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입문/오디오 수리 정보 모음

앰프 잡음 2. 샤~ 소리와 웅~~ 소리 (화이트 노이즈와 험)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3. 2. 28.

2. 화이트노이즈(샤~~)


스피커로 들어볼때 샤~하는 파도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화이트 노이즈의 원인과 조치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진공관 : 진공관 앰프는 어느정도는 화이트 노이즈가 납니다.   참아야 됩니다. 그런데, 너무 심하게 나면 진공관 말고 다른 원인일 수 있습니다.   흔한 경우는 진공관 프리를 사용할 때 파워 엠프의 게인이 과도하게 높은 경우 입니다. 예를 들어 미제 진공관 프리를 쿼드 등 구형 영국제 파워에 붙이면 화이트 노이즈가 커집니다. 미국은 일반적으로 input sesitivity가 1V내외인데 반해

  구형 영국제는 보통 0.5V 내외라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최근 제품은 input sesitivity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조절하여 해결하시면 됩니다.  


- 콘덴서 노후 : 콘덴서가 노후하면 화이트노이즈가 납니다.   전해 콘덴서는 수명이 한계가 있어 오래되면 바꿔줘야 됩니다.  전해 콘덴서도 가격이 저렴하므로 되도록 교체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합니다.  전해 콘덴서는 약간 부풀거나 둥글게 튀어나오면 수명이 다한 것이라 합니다.  용량 맞는 콘덴서로 교체해도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원래랑 동일한 브랜드면 기문상 좋을 것입니다. 구형 외제 오됴는 부품 구하기가 쉽지않은데  oh's 오디오라는 사이트에가면 다양한 콘덴서가 있어 구할 수 있습니다.


- 라디오잡음 : 인터케이블로 라디오 전파가 잡혀서 잡음이 들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인터케이블이 너무 길어서 둥글게 말리면  라디오 신호가 잘 잡힌다고 합니다. 인터케이블을 되도록 짧은

  것으로 바꾸고 짝인 인터케이블끼리 꼬아주면 이런 현상이 준다합니다. 짝인 인터케이블끼리 꼬아주라는 것은 매킨토시 매뉴얼에 나오는 말이라 왠지 신뢰가 갑니다만 효과가 있는지 경험해본적은 없습니다.  짝인 인터케이블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더군요.


3. 험 (웅~~)


험은 보통 낮은 소리로 웅~~ 혹은 띵~~ 하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 기계험 : 트랜스 떨림 

  앰프에서 직접 트랜스가 떨리는 소리가 들리는 것으로 집안 전원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발생한다고 하는데, 집안에 전열기나 백열등의 조도를 조절하는  장치 등이 있으면 평소 안떨리던 트랜스도 떨리는 현상이 흔히 생깁니다.   트랜스를 고정하는 나사를 꽉 조여주도록 하고.. 사실 이 경우는 흔치 않고요.   이제까지 경험한 바로는 DC필터를 다는 것이 최고의 해결책으로 생각됩니다.   브라이스턴 앰프의 회로도를 보면 DC필터가 내장되어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니,   DC필터라는게 뭔가 근거는 있는 모양입니다. 자작하여 험이 나는 다운트랜스에  붙여본 결과 좋은 효과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앰프에 바짝 귀를 대야 들리는 트랜스 험은 해결도 어렵고 사실 들리지도 않으므로   포기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전기험 : 스피커로 웅~~ 소리 나는 것임


  접지불량이나 2중접지로 인하여 ground loop가 생기지 않았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마치 당장 고장난 것 같이 소리가 큽니다.


  ground loop는 모든 기기 중 딱 1군대만 접지가 되게 해야 된다는 것으로   나머지 기기는 접지 되지 않도록 세팅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접지 단자가 있는 전원선은 딱 한군데에서만 쓰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나머지 전원선은 접지되지 않도록.. 


  기기가 두군데 이상에서 접지가 되어 있다면 둘사이의 인터케이블은 쉴드   연결을 끊어주도록 해야 된다고 합니다. Ground lift라는 스위치가 달린   앰프가 몇 가지 있는데 (사용해본적은 없으나 플리니우스 등) 이 스위치를   조작하면 쉴드 연결을 끊어주는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콘덴서 노후로 전기험이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웅 소리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참으려면 참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인켈앰프에서   당해봤는데 이 경우는 관련 콘덴서를 갈아주면 해결됩니다. 대체로 작은   전해 콘덴서들이 문제입니다. 하이엔드 앰프에 보면 내압이 높은 큰 콘덴서   들을 쓴 경우를 보는대 아마도 콘덴서들의 수명을 연장하고자 하는 이유로 봅니다. 콘덴서 수명은 허용 내압과 허용 온도가 높을 수록 길어집니다. 

   

  한쪽에서만 스피커가 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어느 기기에서 신호쪽에서 누전이 되고 있는 것이 원인이라고 하는데 이건 기기 점검을 잘 받아봐야 된다 합니다.


오디오는 참 즐거운 취미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즐음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