요즘도 MK3는 중고로 35만원정도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물론 테크닉스에서 만든 하이엔드급의 SP-10 시리즈가 있으나 오늘의 테크닉스가 있게 된 원동력이 SL-1200 시리즈에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중고시장에 가끔 SL-1300, 1360, 1500, 1600 등이 눈에 띄는데 거의 컨셉트가 SL-1200과 유사합니다. (이중 1360은 체인져 모델입니다 - 여러 장을 동시에 올려 놓으면 한 장씩 내려가면서 순차적으로 플레이 되는데 귀한 원판을 이렇게 틀면 아마 몇 번 안틀고 아작이 날 겁니다)

4. 전통의 토렌스

1928년에 최초로 유성기를 생산한 이 회사는 1957년 그 유명한 TD-124의 출시를 계기로 민수용 레코드 플레이어의 제왕으로 군림하게 됩니다. 그 후 많은 모델을 출시했지만 제 생각에는 TD-124MK2와TD-126, TD-520그리고 TD-127정도가 특히 뛰어난 제품이었다고 봅니다. (물론 기함격인 Prestige는 체급이 다르니까 아예 논외로 하고요..)
TD-125는 별로 정이 안가게 생겼고 인기도 적습니다. 그리고 암을 둘 달 수 있는 TD-226은 출시 때는 520보다 비쌌는데 의외로 지금은 인기가 없고 값도 더 쌉니다.
최근에 나오는 TD-320이나 TD-166은 만듬새나 성능면에서 올드 모델보다 전혀 나을 것이 없다는 생각이며 이런 현상은 중고가에 그대로 반영됩니다.
(토렌스의 TP-90암을 단 TD-320중고는 40만원정도이지만 비슷한 암을 단 TD-126은 중고가가 60만원정도 하니까요)

TD-126은 MK3까지 버전이 올라가고 그 후 센테니얼 버전이 한정판매 되었는데 이것이 제가 가장 구하고 싶은 모델이랍니다. (SME 3010R을 부착한 모델로요)

5. 일본의 자존심 마이크로 세이키

SX-8000이라는 획기적인 고가 플레이어를 개발하여 저력을 보인 마이크로 세이키의 가장 대중적인 제품은 뭐니뭐니해도 BL-77일겁니다. 이 모델은 가정용으로 베스트셀러 중 하나였고 특히 암의 성능이 비교적 좋은 편이라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인기 모델입니다.
정교하게 잘 만든 제품인 이 모델은 특히 관성 모멘트가 아주 큰, 무려 3.6Kg짜리 플래터를 채용하여 날렵하게 생긴 외모와는 달리 14Kg이나 나가는 실력파입니다.
(대단히 무거운 플래터를 얹었다고 하는 롯데의 LP-1000시리즈가 2.2-2.3Kg정도인 것에 비하면 대단히 무겁습니다)

이 제품은 지금도 40-50만원정도에 거래 되는데 좋은 상태의 제품은 없어서 못 팝니다. 이 모델의 상위 기종인 BL-101이나 111은 요즘 거의 눈에 띄지 않는데 있다면 특히 BL-111의 경우 100만원 이상을 호가할 겁니다.(암 없이 일본정가가 무려 27만엔짜리입니다) 저는 이 기계를 두 번이나 사용하다가 지금은 방송국에 다니는 제 친구에게 양도했는데 언제라도 맘이 내키면 다시 집어 올 예정입니다(^.^).

6. 일세를 풍미햇던 일본의 데논(일본 콜럼비아)

테크닉스와 함께 우리나라의 오디오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렸고 또 인기가 있었던 모델이라면 역시 데논(DENON)의 제품일 겁니다.
그 중 DP-45F는 얼마나 많이 팔렸는지 아직도 세운상가 등지에 가면 오됴집마다 한 대씩은 있는 것 같네요. DP-51F도 많이 팔린 기종인데 성능은 거기서 거깁니다.
이 기종들의 문제라면 견고하게 생긴 것에 비해서는 이외로 하울링에 매우 약하다는 점인데 이점을 제외하면 아직도 쓸만한 제품입니다. 중고시장에서 30만원 대에 거래되고 있는데 상태를 잘 보고 사셔야 합니다. (B품들이 워낙 많아서요...)

