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ell 은 다양한 기종의 프리와 파워앰프는 물론, AV 시스템용 멀티채널 앰프들과 각종 디지털기기, 그리고 스피커까지 거의 모든 오디오관련 기기들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더불어, 제대로 구동하기가 쉽지 않은 리본형 스피커인 Apogee 의 베스트 매칭 앰프의 생산으로, 마크레빈슨과 함께 A-class 앰프의 전성기를 주도했던 앰프 군의 생산으로 국내 오디오 애호가분들에게 인식되어 있기도 하지요~
Krell 은 1980년 Dan D’Agostino (현 CEO & Chief Engineer) 와 그의 전 부인인 Rondi D’Agostino (현 President) 에 의해 설립되어, 25년이 넘는 세월을 하이엔드 오디오의 대표브랜드로서, 지금도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마크레빈슨이나 넬슨패스 등이 뛰어난 재능에도 불구하고 경영상의 문제로 자신이 설립한 회사를 떠난 경우와는 달리, Krell 이 큰 위기 없이 지금까지 꾸준히 발전을 해 온 데에는 현재 Krell 의 사장으로, 경영과 마케팅을 총괄하는 Rondi D’Agostino 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크렐의 엔지니어이자 사주(社主)인 다니엘 다고스티노의 성공이 그리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1946년 뉴욕에서 태어난 다니엘 다고스티노(Daniel D'Agostino)는 일찍이 이탈리아에서 이민온 부동산 업자 조부로부터 활달한 낙천적 피를 이어받고, 기계 가공업을 경영한 부친의 슬하에서 기기를 만지는 습성을 익히면서 자라난 이탈리아계 미국인이죠.
중학 시절 ‘와이어리스 월드‘를 학교에 가지고 가서 선생님으로부터 회로도 읽는 법을 배웠으며, 회로도만으로 라디오나 앰프를 조립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교(校)에 입학하여 정식으로 엔지니어링을 전공한 다니엘 다고스티노는 1969년 졸업 후 캘리포니아의 작은 회사에 일시 근무하다가 1970년 캐나다 토론토의 ‘데이튼 라이트‘사(社)에 입사하게 된 것이 오디오 업계에 발을 내딛게 된 동기가 되었다고 하네요.
1970년대 초반 ‘데이튼 라이트’사는 정전형 스피커의 개발 판매로 유명한 회사였는데, 다고스티노는 본래 앰프 개발에 흥미를 가졌으나 1975년까지 이 정전형 스피커를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1972년에 데이튼 라이트는 대단히 훌륭한 정전형 스피커를 개발하였으나 이는 상당한 저임피던스 특성 및 복잡한 임피던스 변화 특성을 가지는 모델이어서 절대적으로 대전류 구동 앰프를 필요로 했고, 이것은 다고스티노가 후에 대전류 고출력 앰프 개발에 집착하게 된 동기로 작용한 듯 싶습니다.
데이튼 라이트사에서 퇴사한 그는 1975년 영국의 스피커 회사 ‘게일’에 입사하게 되었는데, 게일에서의 근무는 영국 본사에서가 아니라 뉴욕주(州)의 버팔로 집에서 앰프 개발 작업을 하여 영국 본사에 연락을 취하는 형태였다고 합니다. 이 때에 다고스티노가 개발한 앰프는 채널당 200W 출력을 유지하면서 무려 250V/μs에 달하는 높은 슬루레잇(Slew Rate)을 가진 것이었지만 게일사(社)가 도산해버리는 바람에 아깝게도 세상에 선을 보이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1977년에는 다시 ‘그레이트 화이트 훼일‘사(社)에 입사하여 소형 프리 앰프와 파워 앰프 개발에 종사하였으나 이 회사 역시 도산해버리게 되어 결국 엔지니어로서의 다고스티노 초기 활동은 고난과 절망의 연속이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1977년 그레이트 화이트 훼일사(社)를 퇴사한 다니엘 다고스티노는 계속되는 엔지니어로서의 좌절과 직장 실패 끝에 마침내 자신이 직접 앰프를 설계하여 판매할 것을 결심하게 되며, 뉴욕주(州) 버팔로의 집 지하실에서 자신이 구상해온 대전류 구동의 순 A급 증폭단을 구체화시키는 작업을 8개월 동안 계속하여 드디어 1978년 봄에는 첫 번째 실험기를 완성하게 됩니다. 이 실험기는 단순히 금속판 위에 부품을 연결시켜 놓은 미완성품이었지만 이는 크렐의 첫 모델인 KSA-100 파워 앰프의 기본 회로틀을 제공해준 것이었습니다. 1978년 첫 실험기를 완성시킨 이후 다니엘 다고스티노는 회로도와 측정기 그리고 오디오 부품들만 남기고 뉴욕시(市)로 이사하게 되는데, 이사 직후 그는 시카고의 CES에서 론디와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됩니다.
