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여 놀이/클래식 이야기

비제 카르멘 이야기 Bizet - Carmen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6. 8. 20.

오페라를 도대체 왜 좋아하는지 당최 이해할 수 없었는데, 연애시절 마눌이 가장 좋아하는 음악이 Operavox 에서 나온 비제의 카르멘과 노틀담 드 파리 공연이라길래... 부득이하게 (?) 무슨 내용인지 검색도 해보고, 몇 번 시청하다보니 그 매력에 빠져들었다.

지금은 내가 더 좋아하는 것 같다.


노틀담 드 파리의 경우 초연 공연판만 인정해준다. 그 이후로 어디서 공연한들 그냥 욕막 먹음에 반해,

비제의 카르멘 공연이나 음반의 경우, 상당히 많은 명반이 존재한다. 역사도 길고, 당대의 음악가들이 다 덤벼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카르멘 정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6WmhI6XZ5TTfM5Ykxj7FqMiJ7yb--WVY5j5ebXiBy9Y/pubhtml



"카르멘"(Carmen) 


- 3막의 오페라 


- 대본 : 프로스페르 메리메(Prosper Merimee)의 동명(同名) 원작 소설을 앙리 메이약(Henri Meilhac)과 뤼도빅 알레비(Ludovic Halevy)가 각색 


- 초연 : 1875년 3월 3일 파리 오페라-코미크 극장(L'Opera-Comique de Paris) 





1. EMI 



 


[1] 빅토리아 데 로스 앙헬레스, 니콜라이 게다, 쟈닌 미쇼, 에르네스트 블랑 


[2] 토머스 비첨 / 프랑스 국립 라디오 방송 관현악단과 합창단 


(Great Recordings of the Century) 


@ 프랑스 오페라에서 환상의 명콤비를 이룬 로스 앙헬레스와 게다 두 사람이 만들어낸 이 음반은 "카르멘"의 가장 고전적인 명반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스페인 태생이면서 프랑스의 오페라와 가곡의 스페셜리스트로 군림했던 로스 앙헬레스의 관능적이고도 우아한 목소리 - 스페인의 정취에 가득한 목소리는 '마녀가 아닌, 자유분방한 집시 여인' 카르멘의 캐릭터에 꼭 들어맞는다고 생각됩니다. 비록 지휘가 클뤼탕스였더라면, 오케스트라가 파리 오페라-코미크 극장 관현악단이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만 그래도 역시 많은 매력으로 충만한 음반으로 사랑받고 있는 명반입니다. 



--------------------------------------------------------------------------------------- 



 


[1] 마리아 칼라스, 니콜라이 게다, 안드레아 기요, 로베르 마사르 


[2] 조르주 프레트르 / 파리 국립 오페라극장 관현악단, 르네 뒤클로 합창단, 쟝 페스노 어린이 합창단 


(Maria Callas Edition) 


@ 아직까지 제가 갖고 있는 유일한 "카르멘" 전곡반인 이 음반은 프레트르의 지휘와 가수들의 노래가 전반적으로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칼라스의 카리스마적이고 드라마틱한 카르멘을 들을 수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카르멘" 명반의 대열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만합니다. 


듣는이에 따라 호,불호(好不好)가 엇갈리겠지만, 칼라스의 카르멘은 그녀 특유의 마술과도 같은 극적 박력에 충만한 절창입니다. '하바네라'에서는 은근히 냉소적이면서도 매력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고, '세기딜랴'에서는 (비록 토머스 비첨 지휘 EMI판에서의 빅토리아 데 로스 앙헬레스만큼 요염하고 유혹적이지는 않지만) 남자를 유혹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팜므 파탈(femme fatale)적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그런가 하면 '트럼프의 노래'에서는 비극적인 죽음을 예언하는 어두운 분위기가 그녀의 그늘진 목소리에 딱 들어맞으며, 돈 호세의 손에 죽는 마지막 장면에서는 맹목적인 사랑의 감정에 사로잡혀 다시 돌아올 것을 요구하는 남자의 마지막 애원을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듯이 내팽개치는 단호하고도 숙명적인 집시 여인의 모습을 잘 묘사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목소리의 쇠퇴기에 접어든 무렵의 녹음인지라 아쉬움을 자아내는 부분도 있음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다른 배역진의 경우는 돈 호세 역의 베테랑인 게다의 정열적인 노래가 돋보이는 점을 제외하면, 가수들의 지명도도 낮을 뿐만 아니라 실력 또한 그다지 높은 수준으로 보기는 어려워 여러 모로 아쉬움을 남깁니다. 


