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블루투스-스마트-PC/미니-PC파이-올인원

B&O 베오플레이 A8을 다시 돌아보며.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21. 1. 10.

베오플레이 A8은 B&O 의 역사와 함께한 디자이너 데이비드 루이스의 유작이며,

망해가던 B&O 를 살린 글로벌 히트작이기도 하다.

베오사운드 8 : 아이폰도킹만

베오플레이 A8 : 에어플레이 지원

베오플레이 A8 mk2 버전은 블루투스 연결 지원

 

Dimensions 66.1 x 23.9 x 16.4 cm
Weight 4.25 kg
Power consumption Typical: 14 W (( 전기를 적게 먹음 ))
Standby: 0.4 W
Bass/midrange 70 W/4 Ohm, Class D
Treble: 35 W/4Ohm
2 x 5" Woofer/Midrange (( 용적에 비해, 큰 우퍼가 들어가서인지, 양감은 있으나, 중저음의 단단한 맛이 없다 -_- ))
2 x 3/4" Tweeter

주파수 대역 overall frequency response: 38-2,000 Hz

 

 

국내 출시가격 기준으로

베오사운드 8 은 148만원 ( 해외 999 USD )

에어플레이 추가해서, 베오플레이 a9 로 나오면서 160만원 ...............

 

2019- 중고시세는 40-50 만원 안팎  (<--- 블루투스 인기로 중고시세 폭락)

 

 

서브프라임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수천만원짜리 오디오대신,

젊은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2010년에 아이폰 도킹오디오로 출시한 베오사운드 8

바로 이 모델이 망해가던 B&O 를 살리면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젊은 세대들한테도 유명해지면서 중소형 기기도 많이 팔리게 됐다

beoworld.com/beoplayA8.aspx

 

Bang & Olufsen | BeoPlay A8

The BeoPlay A8 by B&O PLAY is a custom-made Bang & Olufsen speaker designed for brilliant sound. The portable sound system connects your Apple (via AirPlay) or Android (via DLNA Android App) devices wirelessly and instantly. Use the removable Lightning or

beoworld.com

이건 사야해 했다가... 가격을 보면 돌아설 수 밖에 없었던...

독스피커가 10만원 안팎이고, 보스 같은 브랜드들도 30~50만원대였는데....저 사악한 가격.

B&O 제품에 대해 다시 명확히 하자.

B&O 를 위한 변명. 음질이 쓰뤠기다 ?

  1. B&O 는 사악한 가격 때문에, 오디오파일들에게 음질로는 혹평을 받는 브랜드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다. 비슷한 가격대에서 비교를 하기 때문인데... 막상, 그래서, 미니 도킹 오디오중에서 이 보다 더 좋은 모델이 뭔대? 하면 또 찾기 어렵다.
  2. B&O 는 정통있는 브랜드지만, 디자인 외에는 그들만의 뭔가 특별한 음색이나 사운드가 없다. 쿨앤 클리어는 절대 아니고, 구수하고, 포근한 소리도 아니고 ... 아주 심심한 소리 -_-;  그래, 무색무취. 간혹 일제 오디오들이 이런 무색무취 성향이 있는데, 온쿄 같은...

    B&W a7 이 가장 많이 거론 됐는데 ... 디자인에서는 베오플레이의 완승이고, 음질은 둘이 도토리 키재기다. 그냥 일체형 미니오디오의 한계니가 둘이 싸우지 말자.  미니오디오 치고는 둘 다 소리가 좋은걸로 하자.
    간혹, 명품 오디오, 하이엔드 소리니 어쩌니 하는 말들은 거짓말이 아니라, 모양이 이뻐서, 모든 다 좋아 보이는 것이라고 해두자.

 

1. 중고로 사자!! 왜?