* Interview with Rondi D’Agostino
아래 글은 2002년 10월판 미국 Stereophile 지에 게재된, Steve Guttenberg 씨가 Rondi D’Agostino 씨를 인터뷰한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Krell 의 역사에 대해 대략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자료라 생각됩니다~ ^^
S : 언제부터 오디오파일이 되셨습니까?
R : 13살 때 오디오에 대해 처음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었죠~ 당시 보모로 일하던 집에 Fisher 시스템이 있었는데, 그 장치를 통해 나오는 음악에 완전히 매료되었습니다. 그 후 작은 사이즈의 KLH rig (턴테이블이 포함된 컴포넌트 시스템) 에 빠지게 되었지요.
S : 그렇다면 당시 당신은 항상 음악에 둘러싸여 생활한 셈이네요?~
R : 물론이죠. Bill Graham 이 운영하는 Fillmore Auditorium 에서 쉼 없이 펼쳐지는 Airplane (Jefferson Airplane 의 전신), Quicksilver Messenger Service, Greatful Dead 등의 환상적인 공연과, local jazz club 들에서 밤마다 열리는 수많은 공연들에 참석하며 정말로 음악에 심취해서 보낸 시간들 이였습니다.
S : 좀 기이한 인연이긴 합니다만, 그러한 시간들을 보내고 난 몇 년 후 Mark Levinson 과 만나게 되지요?
R : 사실 Mark 의 부모님과 우리 부모님은 오래된 친구 사이였으며, 그런 연유로 Mark 와는 1966년 처음 알게 된 이후 계속 연락은 해온 사이였습니다. 그러다 1976년 Mark 가 제게 자신의 회사에서 일할 것을 제안했고, 마침 그 시기가 Sarah Lawrence 대학에서의 조교생활과 다른 일자리를 찾는 사이에서 방황하던 때였기에 그의 제안을 받아들여 New Haven 으로 옮겨가게 된 거죠.
S : 당신도 Mark 가 그의 부인인 Kim Cattrall 과 함께 쓴 ‘Satisfaction : The Art of the Female Orgasm’ 을 읽었겠지요?
R : Mark 가 그 책을 쓴 건 내겐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니 예요. 그는 매우 창조적인 사람이고, 항상 엄청난 아이디어로 넘쳐나죠. 그는 매우 뛰어난 재즈 뮤지션이기도 하고, 레코딩 작업을 사랑합니다. 이러한 점들이 그를 오디오 관련 사업에 뛰어들게 만들었지만요. 또한 그는 내가 아는 가장 유능한 세일즈맨이기도 합니다.
S : ^^ 당연히 그래야겠지요~ 그가 만들어낸 제품들은 여타 하이엔드 제품들에 비해서도 좀 더 비싼 편이니까.
R : Mark 는 자신의 제품에 비싼 가격을 매기는 것에 대해 주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작자로서 제품을 생산하고 마케팅하는데 드는 비용을 생각한다면 다른 선택은 없었겠지요. 그와 일하고서 얼마 안되어 ML-1 이 출시되었을 때 Mark 의 이러한 성격이 극명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당시 출시가로는 도저히 이익을 낼 수 없다고 판단한 Mark 는 불과 8개월 만에 앰프의 가격을 $1,200 에서 $2,000 로 인상해 버리기도 했습니다~
S : 와우! 대단하군요~
R : 아시다시피 제품의 가격이란 단지 부품의 가격만을 기준으로 산정을 할 수는 없는 거죠. 부품, 인건비, 임대료, 판매비, 광고비, CES 와 같은 전시회 참가비등을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하이엔드 오디오기기를 생산하면서 부자가 되기는 정말 힘들다는 말이죠.
S : Dan D’Agostino 와의 인연은 언제부터 입니까?
R : 내가 그를 처음 만난 건 1970년대 후반 Mitchell Cotter (turntable tweaker and phono preamp designer) 와 일을 할 때 참가한 CES 전시회에서였죠. 마침 그 동안 사용해오던 Fisher 진공관앰프가 고장이 났다고 Dan 에게 얘기를 했는데, 그가 선뜻 A-class 25W 앰프를 선물로 주더군요. 바로 그 앰프가 이후 Krell 의 첫 파워앰프인 KSA-100 의 모태가 되는 기기였습니다. 사실 그 앰프의 디자인은 정말 볼품이 없었지만 집에 가져가 제 시스템에 물렸을 때 마치 천국에 다녀온 듯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Dan 은 이후 50W 버전을 만들었고, 나는 그와 함께, 내친구인 Peter Aczel (The Audio Critic 지의 편집인) 에게 앰프를 가져갔습니다. 물론 Peter 도 곧바로 앰프의 매력에 빠져버렸고, Dan 과 나에게 회사설립을 종용하기에 이르렀죠. 사실 회사설립에 대한 생각은 Dan 이 먼저 구상했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Dan 과 나는 사업 파트너이자 연인으로서 인연을 이어가게 됩니다.