한편 이 음반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프레트르의 지휘는 솔직히 별로 매력적이지 못하여, 카라얀처럼 세부적이고 정밀한 묘사도 부족하고 세라핀처럼 작품 전체를 하나의 통일체로 유유자적하게 이끌지도 못하는 범용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덕분에 오케스트라는 "카르멘"이라는 작품에 요구되는 두 가지 상반되는 요소, 즉 '프랑스적인 에스프리'와 '스페인적인 정열' 중 어느 한 쪽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한 연주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이 음반은 어디까지나 칼라스의 카르멘을 듣는 데 그 가치가 있으며, 다른 "카르멘" 전곡반들을 갖고 있지 않은 분들께서는 이 음반만을 듣지 마시고 다른 전곡반들(특히 앞서 언급된 토머스 비첨 지휘 EMI판)도 함께 들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1] 그레이스 범브리, 존 비커스, 미렐라 프레니, 코스타스 파스칼리스 


[2] 라파엘 프뤼벡 데 부르고스 / 파리 국립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Gemini) 


@ 레온타인 프라이스, 셜리 베렛과 더불어 1960년대 세계 오페라 무대를 화려하게 누빈 3인의 미국 흑인 여성 성악가의 한 사람인 범브리, 그리고 바그네리안 테너이자 "오텔로"의 타이틀 롤로 명성을 떨친 비커스가 공연하고 있는 음반입니다. 범브리와 비커스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의 지휘에 의한 잘쯔부르크 페스티벌에서의 "카르멘" 공연에서도 함께 노래한 바 있습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범브리 



 

돈 호세 역으로 분한 비커스 



--------------------------------------------------------------------------------------- 



 


[1] 안젤라 게오르규, 로베르토 알라냐, 인바 물라, 토머스 햄슨 


[2] 미셸 플라송 / 툴루즈 시립 관현악단, Les Elements 합창단 


@ 가장 최근(2003년 2월)에 출반된 "카르멘" 전곡반으로, 쥬제페 시노폴리 지휘 Teldec판에서 미카엘라 역을 노래한 게오르규가 카르멘으로 변신한 점이 유난히 화제를 불러일으킨 음반입니다. 현재 세계 오페라계에서 최고로 잘 나가는 커플인 알라냐-게오르규 부부가 네 번째로 함께 녹음한 프랑스 오페라 전곡반(앞서의 음반들은 구노의 "로미오와 줄리엣", 마스네의 "베르테르"와 "마농")이기도 합니다. 



--------------------------------------------------------------------------------------- 



 

* 독일어 번역 대본에 의한 녹음 


[1] 크리스타 루드비히, 루돌프 쇼크, 멜리타 무셀리, 헤르만 프라이 


[2] 호르스트 슈타인 / 베를린 심포니 오케스트라, 베를린 도이치 오페라극장 합창단 


@ 루드비히의 카르멘과 프라이의 에스카미요... 더구나 독일어 번역 대본에 의한 녹음이라니 '프랑스적인 분위기'를 기대하기란 불가능하겠지만 어쨌든 무척 흥미로운 캐스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2. Decca 



 