제 개인 취향으로는 DP-75M이 마음에 드는데 이 모델은 우리나라에 몇 대 반입되지 않아서 지금 구하기가 '몽고에서 엉덩이에 몽고반점 없는 아이 찾기' 만큼이나 어려워서 매우 아쉽습니다. 무게가 무려 24Kg에 톤암 파이프를 스트레이트형과 S자형 등 두 가지로 갈아 끼워서 쓸 수 있는 모델이었는데 1985년 당시 100만원정도 했으므로 토렌스의 126MK3에 SMR3010R을 끼운 것과 비슷한 가격이었습니다. 지금 굴러 다닌다면 대충 7-80만원정도 하는 게 정상이라고 보므로 일제치고는 고가의 제품이었지만 더논의 제품들은 거의 중저가 위주로 유통이 되었습니다....

물론 데논에서도 DP-100M과 같은 무게 48Kg이 넘는 엄청나게 고가의 턴테이블이 나온 바가 있었습니다만(1980년기준, 90만엔 정가) 중고급시장에서는 턴테이블 전문사인 마이크로에 비해서는 게임이 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마이크로와는 달리 불과 몇 만엔 짜리 저가 제품들을 워낙 많이 팔아 제껴서 브랜드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마이크로에 비해 떨어졌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그밖에 영국신사의 풍모를 보이는 명문의 LINN LP-12나 AXIS 등이 있겠으나 지면상 생략하기로 하고 (사실 전 LINN의 플레이어들을 개인취향상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린 가지고 계신 분들께는 죄송합니다만...) 다음호 연재를 기약합니다.

아이고 계속 2시간을 컴에 앉아서 쓰고 고치고 하다 보니 삭신이 쑤시는군요...
모두들 좋은 주말 되시고 좋은 음악 많이 들으시기를...

좋은 중가격대의 아나로그 플레이어를 죽기 전에(^.^) 하나라도 더 많이 듣고 싶은
(뮤직맨) 이었습니다

궁상맞던 시절의 오디오(5) - 아나로그 FM튜너를 찾아서

들어가는 글

1961년 12월 31일 KBS TV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TV방송을 실시된 이후 어언간 40년이 지났습니다. 이제TV는 매일 대중이 접할 수 있는 최대/최고의 Mass media로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지만 여전히 라디오는 사라지지 않고 끈질긴 생명력으로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우리 음악 애호가들을 위해 늘 좋은 음악을 선사해주는 FM 음악방송의 가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로 귀한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사실 수많은 좋은 FM 프로그램들 덕분에 거금으로 오디오를 들일 수 없었던 1970-1980년대의 우리 가난한(?) 서민들도 집에서 또는 차 안에서 그리고 오고 가는 길에 서도 편안히 음악을 감상할 수 있었으니까요. 특히 요즘처럼 교통체증이 심해서 웬만한 거리면 편도로 1시간은 족히 걸리는 출퇴근 길에 짜증나는 우리 마음을 달래줄 수 있는 편한 친구, 그것은 바로 FM 방송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FM방송을 듣기 위한 튜너 중에서 성능이나 가격면에서 무난한 제품들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는 것으로 뮤직맨의 '궁상맞던...' 시리즈를 풀어갈까 합니다.

요즘은 모든 튜너가 전자식 신세사이져로 바뀌어서 리모콘도 지원되고 편하기는 합니다만 음질면에서나 격조 있는 모양새면에서 지금의 디지털 튜너는 과거 1960-70년대 아나로그 튜너의 발끝도 따라오기 힘들다 는 것이 비단 저뿐만 아니라 오디오를 좀 하시는 분이면 다 일치하는 생각인 것 같습니다.

