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처음에 소개해드릴 기기는 AR2ax 스피커입니다.
고풍스러운(?) 외모. 2ax의 특징적인 그릴 모양이 너무나 뚜렷하다. 우퍼를 보면 요즘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AR(Acoustic Research)의 명기라면 흔히들 AR3a나 AR3를 꼽습니다.
제가 들어 본 AR 스피커는 여러 AR 모델들 중에서 나름 평가가 좋고 구하기 쉬운 2ax, 3, 3a(두 번 들임), 4x(두 조 운영 중), 7 뿐입니다만
그 중에서 느낀 바로는
3a는 저음이 강조되어 팝, 재즈에 더 맞고
3는 정갈하여 클래식에 맞지만 소리에 비해 가격이 너무 세고
4x도 좋지만 조금 스케일이 부족하고
7은 크기에 비해서는 놀라운 소리를 들려주지만 그 뿐이고
가장 무난하면서 여러 장르를 잘 울려주면서 가격도 저렴한 것은 역시 2ax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AR의 세계에 들어 오게 되면 AR에 맞는 앰프를 찾느라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지만 이 것 저 것 물려 본 결과 역시 피셔 250Tx나 500Tx가 가장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빈티지 리시버의 명기인 250Tx. 초 중 후기형이 있으나 기기상태가 더 중요하다.
정갈하고 균형잡힌 소리를 원하시면 250Tx로, 좀 더 힘있는 소리를 원하시면 500Tx로 매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Epos 등 요즘의 좋다는 북셀프(가격 때문에) 스피커들을 섭렵하였으나 지금 와서 돌이켜 보면 정말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AR2ax를 권하고 싶습니다. 그 중에서도 굳이 비싼 초기형보다는 무난하고 저렴한 후기형을 쓰시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조용한 노트북의 하드에 무손실 압축화일(APE, Flac 등)을 저장해 놓고 Foobar같은 플레이어로 세팅을 잘하고(이건 다음에 설명 드리지요) DAC없이 아날로그 출력만 해도 대부분의 경우인 초보 막귀라면 충분히 음악감상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사실 이 만한 가격대에 이 정도 소리를 듣는다는 것은 정말로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에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시면 차츰 업그레이드의 수난이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글쎄요.^^
[출처] 직접 써 보고 좋았던 오디오 1|작성자 drscw
음악애호가인 미술학도 에드가 빌처(Edgar Villcher)에 의해 1050년대 중반 설립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고음역을 담당하는 돔 트위터를 개발하고 고.중,저역이 완전히 분리되는 3way 완전 밀폐형 북 셜프 타입스피커를 완성하여 조그만 크기에 놀라울 정도의 응집력 있는 저음과 자연스러운 고음을 재생해주며 합리적인 미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AR은 에어 서스펜션 구동의 무한 배플(Infinite baffle) 시스템으로 스피커의 크기를 혁신적으로 줄이면서 가정용 스피커 시스템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밀폐형이라고 하는 무한 배플의 실드 박스(Sealed Box/Colosed Box) 디자인은 1949년 해리 올슨(Harry Olson)과 제이 프레스톤(J. Preston)이 에어 서스펜션(Air suspension) 구동 방식을 개발하여 특허를 받으며 본격적인 연구,개발이 진행되는 1950년대 초반부터 대중화되기 시작한 스피커 시스템 방식이다.
AR의 창립자인 에드가 빌쳐는 1954년 ‘오디오(Audio)’지에 ‘에어 서스펜션 구동 방식이 궁극적인 스피커 설계 디자인 방식’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이론적인 기반을 확립했다. 이러한 이론을 근거로 AR-3a를 개발하여 큼 각광을 받게 된다. AR-3a 스피커 시스템은 책 장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이른바 북 셸프 형 스피커의 효시로서 다루기 쉬운 가정용 스피커 의 개념을 바꿔 놓았다. 이후 발표된 턴 테이블에서도 당시로선 획기적인 3점 지지 방식의 프로팅 시스템을 적용하여 큰 인기를 끌게 된다.