S : 회사명인 ‘Krell’ 은 Dan 의 아이디어였죠?
R : 예~ 우린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에 우리자신의 이름을 넣지는 말자고 합의하고, Dan 이 나에게, 1950년대 히트했던 공상과학 TV 시리즈 물인 ‘Forbidden Planet’ 에서 따온 ‘Krell (영원한 힘의 원천, 에너지)’ 이란 이름을 제안했었죠.
S : Krell 이 처음 참가했던 CES 전시회에 관해 얘기를 해 주십시요.
R : 우린 1980년 12월 1일 공장을 설립한 후, 이듬해 1월 3일, 3대의 KSA-100 앰프, Dan 이 급조한 스피커, 최후로 2대 남은 프리 앰프들 중 한대, 테크닉스 턴테이블, 데모 레코드, 그리고 옷가지들을 Saab 900 turbo 에 싣고 Las Vegas 로 향했습니다. 꼬박 2박3일을 달려 새벽 3시에 후버 댐을 거쳤고, 라스베가스의 불빛을 내려다 보게 되었지요. 얼마나 장관이던지! 아무튼 당시 전시공간이자 숙박도 해결했던 Jockey Club 의 데모 룸은 그런대로 룸 튜닝도 용이하여 전시기간 내내 만족스러웠지만 $1,700 이란 거금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S : 당시 이미 꽤 큰 규모의 유통라인을 형성하고 있던 Mark Levinson 제품의 딜러들이 하이엔드급 앰프 판매의 길을 닦아 놓았기에 처음부터 이점이 있었지요?
R : 물론입니다~ 우리 마케팅계획의 기본은 Mark Levinson 앰프를 대체할 수 있는 앰프로 만들자는 거였죠. 당시 Mark Levinson 의 ML-2 25W 모노블럭 앰프의 가격이 $4,000/pair 정도일 때, 우리의 A-class 100W 앰프인 KSA-100 의 가격이 $2,500 이었기 때문에 충분히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내가 MLAS 에 근무할 당시, Mark Levinson 앰프를 취급했던 거의 모든 딜러들과 친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70년대 후반 Cotter 와 일을 할 당시 그런 딜러들의 수는 더 많아졌죠~ 이러한 친분이 Krell 제품을 소개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건 사실입니다만, 우린 정략적인 이해관계를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MLAS 에서는 Mark Levinson 제품을 취급하는 딜러들에게, 만약 Krell 제품을 판매할 경우 Mark Levinson 제품의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엄포를 놓았고, 당시만해도 우리와는 상대도 안될 정도로 높은 신뢰와 평판을 쌓아가고 있던 MLAS 의 이러한 횡포에 당시 거의 모든 MLAS 딜러들로부터 Krell 제품의 취급을 거절당하기도 했었죠~
S : 혹시 어떤 문제로 Dan 과 심하게 다툰 적도 있나요?
R : 우리가 정말 자금을 필요로 할 때, 한 투자자가 우리에게 찾아왔어요. Dan 은 두말없이 투자를 받아들이려고 했고, 나는 우리가 아직 경영에 미숙하기 때문에 투자자가 원하는 방향이 우리의 이상과 맞지 않을 때 어쩔 수없이 끌려가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해 두려워했습니다. 둘 사이에 이문제로 언쟁이 오갔고, 결국 우리는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지요.
어떤 상황에서든, 사업에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실패하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우린 항상 새로운 생각, 유연함, 그리고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해야만 하죠. 잠시라도 긴장을 늦출 때 곧바로 위험에 직면할 겁니다.
S : 사실입니다. 하지만 Krell 은 이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들 중에서도 전면에 나서고 있지요.여타 하이엔드 업체들이 막 속도를 내려고 시작하고 있을 때 당신은 이미 디지털과 홈씨어터 시장에 진출하지 않았습니까?
R : Dan 은 항상 남들보다 먼저 앞서나가는 사람이죠. 그리고 그는 그 자신이 판매할 수 있겠다고 확신하는 제품을 생각하고, 다음 세대의 유행을 예측하죠. 이러한 점이 단순히 프리와 파워앰프 제작 외에 홈씨어터쪽으로 관심을 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 : Dan 이 제품의 외양 디자인도 관장한다고 들었습니다. 당신은 제품의 이미지가 너무 남성의 마초 이미지를 부각시킨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R : 전혀 그렇게 생각지 않습니다. 우린 앰프의 부품과 금박 나사들의 디자인을 내가 너무나 좋아하는 시계 제조사인 Cartier Santos 의 제품을 본 따 만듭니다. 난 항상 우리 제품은 보석을 닮은 외향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S : 흥미롭군요~ 내가 추측컨데, Krell 을 소유한 99% 는 남자일 텐데, 좀 더 많은 여자들에게 어필할 방법은 없을까요?