특히 주파수의 미세조절이 가능한 아나로그 튜너와는 달리 동조되는 주파수를 50Khz대를 기준으로 무쪽 자르듯 짤라 버리는 디지털식은 수신감도 면에서도 더 나을 수가 없고 특히 음색면에서는 아주 잘 만든 튜너가 아닌 한 아나로그식에 비해서 뒤진다고 봅니다.

특히 1970년대에는 디지털로 바뀌기 전 마지막 세대의 완성도 높은 TR형 아나로그 튜너들이 시장에 많이 나온 시기여서 오늘은 주로 이 시기의 튜너를 중심으로 뮤직맨의 추억의 아나로그 튜너 이야기를 읊어볼 까 합니다.
(으음, 오늘도 역시 서론이 길어졌군요....)

1. QUAD FM3

영국 QUAD사의 오디오기기 들은 그 앙증맞고 실용적인 디자인과 탁월한 성능, 그리고 뛰어난 내구성으로 사랑을 받았던 제품을 많이 소개한 바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이 FM3 튜너는 정말 걸작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FM전용 아나로그 튜너인 이 제품은 수신감도가 좋고 음질이 뛰어나서 1970년대에 많은 이들이 애용한 바 있었는데 DIN단자로 되어 있어 불편하고 튜닝놉이 조금 뻑해서 불편한 것 이외에는 도무지 흠잡을 수 없을 만큼 잘 만든 제품이며 뚜껑을 열고 속을 들여다 보면 좁은 공간에 효율적으로 배치된 부품들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1980년대 FM4 가 등장하여 생산이 중단되었으나 한 동안 같이 거래가 되었으며 아직도 깨끗한 중고제품은 20-25만원 정도에 거래가 되는 인기 제품입니다. 제가 이때까지 썼던 튜너 중에 몇 손가락에 꼽을 수 있는 제품인데 혹시 길가다가 상태 좋은 놈을 발견하시면 무조건 집어오시기 바랍니다.

2. QUAD FM4

FM3의 후속기종으로 디지털 메모리방식이지만 아나로그의 장점을 채택한 좋은 튜너로서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 등에서도 베스트셀러 였습니다. 음질, 수신감도, 그리고 디자인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만점을 받을 만한 제품이랍니다. 지금 45만원정도에 중고거래 되는데 쥐색으로 되어있는 색깔이 가장 최근에 나온 제품입니다. 베이지 색에 누리끼리 한 버튼으로 된 FM4는 구형이니 상태를 잘 보고 사셔야 합니다. 편안하게 음악을 즐기시려는 분들은 무조건 이 튜너를 구하십시오

3. 매킨토시 MR-78(TR), MR-71(진공관) 그리고 MR-80으로 시작되는 깡통 튜너들

사실 매킨토시는 수십 년간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튜너를 내놓은 것에 비해서는 그다지 기억되는 명품이 많지는 않지요. 10B라는 걸작 진공관 튜너 하나만으로도 우수한 튜너 메이커로서의 명성을 지금까지 이어 오는 마란츠에 비하면 다소 아쉬 부분입니다. 그러한 매킨의 튜너중에서도 MR-78 은 아나로그 TR 튜너의 마지막 장식하는 우수한 제품입니다. 수신감도도 좋은 편인데다가 내구성이 뛰어나며 특히 음색이 저가 일본제 들과는 달리 날리지 않고 박력과 따스함을 다 갖추고 있서 애용자가 많은 인기 제품입니다. 거의 웬만한 파워앰프에 가까울 정도로 상히 무거운 편인데(늘 주장하는 바이지만 저는 같은 값이면 무거운 놈을 삽니다) 지금도 A급 중고가가 70-80만원정도 합니다.(미국에서도 800 - 1,000불 정도에 팔립니다) 저도 애용하던 제품인데 지금은 강원도에 사시는 동호인께 시집 보냈습다. 음, 자금 여유가 좀 되시는 분들은 이걸 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구형인 진공관 스타일의 MR-71도 좋은 제품입니다. 수신감도나 음질면에서 사실 매킨 최고의 튜너인데 진공관이 무려 11개 인가 들어 갑니다.(숫자는 조금 확실치 않네요. 기억력이 자꾸만 나빠져서요.. ^.^) 주파수가 동조되면 매직아이라는 수신창의 불이 한 곳으로 모이는 모습이 너무도 예쁜, 보는 것으로도 만족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문제는 상태인데 진공관 튜너의 경우 진공관 한 두개만 맛이 가도 튜너의 성능이 바닥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깨끗한 것을 구하시는 게 관건입니다. 정말 A급이라면 100-120만원에도 거래가 되는 고물치고는 고질라 급이랍니다.