AR-1
3Way 밀폐형의 첫 작품으로 12인치 우퍼와 8인치 미드레인지 1인치 돔형 트위터를 장착하여 60-15,000Hz의 주파수특성을 보이며, 크기에 비해 알찬 소리를 내는데 성공했다. 특히, 대형 스피커에 익숙해 잇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장 진입 전략으로 미상 대여 후 구매라는 마케팅 전략으로 신생 업체인 AR의 이름을 각인시켰다.
AR-3a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 앞과 뒤로 발생하는 동일한 크기의 반대 위상 파형들이 서로 만나지 못하도록 스피커 유닛을 아예 완전 밀폐된 인클로우저의 앞 쪽 배플 면에 장착하면, 이론적으로 스피커 유닛이 부착되는 배플 면은 무한 배플(Infinite baffle)이 실현된다.
밀폐형 인클로우저에 장착된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은 인클로우저 내부의 밀폐된 공기에 의하여 역학적으로 지지되는 구조가 된다. 때문에 밀폐형 인클로우저에 장착된 스피커 유닛은 인클로우저 내부의 공기압이 유발하는 탄력(Air compression)에 의존하는 어커스틱 서스펜션(Acoustic suspension)을 갖게 되며, 인클로우저에 장착된 스피커 유닛 진동판이 작동하여 재생해내는 음향은 어커스틱 서스펜션에 의해 구동(Drive)된다.
이때 인클로우저 내부의 밀폐된 공기는 마치 스프링(Spring)처럼 작용하여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 동작에 대하여 저항체로 작용하게 되므로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을 지탱하는 순응도(Compliance)는 저하되고 공진 주파수(Resonant Frequency)는 증가한다. 또한 스피커 시스템에 있어 저역 재생 하한부의 롤 오프(Roll of:감쇠되기 시작함)는 공진 주파수 이하에서 12 ㏈/octave의 기울기(Slop)를 가진다. 이것은 밀폐형 스피커 시스템에 있어서 공진 주파수의 한 옥타브 아래 쪽 주파수에서는 재생음 출력 음압이 공진 주파수 윗 쪽의 정상 출력 음압보다 12㏈ 만큼 저하되는 것을 의미한다.
는 것이 위에 설명한 에드가 빌처의 발표 이론이며 AR-3a는 이를 시현한 제품이다.
AR-3a 12인치 우퍼, 1.5인치 돔 스쿼커,3/4인치 돔 트위터를 사용한 3way 밀폐형 스피커로 감도(Sensitivity) 즉 능률(Efficiency)은 86dB로 비교적 낮은 편이다. 밀폐형 시스템에 장착되는 스피커 유닛은 가능한 공진 주파수를 낮게 끌어내림으로써 가급적 저음 재생 대역을 확장하기 위하여 보다 큰 질량의 진동판을 채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밀폐형 인클로우저 스피커 시스템의 능률은 자기 회로의 마그네트를 보다 강력하게 강화함으로써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시스템의 Q(Quality) 값이 낮아지게 되어서 오버 댐핑(Overdamping:과음압 제어)을 유발하므로 공진(Resonance)을 이용한 저음역 강화는 불가능해진다. 때문에 밀폐형 인클로우저에 사용되는 우퍼의 자기 회로 내 마그네트가 갖는 자력은 인클로우저의 형태를 결정하는 여러 음향 파라미터에 따라서 최적의 값이 정해진다. AR-3a의 경우에도 보다 강력한 자기 회로의 채택과 함께 인클로우저 규격을 최적 포인트에서 결정하고 있다.
밀폐형 인클로우저의 저역 재생 한계는 비교적 높은 주파수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밀폐형 스피커 시스템은 아주 낮은 초저음역 성분은 재생해내지 못한다. 또한 공진 주파수 부근에서의 비교적 낮은 저음의 재생은 가능하지만, 이러한 저음역 재생 역시 풍성하지 못하고 빈약한 경향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저음역 전반에 대한 순간적인 과도 응답 특성(Transient response)이 월등하여 비록 양은 적지만 밀도가 높고 반응이 빠른 저음 특성을 가진다.