R : 그 질문은 회사창립 당시부터 줄 곳 우리에겐 큰 숙제였습니다. 내 생각에 가능은 합니다만 제품의 단순함이 요구됩니다. 여자의 삶은 복잡합니다. 아이들, 가정, 일, 미를 가꾸는 일등, 그들이 오디오의 세계에 빠져들어 욕망을 갖기엔 터무니없이 시간이 모자라지요. 여자로서 사는 건 힘든 겁니다. ^^ 물론 여자들도 DVD 플레이어를 앰프에 연결할 수는 있지만, 이 두 가지가 하나로 합쳐져 있다면 그들에게 판매하기가 좀 더 수월할겁니다.
그리고 그건 여자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라 테크닉에 익숙하지 않은 남자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아무도 많은 돈을 쓰면서까지 바보처럼 보이길 원치는 않겠죠. 아무튼 우린 미래에 결국 더 많은 여성 고객들을 갖게 될 것이나 제품은 설치 및 운용이 쉬운 쪽으로 바뀌어갈 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나의 장치로 된 시스템을 생산하는 Bang & Olufsen 같은 회사의 제품들이 여성들과, 오디오파일 아닌 일반인들에게 더 인기가 있는 이유겠죠~
S : 남성과 여성은 듣는 스타일 자체가 다르지 않습니까?
R : 우리 여자들은 정좌하여 음악감상에 집중할만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하지만 우린 500만 가지의 다른 일들을 하면서도 음악을 듣는 것 자체를 좋아하죠. 그리고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더 많은 수의 음반을 구입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S : Dan 이 가끔 자신이 개발중인 제품의 청취를 당신에게 부탁하나요?
R : 물론이죠. 우린 새로운 제품의 청음을 함께합니다. 하지만 Dan 은 놀랄 만큼 뛰어난 청각 능력을 갖고 있고, 자신이 듣는 것을 기기에 적용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지요. 그런데, 예전에 Dan 이 ‘고양이의 파자마’ 라 명명한 포노 앰프를 만든 적이 있었는데, 난 그 앰프의 소리가 정말 마음에 들지 않아 그에게 그렇게 얘기를 했지만 그는 처음에는 내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다가, 그의 ‘디자이너의 귀’가 처음의 판단을 수정할 것을 허용한 이후 내 의견을 수긍한적이 있습니다.
S : ‘디자이너의 귀’ 요?
R : 그 의미는, 만약 당신이 어떤 앰프를 디자인했다면, 그 앰프의 소리는 당연히 좋아야 한다는 겁니다. 디자이너의 귀는 당신이 인지하고 있어야 할 무엇, 즉 자신의 평가를 믿는 믿음 같은 거죠. 우린 최근에 공장내부에 새로운 사운드 룸을 만들었습니다. 우린 그곳을 평가와 교육의 도구로서 사용할 겁니다.
Training Room #1 & #2
S : 당신은 SACD 와 DVD audio player 의 생산도 진행하고 있습니까?
R : 예~ 지금의 내 위치에서 가장 힘든 부분은 이 새로운 포멧 적용의 시기를 언제로 잡느냐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1988년, 우리가 첫 cd player 를 출시할 당시에는 sony 와 Philips 에 $25,000 의 라이센스료를 지불했습니다. 그리고 DVD-video 에 대한 라이센스료는 이보다 훨씬 더 비쌉니다. 물론 각각의 새로운 포멧은 새로운 기술적 쟁점이 되고, 도전을 유발시킵니다만. 어쨌든 당신의 질문에 명확하게 답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SACD, DVD-As 와 CD 를 재생할 수 있는 기기를 생산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그러한 기기는 이 모든 종류의 소스를 똑같이 훌륭하게 재생할 수 있어야 하겠지요~
S : 중국으로 생산기지를 옮기는데 부담은 없습니까?
R : 전혀 없습니다. 우리가 하이엔드 기기를 생산하는 한, 우린 그런 작업을 이곳에서 컨트롤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생산설비를 완벽하게 관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고, 우린 지난 22년을 그러한 기술을 연마하는데 보냈습니다. 부품들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만, 만약 우리가 좀 더 저렴하면서 질이 좋은 부품과 파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찾는 것이 곧 우리와 우리 고객들을 위한 길이라 믿습니다.
S : 수출은 어떻습니까?
R : 수출사업은 계속됩니다만, 현재 유럽시장은 정체상태이고, 일본시장도 그리 빠르게 성장세를 회복하지는 않습니다만 아직도 생산량의 약 30% 는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50% 대의 수출량에 비해서는 낮은 수치이지만, 당시에 비해 전체 생산량이 크게 늘어난 상태라는 것을 염두에 두길 바랍니다. 우리의 수출물량은 머지않아 지금의 두 배 정도로 증가 될 것입니다.
S : 홈씨어터 판매는 증가합니까?