그밖에 MR-67이라는 진공관 튜너도 쓸 만 했습니다만 최초의 디지털 방식인 MR-80 정말 꽝인 제품이었습니다. 음질도 그렇고, 생긴 꼬락서니도 그렇고 한데 무엇보도 참을 수 없는 것은 디지털 표시창의 불량 또는 IC의 불량이 많아서 뻑하 불이 나가고 전원을 끄면 입력된 방송국 메모리가 모두 날라가는 등 아뭏튼 골통이 많든 제품이었습니다. 사실 이 이후에 만든 MR-708X 어쩌구 하는 4자리 모델들은 정말 값에 비해서 쓸만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나오는 MR-7084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값이면 차라리 FM-4나 매그넘 다이너랩의 FT-101이나 Etude가 백번 낫답니다.

4. 마란츠 ST-8(II), Model 125, Model 150

미국 마란츠에서 10B 튜너를 만든 이후 이 완성도를 넘는 튜너는 지금도 거의 없다고 봅니다. 아마도 10B의 설계자인 Sequerra씨가 만든 DAY Sequerra FM Reference (4,800달러) 정도나 Magnum Dynalab의 MD108 정도가 이에 필적할 만한 튜너가 아닐까 싶습니다 (얘들을 보통 3대 튜너 - 3대 테너가 아니고 - 라고 하지요)

아뭏튼 이 10B의 후광으로 일본 스탠다드사로 넘어간 이후의 70년대의 마란츠튜너들도 다른 일본 제품들에 비해서는 상당히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었던 제품이 바로 이 ST-8(II)이었습니다. 전면 왼쪽에 계측기에서나 붙어다니는 원형 오실로스코프를 달아서 주파수 미세조정에 도움을 주는 고급튜너인데 이것은 물론 10B에서 따온 사상이었죠. 야간에 불을 끄고 이 오실로스프에서 나오는 가지가지 모양의 스테레오 파형을 보고 있노라면 정말 시간가는 줄 몰랐던 그런 제품이었습니다. 수신감도도 그런대로 좋은 편이며 금장의 외관에다가 마란츠 특유의 횡으로 되어 잇는 Tuning Knob이 돋보이는 제품이었고 같은 마란츠의 SM-9, SC-9 분리형 시리즈의 튜너로 끼워서 많이 팔린 제품입니다.

1979년 일본정가가 12만엔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지금 자료가 없어져서 확실치는 않네요. 이 당시 제 월급이 18만원 정도였는데 국내 가격이 7-80만원정도 했으니 엄청난 가격의 고가튜너 였습니다. 물론 매킨토시의 TR-78은 150만원정도 했고 나중에 나온 MR-80은 250만원정도 했던 그야말로 '호랑이 대마초 피울 때' 이야기였죠. 지금 중고 거래가격은 35만원 정도인데 세운상가에 가시면 항상 한 두대 씩은 있습니다. 상태가 나쁜 제품도 많으므로 잘 보고 사셔야 합니다.