AR-3a 시스템의 저음 재생 품질은 극히 뛰어나서 비록 낮은 저음의 전체적인 양감은 부족하지만, 상당히 타이트하게 조여지는 응집력 높은 저음역 경향을 보이게 되므로 탄력있는 저음의 울림은 탁월하다. 특히, 내장되어 있는 두터운 석면 흡음재에 의해 뒤로 튀어나오는 저음을 차단하여 힘있고 무게감을 더해 주고 있다.
앰프의 출력만 좀 받쳐준다면, 가격대 성능비로 본다면 이보다 다루기 쉽고 모든 음악 장르를 고르게 수준 높은 소리를 내주는 스피커가 없을 정도로 완성도 높은 제품도 드물 것이다.
AR-2ax
10인치 우퍼와 3인치 스쿼커, 3/4인치 돔 트위터로 구성된 3way 밀폐형 스피커로 3a와 동일한 음색을 지녔으나 저역이 부족하고 중역의 밀도가 좀 떨어진다.
LST
3a에 중.고역 유닛이 2개 추가된 연구용 레퍼런스 모델로 개발되었으나 그리 많이 보급되지않았다..
4x
피셔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와 매칭시 크기에 비해 당차고 풍부한 소리를 내준다.
AR11
외형과 유닛 구성은 3a와 비슷하며, 능률이 86dB로 낮아 고출력 앰프로 구동해야 한다.
AR14
10인치 우퍼와 1인치 돔 트위터를 사용한 2way 밀폐형 스피커로 능률은 86dB이다.
AR18
8인치 우퍼와 1.5인치 콘 트위터로 구성된 2way 방식으로 앙징맞게 작은 크기에서 야무진 소리를 내주고 있다.
출처: http://blog.daum.net/evergreen777/4806809
AR 스피커는 시대별로 3단계를 거치며 발전, 변화되어왔다고 생각한다. 1단계는 Villchur에 의한 1954-1957년까지의 태동기라 할 수 있고, 이 때는 Villchur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획기적인 저음 재생 방법인 acoustic suspension 방식의 적용 시기이다. 2단계는 역시 Villchur에 의한 1957-1967년까지의 약동기라 할 수 있고, 이 때는 Villchure의 특허인 Dome 방식에 의한 중음 및 고음 유닛을 적용하여 밀폐형 스피커를 완성시킨 시기이다. 3단계는 1967년 Villchur가 AR 회사를 떠나고 Teledyne으로 넘어간 뒤의 시기이며 1967-1976년 까지이다. 이 기간은 Roy Allison에 의해 주도된 AR의 초심을 지키려 했던 1967-1972년까지와 마지막 보루였던 Allison마져 AR을 떠나게 된 1972년부터 1976년까지로 나눠볼 수 있다. 특히 남아있던 AR man들에 의해 1976년까지 명맥을 이어간 옛 클래식 AR 스피커의 마지막 시기는 Teledyne식 경영 마인드가 접목되어 대량 생산 체계에 의한 양적(질적이 아닌) 팽창기였다고 할 수 있다. 즉, Villchur시절의 스피커와 동일 모델을 minor change하거나 같은 뿌리의 다양한 신모델을 양산한 시기이다.