R : 홈씨어터는 우리의 주력 사업 중 하나입니다. 오디오파일 남편들은 예전에 자신이 하이파이에 투자한 것보다 많은 돈을 홈씨어터 구축에 쓰고 있습니다. 요즘은 엄청나게 좋아진 2 channel 홈씨어터 시스템을 누구나 소유할 수 있죠~
S : 그렇다면 당신은 멀티채널쪽으로 관심을 이동하고 있군요?~
R : 멀티채널 레코딩이요? 아닙니다. 난 그러한 발상 자체를 싫어합니다. 난 록밴드나 오케스트라의 정중간에 앉아 음악을 감상하길 원치 않습니다. 서라운드는 영화에 아주 효과적입니다만…
S : 질문을 마칠 시간이 다 되가는데, 당신은 어떻게 대부분이 남자들인 오디오부문에서 여자의 몸으로 경영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까?
R : 오디오계에 발을 담그게 된 건 우연이었지만 난 경쟁심이 많은 스타일 이예요. 회사의 경영에 대한 기회는 나를 충분히 매료시켰으며, 나는 문제 해결이나 초를 다투는 세부적인 사항들을 체크하고, 사업을 일구어 나가는데 전력을 다했죠. 물론 이 모든걸 나 혼자 힘으로는 절대 할 수 없었습니다. Krell 은 매우 유능한 직원들을 보유하고 있어요. 그들은 헌신적으로 회사를 위해 전력을 다 해 주었고, 이러한 노력들이 해를 넘기고 쌓이면서 지금의 Krell 이 있도록 한 겁니다.
S : 당신과 Dan 은 이혼을 한 상태죠? 하지만 당신 둘은 아직도 좋은 팀웍을 이루고 있는데요.
R : 우린 Krell 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함께 할겁니다~ ^^ 난 경영을 좋아하고 매일 새로운 도전의식으로 충만하죠. 앞으로 우리가 자회사를 만들어 저렴한 모델을 위주로 한 카 오디오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진출하게 될지 현재로서는 아무도 알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 Krell 앰프
- 프리앰프 -
Krell 의 프리 앰프들은 파워앰프들에 비해 저평가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만, 그 동안 파워앰프의 기술적인 발전과 보조를 맞추어 성장해 오면서 ‘Krell 사운드’ 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계보를 살펴보면 크게 5단계로 진화해 왔으며, 총 9종류의 시리즈 및 단품 기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단계 (1981~89)
PAM (Pre-Amplifier of Monaural) 시리즈
Krell 최초의 프리 앰프 시리즈로, 당시로서는 드물게 전원 부까지 분리를 한 dual monaural 구성으로 개발되어 1981년부터 88년까지 8년간 롱런한 기종
PAM-1 Dual/Monaural preamplifier 1981~85
PAM-2 Dual/Monaural preamplifier 1982 $4,600
PAM-3 Dual/Monaural preamplifier 1984~87 $6,000
PAM-5 Dual/Monaural preamplifier 1986~87 $2,700
PAM-7 Dual/Monaural preamplifier $2,500
KRS (Krell Reference Series) 시리즈
물량투입을 아끼지 않았던 Krell 의 reference 프리앰프로, 본체와 전원 부를 완벽하게 dual monaural 화한 구성. 특히 4덩어리 구성의 KRS 1 과 그 업버젼 모델인 KRS 1a 는 다분히 Mark Levinson 의 ML-6,6A,6B 를 의식한 듯.
KRS balanced monaural preamplifier 1983~90 $10,000
KRS-1 monaural preamplifier 1984~85 $9,000
KRS-1A monaural preamplifier 1986~87 $13,000
KRS-2 stereo preamplifier 1987 $5,800
제2단계 (1988~95)
KSP-7B stereo preamplifier 1988~91 $3,000
PAM7 을 바탕으로 회로및 입출력계를 장비하는 등 대폭적으로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KSA-80B, KSA-200B 등과의 조합을 염두에 두고 개발됨
KBL high level preamplifier 1989~91 $5,300
포노 이퀄라이져 앰프인 KPA 과 함께 완벽한 monaural 구성을 이루는 라인전용 프리앰프
(아래사진은 포노이퀄라이져 앰프인 KPA ($2500) 과 함께 찍은 것임)
KSL (Krell Stereo Line level preamplifier) 시리즈
전원부 일체형으로 가격을 내린 KSP-7 의 저렴한 버전으로, 적당한 가격에 납득할만한 성능으로 유져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기종
KSL balanced stereo amplifier 1991 $2,500
KSL-2 stereo preamplifier 1994~ $3,500
제3단계 (1993~99)
KRC (Krell Remote Controlled preamplifier) 시리즈
KRC는 원격조종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으면서도 음질저하 요소를 무리없이 배제함으로써 점차 하이테크화하는 하이엔드 앰프 경향에 밑거름이 되었던 라인전용 프리 앰프인데, 그 성과는 1993년에 KRC-2 프리 앰프로 업버전되어 계승되었으며 1995년 초에는 다시금 HR 버전으로 발전되어 고음질 원격조종 프리 앰프의 기술은 KRC-HR 프리 앰프로 완성됨
리모컨 사용이 가능한 프리앰프 기종으로, KSA 의 S 시리즈 파워앰프들, 그리고 cast 회로 장착 전의 FPB 파워앰프 기종들과 짝을 이룸
KRC remote control stereo preamplifier 1993~94 $6,900
KRC-2 remote control stereo preamplifier 1993~95 $4,700
증폭부 본체와 주 전원부 그리고 전원 트랜스포머부의 세 파트로 구성된 모델
KRC-3 stereo remote control line level preamplifier 1995~2001 $3,500
KRC-HR stereo remote control preamplifier 1996~99 $6,900
제4단계 (2000~ )
KCT remote control line level preamplifier with Cast circuitry 2000~ $8,500