아, 그리고 ST-8 보다 먼저 나온 아나로그 튜너로서 Model 125 와 Model 150 이 있였는데 특히 Model 125는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좋은 튜너입니다. ST-8과는 달리 녹턴형인데(전원을 켜면 검은 표시창에서 램프가 켜지면서 표시창이 보이는 스타일입니다) 유명한 리시버인 마란츠 Model 2325의 튜너부분을 독립시킨 것으로 볼 수 있는 모델입니다. 음색도 2325나 2275 계열의 다소 묵직한 스타일인데 요즘은 거의 구하기가 힘듭니다. 희소성 때문에 가격이 많이 올라서 30만원 까지도 거래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가격은 좀 비싸다고 봅니다만)

동조Meter대신 오실로스코프가 달려있는 Model 150은 훨씬 고가였는데 성능은 거의 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요즘은 시장에서 거의 자취를 감춘 제품입니다. 혹시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잘 간직하시면 골동품이 될지도 모르겠군요.

마란츠에서는 이외에도 엄청 많은 모델들을 내놓았는데 아나로그 들은 그런대로 대부분 다 쓸만한데 디지털로 넘어 가서는 거의 쓸만한 튜너가 없다고 봅니다. 마란츠 구하시는 분들은 가급적 아나로그를 구하십시오

5. Sansui TU-717, TU-9900

마란츠의 인기에 눌려서 다른 일본 메이커들이 숨도 못 쉬고 있었던 1970년대에 그런대로 인기를 누리고 있었던 메이커가 산수이였습니다. 특히 산수이의 제품 중 튜너는 수신감도가 뛰어나고 차분하며 섬세한 음색으로 인기를 없었는데 아마 가장 많이 우리나라에 보급된 튜너가 TU-717 이었을 겁니다. 인티인 AU-717과 세트로 팔렸던 제품인데 단품으로도 꽤 많은 양이 팔렸고 특히 미군PX 를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별로 눈에 띄지 않는데 20만원정도에 구하실 수 있습니다. 검은 패널로 은은한 녹색의 조명이 운치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TU-9900은 이 당시 산수이 제품 중 상급에 속하는 시리즈였습니다. 제 기억에는 AU-11000 이라는 고출력 인티앰프와 같이 발매되었던 제품이었는데 무게도 10Kg이 넘고 무엇보다도 수신감도가 매우 뛰어나서 좋습니다. 웬만한 난청지역도 Feeder안테나 (전깃줄 수준) 만 걸어서 바닥에 늘어뜨려도 (벽에 T자형을 걸 필요도 없고...) 시그널이 Full로 가며 잡음도 거의 없이 KBS와 CBS FM 이 모두 나오는 경이적인 수신능력을 자랑합니다. 2대를 어렵게 구해서 하나는 방송국에 다니는 친구 주고 하나는 제가 지금 쓰고 있습니다.
이후 산수이도 TU-D99X 등의 신세사이져 튜너들을 내놓았으나 안 사시는게 돈 버는 겁니다. 그리고 1980년초 산수이는 한국의 정풍물산과 손잡고 산수이 제품들을 OEM식으로 몇 년 내놓았는데 이 때 나온 산수이 튜너들은 TU- 대신 KU- 로 시작될 겁니다. 그 중 KU-7000이 지금도 중고시장에서 거래되고 있고 성능도 좋은 편입니다. (TU-717의 주니어 기기입니다)

6. 켄우드 L-02T

일본TRIO라는 회사에서 출발한 켄우드는(Accuphase도 트리오에서 분사된 회사임) 원래 계측기 메이커로도 유명한 회사여서 튜너에는 일가견이 있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튜너 중 가장 유명한 제품이라면 역시 L-02T FM 전용튜너 입니다. 이미 아나로그 튜너생산을 중지하고 디지털로 전환한 다른 메이커와는 달리 1982년에 이 아나로그 튜너를 선보였는데 일본정가로 무려 30만엔이며 12.4Kg이나 하는 대단한 튜너였습니다. 우수한 수신감도도 감도이지만 음질이 워낙 좋은 고성능 튜너였는데 우리나라에도 몇 대 들어와서 팔렸는데 80만원정도 였다고 기억합니다.