밀폐형 인클로우저의 저역 재생 한계는 비교적 높은 주파수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밀폐형 스피커 시스템은 아주 낮은 초저음역 성분은 재생해내지 못한다. 또한 공진 주파수 부근에서의 비교적 낮은 저음의 재생은 가능하지만, 이러한 저음역 재생 역시 풍성하지 못하고 빈약한 경향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저음역 전반에 대한 순간적인 과도 응답 특성(Transient response)이 월등하여 비록 양은 적지만 밀도가 높고 반응이 빠른 저음 특성을 가진다
전기
[1954] AR-1 : Ed Villchur가 acoustic suspension 특허를 실용화 함. 자체 유닛이 없어서 8" 풀레인지인 WE (Altec) 755와 Henry Kloss가 만든 12" 우퍼를 적용함. 2-way. 1,000 Hz Cross-over
3Way 밀폐형의 첫 작품으로 12인치 우퍼와 8인치 미드레인지 1인치 돔형 트위터를 장착하여 60-15,000Hz의 주파수특성을 보이며,크기에 비해 알찬 소리를 내는데 성공했다. 특히, 대형 스피커에 익숙해 잇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장 진입 전략으로 미상 대여 후 구매라는 마케팅 전략으로 신생 업체인 AR의 이름을 각인시켰다
[1955] AR-1W : 755없이 우퍼만 장착되었고 중고역용으로 JansZen Model 130(750-30,000 Hz)을 위에 얹어서 사용함
[1957] AR-2 : 중소형 저가형. 2 x 5" Cone Tweeter, 10" Woofer 적용함. 2-way. 2,000 Hz Cross-over
AR-3 : Villchur가 Dome을 특허 냄. 붉은 수지의 Dome을 중음과 고음용으로 사용. AR-1의 755를 대체할 수 있었고 동일 직경의 Cone보다 강력하고 효율이 높은 중고역 재생. 밀폐형에 가장 이상적인 12인치 우퍼(AR3 우퍼)를 개발하여 AR3와 AR1에 탑재시킴. 3-way, 1,000/7,500 Hz Cross-over
[1958] AR-3ST 및 AR-3T : AR-3의 Dome Tweeter가 미니 통에 수납되어 있음. AR-1이나 AR-2에 추가하여 고역을 보완할 수 있었음
[1960] AR-2a : AR-2에 AR-3에 사용한 붉은 1.375" Dome Tweeter를 추가. 중음에 5" Cone 2개로 대체함
[1963] AR-XA 턴테이블 : Villchur의 특허 및 디자인
[1964] AR-4 : 소형 저가형. 3.5" Cone, 8" Woofer
[1965] AR-4x : 소형 저가형. 2.5" Cone, 8" Woofer
[1967] AR-3a : 신형 검정 종이 0.75" 및 1.5" Dome 적용. Network 재조정하여 Crossover를 575/5,000 Hz로 낮춤. Roy Allison이 주도하여 AR3a 전용 우퍼를 개발함. 자석은 AR3가 알니코이었지만 AR3a는 페라이트, Voice-coil도 AR-3는 알루미늄인 반면 AR-3a는 구리로 대체되었음. 콘지도 민자 콘지로 개량됨. Villchur에게 능력을 인정 받았던 Chuck McShane이 설계. AR-3가 Villchur의 빈티지적 음색, AR-3a는 현대적 음색
12인치 우퍼, 1.5인치 돔 스쿼커,3/4인치 돔 트위터를 사용한 3way 밀폐형 스피커로 감도(Sensitivity) 즉 능률(Efficiency)은86dB로 비교적 낮은 편이다. 밀폐형 시스템에 장착되는 스피커 유닛은 가능한 공진 주파수를 낮게 끌어내림으로써 가급적 저음 재생 대역을 확장하기 위하여 보다 큰 질량의 진동판을 채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밀폐형 인클로우저 스피커 시스템의 능률은 자기 회로의 마그네트를 보다 강력하게 강화함으로써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시스템의 Q(Quality) 값이 낮아지게 되어서 오버 댐핑(Overdamping:과음압 제어)을 유발하므로 공진(Resonance)을 이용한 저음역 강화는 불가능해진다. 때문에 밀폐형 인클로우저에 사용되는 우퍼의 자기 회로 내 마그네트가 갖는 자력은 인클로우저의 형태를 결정하는 여러 음향 파라미터에 따라서 최적의 값이 정해진다. AR-3a의 경우에도 보다 강력한 자기 회로의 채택과 함께 인클로우저 규격을 최적 포인트에서 결정하고 있다.
시스템의 저음 재생 품질은 극히 뛰어나서 비록 낮은 저음의 전체적인 양감은 부족하지만, 상당히 타이트하게 조여지는 응집력 높은 저음역 경향을 보이게 되므로 탄력있는 저음의 울림은 탁월하다. 특히, 내장되어 있는 두터운 석면 흡음재에 의해 뒤로 튀어나오는 저음을 차단하여 힘있고 무게감을 더해 주고 있다.
앰프의 출력만 좀 받쳐준다면, 가격대 성능비로 본다면 이보다 다루기 쉽고 모든 음악 장르를 고르게 수준 높은 소리를 내주는 스피커가 없을 정도로 완성도 높은 제품도 드물 것이다.