[1] 레지나 레즈닉, 마리오 델 모나코, 조운 서덜랜드, 톰 크라우제 


[2] 토마스 쉬퍼스 /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 제네바 대극장 합창단 


(Double Decca) 


@ 일부 애호가들로부터 "엽기적인 캐스팅"이라고까지 불리우는 이 음반은 제가 보기에도 좀 놀랍고 묘한 캐스팅(델 모나코의 돈 호세와 서덜랜드의 미카엘라)으로 인해 고개를 갸웃하게 만드는 음반입니다. 반면 이 음반을 들어보신 분들 중에는 이 '의외의 캐스팅'이 들려주는 노래가 "카르멘"을 아주 새롭게 들리도록 한다며 무척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레즈닉 



 

돈 호세 역으로 분한 델 모나코 



--------------------------------------------------------------------------------------- 



 


[1] 타티아나 트로야노스, 플라시도 도밍고, 키리 테 카나와, 호세 반 담 


[2] 게오르크 솔티 /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존 알디스 합창단 


@ 솔티의 "카르멘"이라면 필시 많은 분들이 (비르기트 닐손의 표현대로) '머리를 날려버릴듯한' 연주일 거라고 예상하시리라 생각됩니다만, 이 음반은 '마녀적인 느낌'을 배제하고 보다 자유분방한 집시 여인으로서의 카르멘의 성격을 강조했다는 트로야노스의 카르멘 해석으로 많은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저도 한 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 



 


[1] 제시 노먼, 닐 쉬코프, 미렐라 프레니, 사이먼 에스테스 


[2] 오자와 세이지 / 프랑스 국립 관현악단, 프랑스 국립 라디오 방송 합창단 


(Compact Opera Collection) 


@ 본래 Philips에서 출반되었다가 최근 Decca의 Compact Opera Collection 시리즈로 재발매된 음반입니다. 노먼의 외모와 목소리에서 느껴지는 중후하고 위풍당당한 이미지는 카르멘의 그것과는 상당히 거리가 먼 편이라 생각됩니다. 오자와는 현재 빈 국립 오페라극장의 음악감독으로 활동 중이지만 그래도 역시 오페라 지휘자로 보기는 좀 어려운지라, 개인적으로 그다지 관심이 쏠리지는 않습니다. 



======================================================================================= 



3. Deutsche Grammophon 



 


[1] 마릴린 혼, 제임스 매크래켄, 아드리아나 말리폰테, 톰 크라우제 


[2] 레너드 번스타인 /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어린이 합창단, 맨하탄 오페라 합창단 


(Trio Series) 


@ 로시니 전문가인 혼의 카르멘과 오페라 지휘자라고는 보기 어려운 번스타인의 지휘... 어쩐지 별로 어울리지 않는 궁합이라는 느낌이 듭니다만 역시 들어봐야 알 노릇입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혼 



--------------------------------------------------------------------------------------- 



 


[1] 테레사 베르간사, 플라시도 도밍고, 일레아나 코트루바스, 셰릴 밀른즈 


[2] 클라우디오 아바도 /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암브로시안 싱어즈, 조지 왓슨 합창단 


(The Originals) 


@ 불세출의 카르멘으로 추앙받는 콘치타 수페르비아(Conchita Supervia)의 대통을 잇는 스페인의 걸출한 메조소프라노 베르간사의 카르멘... 그러나 서정적이고 우아한 기품을 지닌 그녀의 목소리는 수페르비아와 같은 도발적이고 관능적인 매력이 결여된 느낌이라 카르멘 역에 얼마나 어울릴는지는 쉽게 예단하기 어렵습니다. 