작년 여름인가 세운상가에서 한 대 보았었는데 바빠서 그 다음날 갔더니 벌써 팔려서 속상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50만원정도였지요) 아뭏튼 길가다 보시면 무조건 집어와야 할 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70년대 후반에 나온 KT-9300이나 KT-8300이 비교적 좋은 음질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 제가 서브로 쓰는 모델이 KT-8300입니다.

7. ONKYO T-9090(II)

다른 일본 메이커보다 비교적 늦게 국내에 상륙한 ONKYO(한문으로 음향이라는 뜻이지요)는 유명한 인티앰프인 820GTR과 분리형인 M-509, M-5090, P-309, P-3090 등의 비교적 고급제품으로 80년대부터 우리에게 다가 왔습니다. 음질면에서 이제까지의 마란츠, 산수이, 파이오니어 들보다는 좀 더 고급스러운 소리를 지향했고 새로운 컨셉트의 기술을 탑제한 기기들을 많이 선보였습니다.
온쿄의 T-9090은 비록 디지털 튜너이지만 상당한 수준의 음질과 성능 그리고 뛰어난 수신감도를 가지고 있어서 발매 이후 상당히 롱런을 하였고 얼마 전까지도 9090II라는 버전업 된 모델이 신품으로 거래되었습니다. 현재 중고가 40만원 정도 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제품인데 요즘은 구하기가 매우 힘들군요. 디지털치고는 8.5Kg이나 되는 무게의 제품으로 고급 우드패널이 양 쪽 사이드에 붙어 있는 검정 색의 폼 나는 모양을 하고 있고 지금 제가 열심히 구하고 있는 모델입니다.(지금 온쿄의 분리형을 쓰기 때문에 세트를 맞추려고 하거든요)

8. 파이오니어 TX-9800

일본 메이커 중 튜너로서 빼놓을 수 없는 메이커가 파이오니어입니다. 특히 1970년대후반에 나온 TX-9500과 후속모델인 TX-9800은 우수한 성능으로 많은 인기를 얻은 바 있습니다. 파이오니어의 음색은 마란츠처럼 둔탁하지 않고 산수이 보다는 힘차고 샤프한 맛이 있어서 현대적인데 한국사람들이 워낙 마란츠 중독병에 걸려있던 시절이고 롯데 파이오니어와의 합작이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에는 마이너스라서 이 회사의 좋은 제품들이 제대로 대접을 못 받고 있는 점이 몹시 아쉽습니다.

사실 TX-9800은 일본산으로서 일급의 튜너 중 하나입니다. 안을 열어 보면 엄청나게 큰 3련 바리콘으로 동조가 되는데 이보다 더 큰 바리콘은 별로 본 적이 없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주파수에 금속으로 표시 눈금을 세팅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포인터가 창에 달려 있는 것도 이채롭고요(콰드의 FM3도 같은 스타일이지요)... 상태가 좋은 중고를 별로 본 적이 없는데 있다면 일단 물망에 올려야 할 제품입니다. 15만원정도에 거래되는 것을 보았는데 그 정도면 거저나 다름이 없습니다. 


맺음말

제가 좋아 하는 튜너 이야기를 신나게 풀다 보니 아직 소개할 제품이 많은데도 지면이 너무 늘어나서 이만 줄여야 될 것 같군요. 이제 제 긴 글의 결론을 내릴 시간인 듯 합니다.
요즘 사실 CD로만 음악을 듣는 분들이 꽤 많다고 봅니다. 그리고 FM은 그저 차 안에서 듣는 걸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이런 분들께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KBS 방송국의 소스(LP,CD 기타 등등)가
수십만 아이템이 넘는다는 사실이지요. 사실 개인이 CD를 사서 모아 봐야 몇 장이나 가능하겠습니까?
이 귀한 방송국의 음반 라이브러리를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튜너, 특히 그 중에서도 장인정신으로 잘 만든 70년대의 아나로그 튜너들을 값싸게 하나씩 구하셔서 좋은 음악 많이 들으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뮤직맨의 전매특허인 표어를 끝으로 제 글을 마칩니다.

잘 고른 튜너 하나 열(10) 高價 CDP 안 부럽다.

(뮤직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