[1969] AR-2ax : 신형 검정 종이 0.75" Dome 적용. 중음에 3.5" Cone 1개로 대체. 1,400/5,000 Hz 주파수분기점 10인치 우퍼와 3인치 스쿼커, 3/4인치 돔 트위터로 구성된 3way 밀폐형 스피커로 3a와 동일한 음색을 지녔으나 저역이 부족하고 중역의 밀도가 좀 떨어진다.
AR-5 : AR-3a에 처음 적용한 신형 검정 종이 Dome을 고역용과 중역용으로 그대로 사용. 우퍼는 AR-2ax에 사용한 10" 종이 콘. 주파수분기점은 650/5,000 Hz. 일명 'little 3a'
AR-1x : 12" 우퍼, 2.5" Cone Tweeter로 구성.
- AR 창시자인 Villchur가 1967년 회사를 Teledyne에 팔게 됨. 그렇지만 1969년까지는 여러모로 관여한 것 같음.
- AR-2ax 중에 고역 Dome이 붉은 것(Villchur's red dome)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Villchur가 2ax까지는 관여한 것 같음.
[1969] AR Amp, Tuner, Receiver : Roy Allison(1959년 부사장 Kloss가 떠난 뒤 합류함)이 개발 책임자.
[1970] AR-2x : Allison이 설계. 2.5" 콘 미드, 10" 우퍼
[1971] AR-6 : Allison이 설계. 1.25" 돔콘(Dome-Cone)트위터, 8" 우퍼
[1972] AR-LST : Allison이 설계. 4 x 0.75" 돔트위터, 4 x 1.5" 돔미드, 12" 우퍼. AR-3 유닛과 동일함.
후기
1973] AR-4xa : 1.25" Cone 트위터, 8" 우퍼. AR-4x의 2.5" 콘 트위터보다 더 작게하여 고역 신장을 꿰함.
AR-7 : 사용 유닛은 AR-4xa와 같으나 통을 초소형화하여 북쉘프 개념을 도입. 실내악 재생에 정평이 있음.
AR-8 : 사용 유닛이 상기 2종과 동일하나 통 크기는 AR-2ax와 같음.
[1974] AR-LST/2 : 3 x 0.75" Dome Tweeter, 3 x 1.5" Dome Midrange, 10" Woofer
AR-MST-1 : 3 x 1.25" Dome/Cone, 1 x 8" 우퍼. AR-7에 사용한 유닛과 동일함.
AR-Pie/1 : 0.75" Dome Tweeter, 1.5" Dome Midrange, 12" Woofer
- Villchur 못지 않는 Roy Allison이 Teledyne으로 넘어간 AR을 심기일전 도약시켰으나 그만 두었고, 남아있던 Roy의 제자들이 상기 스피커들(1973.1974)을 제작 생산하였으나 1975년 까지 버티다가 1976년 AR-3a, 2ax, 5, 6, LST 생산을 중단함으로써 Villchur의 이념으로 이어져 온 Old AR 스피커의 막을 내리고, Victor Campos가 주축이 되어 Teledyne의 색채가 짙은 Villchur의 맛이 엷어진 나발들이 1977년에 한꺼번에 우르르르 옛 AR 스피커 들을 몰아내기라도 할듯이 New AR 스피커가 쏟아져 나왔는데 AR-10 pie, 11, 12, 14, 15, 17, 18 이 그것임. 1978년 대형 마루형 AR-9도 Campos의 작품.
- 상기 후기 옛 AR 스피커를 제작한 Roy의 잔당(?)들은 Villchur의 나이 많은 옛날 사람 취향의 소리를 빈티지적이라 생각하고 있던 중, 오너였던 Villchur가 떠난 뒤 비로소 이들 젊은 엔지니어들은 AR-3a, 5의 저역 Cross-over point를 더 내려서(AR-3a는 575에서 525 Hz로, AR-5는 650에서 550 Hz로 낮춤) 좀더 깔끔하고 고중저음간의 분리도, 음의 분해도 및 명료도를 높여 조금 더 현대적 소리로 튜닝하게 됨.