--------------------------------------------------------------------------------------- 



 


[1] 아그네스 발차, 호세 카레라스, 카티아 리치아렐리, 호세 반 담 


[2]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파리 국립 오페라극장 합창단 


@ 많은 분들로부터 "카르멘"의 결정반이라고까지 찬사를 받는 동시에 '카라얀의 과장된 미학이 그로테스크한 연주를 만들어냈다'는 혹평도 일부 받고 있는 음반입니다. 베를린 필하모닉의 음향이 프랑스 오페라에 과연 어울릴 것인지는 의문입니다만 한 번은 들어볼 가치가 있는 음반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돈 호세 역으로 분한 카레라스 



 

 

 

 

 

 

 

 

 

 

 

카르멘 역으로 분한 발차와 돈 호세 역으로 분한 카레라스 



======================================================================================= 



4. RCA 



 


[1] 레온타인 프라이스, 프랑코 코렐리, 미렐라 프레니, 로버트 메릴 


[2]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빈 국립 오페라극장 합창단, 빈 소년 합창단 


(Opera Treasury) 


@ 제 개인적으로는 프라이스의 목소리는 카르멘 역에는 썩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입니다만 이 음반은 칼라스, 로스 앙헬레스의 음반과 더불어 애호가들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아온 음반입니다. 다른 배역진도 코렐리, 프레니 메릴 등 모두 1급의 올스타 캐스팅입니다. 카라얀의 음반으로는 보기 드문 RCA판이라는 점이 또한 흥미를 끕니다. 



 

돈 호세 역으로 분한 코렐리 



 

에스카미요 역으로 분한 메릴 



--------------------------------------------------------------------------------------- 



 


[1] 안나 모포, 프랑코 코렐리, 헬렌 도나트, 호세 반 담 


[2] 로린 마젤 / 베를린 도이치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모포의 카르멘... 솔직히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모포에 워낙 실망한 탓에, 모포의 음반이라면 무조건 뒤로 물러서게 되었습니다.) 




> [음반 사진] 


> [1] 주요 배역진 (카르멘, 돈 호세, 미카엘라, 에스카미요의 순서) 


> [2] 지휘자 /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 (시리즈로 출반된 경우 그 시리즈명) 




5. Teldec 



 


[1] 제니퍼 라모어, 토마스 모저, 안젤라 게오르규, 새뮤얼 레이미 


[2] 쥬제페 시노폴리 / 뮌헨 바이에른 국립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너무나 아깝게 세상을 떠나고 만 시노폴리의 유일한 프랑스 오페라 전곡반인 이 음반은 요즘 한창 잘나가는 두 여성 스타, 라모어와 게오르규의 캐스팅이 눈에 띕니다. 앞서 소개된 미셸 플라송 지휘 EMI판에서 카르멘 역을 노래한 게오르규는 그보다 먼저 녹음된 이 음반에서는 미카엘라 역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 



6. Erato 



 


[1] 훌리아 미헤네스 존슨, 플라시도 도밍고, 페이스 에셤, 루제로 라이몬디 


[2] 로린 마젤 / 프랑스 국립 관현악단, 프랑스 국립 라디오 방송 합창단 


@ 1984년 개봉되어 화제를 모은 프란체스코 로지(Francesco Rosi) 감독의 오페라 영화 "카르멘"의 사운드트랙으로 만들어진 이 음반에 대해서는 "극적 측면에서 볼 때 최고의 카르멘"이라는 찬사와 "음악적 측면에서 볼 때 (특히 미헤네스 존슨의 노래 때문에) 최악의 카르멘"이라는 비판이 극단적으로 엇갈리고 있습니다. 저는 라디오에서 이 음반의 제3막(C'est toi? C'est moi!)부터 끝까지를 들어보았는데, 미헤네스 존슨의 노래는 확실히 극적 표현에서는 뚜렷한 설득력을 지니는 반면 성악적으로는 결코 매력적이지 못했습니다. 