Cast 회로가 적용되는 FPB ‘C’ 시리즈 파워앰프들과의 조합을 위해 개발된 cast 회로 장착 프리
제5단계 (2002~ )
Evolution 시리즈
Evolution 222 monaural preamplifier $16,000
전원부 일체형
Evolution 202 monaural preamplifier $30,000
Evolution Two monaural preamplifier $40,000
그 외
KAV 시리즈
저렴한 가격대의 범용 프리앰프 기종
KAV-250p remote control line level preamplifier 1998~2000 $2,000
KAV-280p preamplifier 2002~
- 파워앰프 -
창사이래 A class 대출력 파워앰프라는 명제를 충실히 실천해 오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cast 회로를 탑제한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현재까지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지요. 발전단계를 대략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총 8개의 시리즈, 3개의 단품기종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단계 (1981~89)
KSA (Krell Stereo Amplifier) 시리즈
KSA-50 50W stereo amplifier 1981~87 $2,500
KSA-100 100W stereo amplifier 1981~87 $3,650
KSA-80 80W stereo amplifier 1988 $3,000
KSA-150 150W stereo amplifier 1988 $4,000
KSA-200 200W stereo amplifier (100W 미만 A class, 그 이상 AB class) 1988 $5,000
KSA-250 250W stereo amplifier 1988 $6,000
KSA-80B balanced stereo amplifier 1989~90 $3,950
KSA-200B balanced stereo amplifier 1989~90 $4,500
KSA-50S stereo amplifier 1993~95 $3,500
KSA-100S stereo amplifier 1993~95 $5,500
KSA-200S stereo amplifier 1993~95 $6,900
KSA-300S stereo amplifier 1993~95 $9,000
KMA (Krell Monaural Amplifier) 시리즈
KMA-200 200W monaural amplifier 1981~87 $14,000
KMA-100 100W monaural amplifier 1983~87 $7,900
KMA-160 160W monaural amplifier 1988~90 $9,000
KMA-400 400W monaural amplifier 1988~90 $12,000
KRS (Krell Reference Series) 시리즈
KRS 레퍼런스 시리즈의 파워 앰프는 순 A급 고출력 앰프임에도 기존의 냉각팬을 없애고 보다 대형의 강력한 방열기(Heat Sink)만을 채용한 크렐 최초의 공냉식 모델
KRS-100 monaural amplifier 1988~ $14,000
KRS-200 monaural amplifier 1988~ $18,000
MDA (Monaural balanced Differential Amplifier) 시리즈
- 출력단도 포함한 완전 발란스 회로를 도입
- 증폭단의 개별성 향상
- 전원의 대용량화 (2KW)
MDA-300 monaural balanced differential amplifier 1991~93 $11,400
KSA-150 의 모노버젼
MDA-500 monaural balanced differential amplifier 1991~93 $14,000
KSA-250 의 모노버젼
제2단계 (1988~95)
KAS (Krell Audio Standard) 시리즈
- 한 채널이 대형 파워미터를 장착한 증폭부 본체와 풀 파워의 출력 레벨까지 완전 레귤레이트된 전원을 공급해주는 별도 전원부로 구성된 초유의 매머드급 모노럴 파워 앰프 (모두 4개의 대형 샤시로 이루어짐- KAS2 는 두덩어리)
- 파워 앰프임에도 원격조종 시스템을 채용
- 제로 피드백(Zero Feedback)을 실현
- 입력 신호 레벨에 따른 바이어스 절환 기법을 채용한 Sustained Plateu Bias System 을 개발하여 적용한 첫 모델
KAS 175W/channel monaural reference amplifiers 1992~96 $38,000
전원부 분리형으로, 총 4덩어리
KAS-2 175W/channel reference monaural amplifier 1994~96 $19,000
전원부 일체형으로, 총 2덩어리
FPB (Full Power Balanced) 시리즈
- 'C' 모델부터 CAST(Current Audio Signal Transmission)란 독자적인 전송방식 적용 - 전체적인 파워의 소비전력과 발열 손실을 줄이면서도 보다 증강된 량의 순 A급 파워를 끌어내는 기법
- 밸런스 입력, 밸런스 출력(Balanced In, Balanced Out)
- 커런트 모드 게인(Current Mode Gain)
- 풀 액티브 레귤레이션(Full Active Regulation)
- 마이크로 프로세서 콘트롤(Microprocessor Based Control)
FPB-200 full power balanced stereo amplifier 1996~98 $6,500
FPB-300 full power balanced stereo amplifier 1996~98 $9,000
FPB-600 full power balanced stereo amplifier 1996~98 $12,400
FPB-250M 250W monaural amplifier 1998~99 $8,000
FPB-350M 350W monaural amplifier 1998~99 $14,500
FPB-650M 650W monaural amplifier 1998~99 $27,000
FPB-200c full power balanced 200W/channel stereo amplifier 1999~2001 $8,000
FPB-300c full power balanced 300W/channel stereo amplifier 1999~2001 $10,000
FPB-600c full power balanced 600W/channel stereo amplifier 1999~2001 $13,500