  • 단종됐기 때문이다. -_-;그런데, A8 은 디자인이 독보적이다. 데이비드 루이스의 유작이기도 하고, 수십년 뒤에 보더라도 이쁘다 소리 들을 것이다.
  • 중고를 찾더라도, 실용성을 생각하면, 반드시 에어플레이 지원하는 모델로 사자. (베오사운드 8이 아닌, 베오플레이 a8 이다.)
  • 커버값이 중고로도 10만원대고, 불필요한 리모콘이지만, 리모콘값도 10만원 가량 하니, 다 있는 걸로 구하자. -_-
  • 160만원이였는데, 2019~2020 시세는 40~50만원 사이다. 감가 상각이 엄청 크다. 마치 수입차처럼 +_+ 
    ( 디자인까지 고려하면, 중고로서, 이제 가성비라는 말을 살며시 꺼내도 될 것 같다. 경쟁기종이였던, B&W의 A7은 소비자가가 99만원이였는데, 중고시세가 비슷하다. ^^ )
  •  

기초 지식

  • <베오사운드 8> 이라는 도킹 오디오로 출시했다가, 아이폰의 에어플레이에 대응하면서, <베오플레이 A8> 로 업그레이드해서 출시했다. ( ** 에어플레이를 탑재하면서, DAC 이 탑재됐으니, 중요한 포인트다 )
  • 해외에서는 아직도 여러가지 커버를 판매하고 있는데, 가격이 사악하다. 120$ .......... -_-;;; AR 스피커 같은 삼베모양으로 제작하면, 더 잘 팔리지 않을까?

2. 10년이 지난 기기지만, 되돌아보자.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콜렉터 아이템이 될 것이 분명하다.

작아 보이지만, 실제 배치해보면, 상당히 많은  폭을 차지한다. 하지만, 실제 용적은 매우 작다. 거참 특이하네. 작아 보이게 만들고 용적을 늘리는게 일반적인 오디오 기술적 관점이다.

 

이 기기를 활용면에서 보자.

사이즈가 커서, 책상 위 같은 니어필드 환경에 놓을 물건은 아니다.  도킹 오디오에 미니오디오 사이즈니까 당연한 이야기기도 하다.

작은 거실같은 공간에 놓고, 외모 담당하면서 BGM 으로 사용할 제품이다.

다행히 여러 입력 옵션이 있는 것이 좋은데, 

AUX 와 PC스피커로 쓸 수 있는 미니usb
그립감 좋고, 수신율 좋은 a8 리모콘

연결 옵션과 편의성

  • DAC 내장 PC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다!

    Mini USB 가 있어서, 노트북이나 PC usb 단자에 꽂으면 바로 PC 스피커처럼 사용할 수 있다. 본체 사이즈가 있어서, 책상위에 놓는 용도가 아니라, 음악재생용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하면 좋을 듯. ( 작아보이지만, 실제 차지하는 공간은 상당하다. 위 아래 뭔갈 올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_+ 기능만 미니멀리즘이다.
    음질에서도 좋은 점은 스피커 잭이 아니라, usb 로 전송하기 때문이다. PC 나 노트북이 아닌, 베오플레이어 8 의 사운드장치(DAC) 을 이용하기 때문에, 아날로그 잭보다 음질에서 훨씬 유리하다. (상당한 장점인데, 많이 부각이 안된 듯)
  •  아날로그 케이블 (2RCA-3.5mm Y 케이블) : 튜너나 CDP, TV 와도 연결 가능하다. 튜너와 연결해서 쓰면 좋다.(그래도 오디오라고 아날로그 입력부 성능이 괜찮다)
  • 리모콘이 손에 잘 잡히고, 수신률이 매우 좋다. 버튼이 커서 안보고도 조작이 가능하다.
    (분실하면 망하는 거다. 중고로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을 보면 그냥 없어도 된다고 위안하며 살게된다) 
  • 애플 생태계의 자랑꺼리인 에어플레이! (베오사운드 8은 에어플레이가 없으니 주의!)

 

 




ps)

에어플레이를 위한 와이파이 연결은 ... 참 골 때린다.

크롬캐스트 오디오란 조약돌 같은 녀석이 있는데, 이 뇨석도 와이파이 연결하려면, 참 한번에 안되고, 오래걸렸는데 비슷하다.

요즘 기기들처럼 와이파이  쉽게 뚝딱이 아니다. 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