 

오페라 영화 "카르멘"의 돈 호세 역으로 분한 도밍고 



 

 

오페라 영화 "카르멘"의 돈 호세 역으로 분한 도밍고와 카르멘 역으로 분한 미헤네스 존슨 



======================================================================================= 



7. Naxos 



 

* 1941년 3월 15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글래디스 스워사우트, 찰스 쿨만, 리치아 알바네제, 레너드 워렌 


[2] 윌프리드 펠레티어 /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Immortal Performances) 


@ Naxos에서 인기리에 발매되고 있는 Immortal Performances 시리즈의 하나로,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메트)의 공연 실황을 담고 있습니다. 당시 메트를 대표하는 카르멘으로 명성이 높았던 미국의 메조소프라노 스워사우트의 카르멘을 들을 수 있습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스워사우트 



--------------------------------------------------------------------------------------- 



 

* 1950년 녹음 


[1] 솔랑주 미셸, 라울 조뱅, 마르타 앙젤리시, 미셸 당스 


[2] 앙드레 클뤼탕스 / 파리 오페라 코미크 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Great Opera Recordings) 


@ 본래 EMI에서 출반되었던 이 음반은 국내외의 많은 비평가들로부터 초연 당시의 판본에 의한 "카르멘", 즉 레치타티보가 아닌 대사를 사용한 오페라 코미크(opera-comique) 스타일의 "카르멘"을 가장 완벽하게 재현한 명연으로 칭송받고 있는 음반입니다. 비록 인기 스타들을 기용한 음반은 아니지만, 프랑스 오페라 지휘의 명장 클뤼탕스의 지휘봉 아래 프랑스 출신의 성악가들이 모여 만든 가장 프랑스적인 "카르멘"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 



 


[1] 그라시엘라 알페린, 조르지오 람베르티, 도이나 팔라데, 앨런 타이터스 


[2] 알렉산더 라바리 / 체코-슬로박 라디오 방송 교향악단, 슬로박 필하모닉 합창단 


(Opera Classics) 



======================================================================================= 



8. Marston 



 

* 1908년 11월 어쿠스틱 녹음(독일어 번역 대본) - "카르멘"의 사상 첫 전곡 녹음 


[1] 에미 데스틴, 칼 외른, 미니 내스트, 헤르만 바흐만 


[2] 브루노 자이들러-빙클러 / 베를린 그라모폰 오케스트라, 베를린 왕립 오페라극장 합창단 


@ 비록 독일어 번역 대본에 의한 연주입니다만 "카르멘"의 역사상 첫 전곡 녹음이라는 의미를 지닌 음반으로, 20세기 초 카르멘 역으로 명성을 떨치며 "노래의 황금 시대의 꽃"이라 추앙받은 체코의 전설적인 프리마 돈나 소프라노 데스틴의 카르멘을 들을 수 있는 귀중한 기록입니다. 한편 이 음반에서는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로젠카발리어"의 세계 초연에서 조피 역을 노래한 소프라노 내스트가 노래하는 미카엘라도 들을 수 있습니다.  



--------------------------------------------------------------------------------------- 



 

* 1911년 어쿠스틱 녹음 


[1] 마르그리트 메랑티에, 아구스타렐로 아프레, 알린 발랑드리, 앙리 알베르 


[2] 프랑소아 룰만 / 파리 오페라-코미크 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프랑스 오페라의 가장 프랑스적인 연주를 들려준 극장으로 손꼽히는 파리 오페라-코미크 극장의 앙상블 멤버들에 의한 녹음으로, 20세기 초 프랑스 오페라의 가장 프랑스적인 스타일에 의한 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소중한 기록입니다. 