FPB-250mc 250W/channel monaural amplifier 1999~2001 $10,000
FPB-350mc 350W/channel monaural amplifier 1999~2001 $16,500
FPB-650mc 650W/channel monaural amplifier 1999~2001 $24,000
FPB-300cx 300W/channel stereo amplifier 2002~
FPB-400cx 400W/channel stereo amplifier 2002~ $12,000
FPB-700cx 700W/channel stereo amplifier 2002~ $14,000
FPB-350mcx 350W monaural amplifier 2002~
FPB-450mcx 450W monaural amplifier 2002~ $18,500
FPB-750mcx 750W monaural amplifier 2002~ $28,500
제3단계 (1993~99)
Evolution 시리즈
Evolution 402 400W class A monaural power amplifier $15,000
Evolution 600 600W class A monaural power amplifier $30,000
Evolution 900 900W class A monaural power amplifier $40,000
Evolution One 450W class A monaural power amplifier $50.000
기타 기종들
Altair 100W stereo amplifier (A class) 1988~90 $5,500
전원부가 분리된 모델
KST-100 100W stereo amplifier (AB class) $3,500
KSL 프리앰프와의 조합을 위해 내놓은 저가 파워앰프
50W 이하에서는 A class
MRA 1000W master reference amplifier 1999~ $120,000
KAV 시리즈
저렴한 가격대의 범용 파워앰프 기종
KAV-150a 150W/channel stereo amplifier 1998~2000 $2,200
KAV-250a 250W/channel stereo amplifier 1998~2001 $3,000
KAV-2250 2*250W bridgeable amplifier 2002~ $4,000
KAV-3250 3*250W bridgeable amplifier 2002~ $5,100
- 인티그래이티드 앰프 -
KAV-300i 150W/channel remote control integrated amplifier 1998~2000 $2,495
KAV-500i 250W/channel remote control integrated amplifier 1998~2000 $4,500
KAV-400xi 2003~ $2,500
FBI 300W/channel Fully Balanced Integrated Amplifier $16,500
**디지털 기기
D/A Converter
SBP-16X 18bit/X16 1990~ $5,000
SBP-32X 18bit/X32 1990~ $5,000
SBP-64X 18bit/X64 1989~ $11,000
Stealth dac 1992~
Studio dac 18bit/X32 1992~ $5,500
Studio2 dac 18bit/X16 1993~ $3,500
상급기인 Studio 에서는 전원부, 디지털부, 아날로그부가 개별기판으로 구성된데 반해, 이 기기에서는 한장의 기판에 정리됨
Reference 64 DAC 1993~ $12,900
CD transport
MD-1 top loading CD transport 1990~ $6,500
CDM-3
MD-2 top loading CD transport
MD-10 top loading CD transport 1993~
CDM-4
MD-20 top loading CD transport 1993~ $6,500
CDM-1 MK2
DT-10 drawer loading CD transport 1994~ $9,000
CDM-4 pro
KPS-20t top loading Intergrated CD Tranport
CD player
CD-DSP top loading CD player 1992~ $5000
크렐 최초의 일체형 cd 플레이어
CD-1 drawer loading CD player 1992~
KPS-20i top loading Intergrated CD Tranport & Processor 1994~ $9,000
KPS-30i top loading Intergrated CD Tranport & Processor 1995~
KPS-20i 의 저렴한 버젼
KPS-25S top loading Intergrated CD Tranport & Processor 1998~ $20,000
KPS 25sc top loading Intergrated CD Tranport & Processor 2000~02 $22,500
KPS-28c drawer loading cd player with 24DACs and Cast circuitry 2000~02 $10,500
Cast 회로를 탑재한 최초의 cd player
동사의 cast 회로 탑재 앰프들과의 매칭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제품
KAV 시리즈
저렴한 가격대의 범용 cd player
KAV-250cd drawer loading cd player 1998~
KAV-300cd drawer loading cd player 1998~ $3,700
KAV-280cd drawer loading cd player 2001~
SACD 플레이어
SACD standard $4,000
Evolution 505 $10,000
***스피커
LAT-1 Lossless acoustic transducer loudspeaker 3way floor standing 2001
LAT-2 2-way monitor 2001
LAT-3 3-way monitor 2001~2003
LAT-C 3-way center channel 2001
LAT-S matching LAT subwoofer 2001~2003
LAT-1000 Lossless acoustic transducer loudspeaker 3way floor standing
Resolution 1 4-way floor standing loud speaker
Resolution 2
Resolution 3
Resolution 4
Resolution C
Resolution subwoofer
** 크렐앰프에 관한 몇가지
1. Krell Cartridge
1989년 Krell 에서 KC-100, 200 두종류의 MC 전용 카트리지(0.25 mV)를 생산한 적이 있습니다.