======================================================================================= 



9. Myto 



 

* 1953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페도라 바르비에리, 마리오 델 모나코, 힐데 귀덴, 프랭크 구아레라 


[2] 프리츠 라이너 /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 1954년 10월 8일 빈에서의 공연 실황녹음 


[1] 줄리에타 시미오나토, 니콜라이 게다, 힐데 귀덴, 미셸 루 


[2]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 빈 심포니 오케스트라, 빈 악우협회 합창단 


@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오페라계의 가장 빼어난 메조소프라노의 한 사람으로 추앙받는 시미오나토는 실제 무대에서 카르멘 역을 여러 차례 노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애석하게도 원어인 프랑스어로 "카르멘" 전곡반을 녹음하지 않았습니다. (시미오나토가 자신의 레퍼토리에서 가장 좋아한 배역은 다소 뜻밖에도 역시 프랑스 오페라인 "미뇽"의 타이틀 롤이었다는데, 이 작품은 그녀 자신의 희망에도 불구하고 녹음되지 않았습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시미오나토 



--------------------------------------------------------------------------------------- 



 

* 1956년 6월 13일 밀라노에서의 방송용 연주 실황녹음 / 이탈리아어 번역 대본에 의한 연주 


[1] 벨렌 암파란, 프랑코 코렐리, 엘다 리베티, 안셀모 콜차니 


[2] 니노 산쪼뇨 / 밀라노 RAI 교향악단과 합창단 



--------------------------------------------------------------------------------------- 



 

* 1973년 7월 4일 런던 코벤트 가든 로열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셜리 베렛, 플라시도 도밍고, 키리 테 카나와, 호세 반 담 


[2] 게오르크 솔티 / 런던 코벤트 가든 로열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지극히 순도 높은 메조소프라노 음성의 소유자로 불리는 (그러나 그레이스 범브리와 마찬가지로 무리하게 소프라노의 배역에 도전했다 목소리에 손상을 입은) 베렛의 카르멘을 들을 수 있는 실황녹음입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베렛 



======================================================================================= 



10. Preiser 



 


[1] 쉬잔느 쥐욜, 리베로 데 루카, 쟈닌 미쇼, 쥘리앙 죠바네티 


[2] 알베르 볼프 / 파리 오페라-코미크 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Paperback Opera) 



======================================================================================= 



11. Opera Magic 



 

* 1978년 빈 국립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엘레나 오브라초바, 플라시도 도밍고, 이소벨 부캐넌, 유리 마주로크 


[2] 카를로스 클라이버 / 빈 국립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12. Arkadia 



 

* 1931년 녹음 


[1] 가브리엘라 베산초니, 피에로 파울리, 마리아 카르보네, 에르네스토 베산초니 


[2] 카를로 사바뇨 / 밀라노 라 스칼라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1910년대에서 1930년대에 걸쳐 유럽과 중남미의 오페라 무대(특히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콜론 오페라극장)에서 맹활약했던 이탈리아의 메조소프라노 베산초니의 카르멘을 들을 수 있는 음반입니다. 한편, 에스카미요 역의 바리톤 에르네스토 베산초니는 그녀의 남동생입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베산초니 



--------------------------------------------------------------------------------------- 



 

* 1933년 녹음 


[1] 아우로라 부아데스, 아우렐리아노 페르틸레, 이네스 알파니-텔리니, 벤베누토 프란치 


[2] 로렌초 몰라욜리 / 밀라노 라 스칼라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베냐미노 질리, 쟈코모 라우리-볼피와 더불어 1920년대 이탈리아 오페라 무대를 지배했던 리릭 테너 페르틸레의 돈 호세를 들을 수 있는 음반입니다. 



======================================================================================= 



13. Walhall 



 

* 1943년 3월 27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릴리 쟈넬, 라울 조뱅, 리치아 알바네제, 레너드 워렌 


[2] 토머스 비첨 /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 1955년 밀라노 라 스칼라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줄리에타 시미오나토, 쥬제페 디 스테파노, 로잔나 카르테리, 미셸 루 


[2]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 밀라노 라 스칼라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14. Cantus 



 

* 1949년 로마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 이탈리아어 번역 대본에 의한 공연 


[1] 에베 스티냐니, 베냐미노 질리, 리나 질리, 지노 베키 


[2] 빈첸초 벨레차 / 로마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2차 세계대전 이전의 이탈리아 오페라계를 대표하는 메조소프라노인 스티냐니의 카르멘, 그녀와 동시대에 최고의 리릭 테너로 군림했던 질리의 돈 호세, 그리고 질리의 친딸인 리나 질리의 미카엘라를 함께 들을 수 있는 희귀한 실황녹음입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스티냐니 



 

돈 호세 역으로 분한 질리 



--------------------------------------------------------------------------------------- 



 

* 1953년 8월 21일 나폴리 Arena Flegrea 공연 실황녹음 


[1] 줄리에타 시미오나토, 프랑코 코렐리, 엘레나 리치에리, 우고 사바레제 


[2] 프리츠 라이너 / 나폴리 산 카를로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15. Mondo Musica 



 

* 1971년 베네치아 라 페니체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피오렌차 코소토, 마리오 델 모나코, 마리아 키아라, 레나토 브루존 


[2] 페터 막 / 베네치아 라 페니체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실제 오페라 무대에서 가장 격렬한 열연을 펼친 카르멘의 한 사람으로 꼽히는 코소토와 그에 못지 않게 '과격한' 돈 호세로 꼽히는 델 모나코... 십중팔구 치열한 불꽃이 튀는 연주가 기대됩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코소토 



 

 

돈 호세 역으로 분한 델 모나코 



======================================================================================= 



16. Living Stage 



 

* 1957년 1월 12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리제 스티븐스, 마리오 델 모나코, 루신 아마라, 프랭크 구아레라 


[2] 디미트리 미트로포울로스 /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1940~50년대 메트를 대표하는 메조소프라노이자 당대 제1의 카르멘의 한 사람으로 명성이 높았던 스티븐스의 카르멘을 들을 수 있는 공연 실황녹음입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스티븐스 



======================================================================================= 



17. Naive 



 


[1] 베아트리스 우리아-몽종, 크리스티앙 파피, 레온티나 바두바, 뱅상 르 텍시에 


[2] 알랭 롱바르 / 보르도-아키텐 국립 관현악단, 보르도 대극장 합창단 



======================================================================================= 



18. Legato Classics 



 

* 1967년 9월 4일 칠레 산티아고에서의 공연 실황녹음 


[1] 레지나 레즈닉, 플라시도 도밍고, 낸시 스토크스, 라몬 비나이 


[2] 안톤 과다뇨 / 산티아고 시립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19. Melodram 



 

* 1968년 7월 19일 신시내티에서의 공연 실황녹음 


[1] 미뇽 던, 플라시도 도밍고, 실비아 쿠퍼, 프랭크 구아레라 


[2] 안톤 과다뇨 / 신시내티 하계(夏季) 오페라 협회 관현악단과 합창단 



======================================================================================= 



20. Live Rare Opera 



 

* 1981년 10월 30일 샌프란시스코 오페라극장 공연 실황녹음 


[1] 테레사 베르간사, 프랑코 보니졸리, 레베카 쿡, 사이먼 에스테스 


[2] 커트 허버트 애들러 / 샌프란시스코 오페라극장 관현악단과 합창단 



======================================================================================= 



21. Centurion 



 


* 1951년 5~6월 뉴욕 맨해튼 센터에서의 스튜디오 녹음


[1] 리제 스티븐스, 잰 피어스, 리치아 알바네제, 로버트 메릴 


[2] 프리츠 라이너 / RCA Victor 심포니 오케스트라, 로버트 쇼 합창단, 리세 프랑세 어린이 합창단 


(Victor Opera Series) 


@ 본래 RCA 레이블로 녹음되어 출반된 바 있는 음반입니다. 라이너와 "카르멘"은 그다지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궁합입니다만, 예전부터 명연으로 성가가 높았던 음반입니다. 1940년대의 메트를 대표하는 카르멘으로 군림했던 스티븐스가 타이틀 롤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카르멘 역으로 분한 스티븐스 



 

미카엘라 역으로 분한 알바네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