2. Krell Factory Tour
오디오그리드(www.audiogrid.com) 사이트를 운영하는 Steve Ekblad 씨가 Krell 공장견학을 가서 작성한 글과 여러장의 사진이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한번 방문해 보시길.
http://audiogrid.com/krell/
3. Krell 에서 자체개발한 CAST (Current Audio Signal Transmission) 전송방식
CAST 전송방식은 오디오 100년 남짓의 역사 가운데서 누구도 상상 조차 할 수 없었던 혁신적인 "전류 신호" 전송 방식입니다.
커런트 오디오 시그널 트랜스미션의 이름대로 "CAST" 는 컴포넌트 사이의 인터 커넥트, 즉 신호의 주고 받음을 종래의 전압 신호의 변화로 전달하지 않고 전류 신호의 변화로 전달합니다.통상의 전압 전송으로는 인터 커넥트 케이블의 리액티브 효과에 의한 신호의 변화를 피할 수 없어서 음질의 변화와 열화를 일으키지만, 전류 전송은 본질적으로 변화가 극히 적은 우수한 전송 방식입니다.
실제의 회로 구성은 매우 복잡하지만 그 개념은 정말 간단합니다. 종래의 전압 전송으로는 일반적으로 "low 송신/high 수신" 라고 말해지듯이 송신측 기기의 출력 임피던스는 가능한 한 "낮게" 하고, 수신측 기기의 입력 임피던스는 가능한 한 "높게"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CAST에서는 완전히 반대로 송신측 기기의 출력 임피던스를 매우 "높게", 수신측 기기의 입력 임피던스는 매우 "낮게" 합니다. 출력과 입력은 인터커넥트 케이블로 연결되어 폐루프(closed loop)가 형성되고 신호 전류(전압이 아니라)가 흐르게 됩니다.입력 기기는 그 전류 변화를 그대로 받습니다.
신호 수수시의 전송 정밀도는 출력 신호(source)와 입력 신호의 비(변화 비)로 표현됩니다.전송계만으로 보면, 입력측에서 본 소스란 출력 기기+인터커넥트 케이블 즉, 출력 임피던스+케이블 임피던스가 되고, 변화비는 출력 임피던스에 대한 케이블 임피던스 증가분의 비율로 표현됩니다.
전압 전송에서는 출력 임피던스가 낮기 때문에 케이블 임피던스의 미소한 증가분이라도 그 비율이 커집니다.한편, CAST 방식의 전류 전송에서는출력 임피던스가 매우 높기 때문에 케이블 임피던스의 미소한 증가분의 비율은 극히 낮습니다. 수백kΩ 이라는 출력 임피던스에 대해 수십 미터의 케이블 임피던스 증가에 의한 변화비는 수십만분의 일 정도로서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는 접속된 인터커넥트 케이블이 수 미터, 수십 미터 또는 수백 미터라도 전달된 신호는 케이블 임피던스 차이에 의해 거의 영향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더불어, 케이블이 갖는 캐패시턴스(capacitance)가 주는 필터 효과에 의한 전송 스피드의 열화에 대해서도 CAST 전송이 전압 전송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동일 캐패시턴스의 케이블로 비교해 보면 전압 전송보다도 5배 이상 빠른 전송 스피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술의 "Current Mode" 와 "CAST" 테크놀로지의 결합은 파워앰프로부터 V/I(전압/전류)변환 스테이지인 Front End를 배제할 수 있어서 그 결과, 한층 더 선명도가 높은 증폭을 실현합니다.또, 마찬가지로 "CAST" 출력이 가능한 KPS-25sc, KCT 등의 소스 기기의 출력단으로부터도 종단의 I/V 변환 버퍼(buffer) 스테이지를 패스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전체로서의 노이즈 절감과 왜곡이 대폭적으로 감소되며, 다이내믹 레인지도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이와 같이 많은 우수성을 갖는 CAST는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에서 가장 번거로운 문제인 컴포넌트 간의 인터커넥트에 있어서 신호 변동과 손실을 원천적으로 해소함과 동시에, 시스템 노이즈의 절감과 왜곡의 감소 및 다이내믹 레인지를 현저하게 향상시킨 이상적인 오디오 전송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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