- 1977년 이후가 New AR 시기라 할 수 있고 AR-10 pie 등에는 아예 Unit(특히 고음 트위터)을 새로 설계하고(Ferrofluid Cooling Unit 적용) Roy가 연구했던 음의 방사에 대한 고려를 가변넷웤의 기술을 적용하는 등 좀 더 현대적인 고역이 잘 뻗고 저역이 분명하며 전체적으로 쭉 뻗고 상큼한 소리를 내게 됨.
AR 연혁
1954년
에드가 M. 웰처, 페리 E. 크로스, 말콤 S, 로위 등이 보스턴 외곽에 어쿠스틱 리서치社 설립.
AR-1($185, 12인치 우퍼/ 8인치 콘 미드 베이스) 발매.
1955년
AR-1W($145, 12인치 우퍼) 발매. 별도 판매의 인클로우저의 젠센 트위터를 사용
1957년
AR-2(10인치 우퍼/ 5인치 콘 미드*2, $96) 발매.
AR-3(12인치 우퍼/ 2인치 돔 미드/ 1.375인치 돔 트위터, 85db, $216) 발매.
1958년
AR-3ST($35) 발매.
AR-3T($92) 발매.
1960년
돔 트위터를 개발.
AR-2a(10인치 우퍼/ 5인치 콘 미드*2/ 1.375인치 돔 트위터, $122) 발매.
1962년
‘AR 턴테이블’ 플레이어 발매
1964년
AR-4(8인치 우퍼/ 3.5 인치 콘 트위터, 85db, $57) 발매.
1965년
AR-4x(8인치 우퍼/ 2.5 인치 콘 트위터, $63) 발매.
1967년
AR-3a(12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 0.75인치 돔 트위터, 86db, $295) 발매.
1969년
AR-1x(12인치 우퍼/ 2.5인치 돔 미드) 발매.
AR-2x(10인치 우퍼/ 2.5인치 콘 미드, $102) 발매.
AR-5(10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 0.75 돔 트위터, 86db, $215) 발매.
AR 인티그레이티드 앰프 발매. 출력 50W+ 50W
AR 리시버 앰프 발매. AR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에 튜너 장착한 모델.
1970년
AR-2ax(10인치 우퍼/ 3.5인치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6db, $165) 발매.
1971년
AR-6(8인치 우퍼/ 1.25인치 콘/돔 트위터, 86db, $99) 발매.
1972년
AR-LST(12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4/ 0.75 돔 트위터*4, 86db, $600) 발매.
1973년
AR-4ax(8인치 우퍼/ 1.25인치 콘 트위터, $79) 발매.
AR-7(8인치 우퍼/ 1.25인치 콘/돔 트위터, 86db, $75) 발매.
AR-8(10인치 우퍼/ 1.25인치 콘 트위터, $119) 발매.
1974년
AR-LST 2(10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3/ 0.75 돔 트위터*3, $400) 발매.
Pie/One(12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 0.75 돔 트위터, $329) 발매.
1977년
AR-MST 발매.
AR-10Pie(12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 0.75 돔 트위터, 86db, $450) 발매.
AR-11(12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 0.75 돔 트위터, 86db, $345) 발매.
능률이 86dB로 낮아 고출력 앰프로 구동해야 한다
AR-12(10인치 우퍼/ 2.25인치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6db, $250) 발매.
AR-14(10인치 우퍼/ 1.0인치 돔 트위터, 86db, $180) 발매.
AR-15(8인치 우퍼/ 1.0인치 돔 트위터, 85db, $130) 발매.
AR-17(8인치 우퍼/ 1.25인치 트위터, 86db, $95) 발매.
AR-18(8인치 우퍼/ 1.25인치 트위터, 86db, $70) 발매. 8인치 우퍼와 1.5인치 콘 트위터로 구성된 2way 방식으로 작은 크기에서 야무진 소리를 내주고 있다
1978년
AR-9(12인치 우퍼*2/ 1.5, 8인치 돔,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900) 발매.
1979년
AR-25(8인치 우퍼/ 1.25인치 콘 트위터, 86db, $240) 발매.
AR-90(10인치 우퍼*2/ 1.5, 8인치 돔,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700) 발매.
AR-91(12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425) 발매.
AR-92(10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325) 발매.
1980년
AR-93(8인치 우퍼*2/ 1.25인치 콘 미드/ 1.25 콘 트위터, 87db, $260) 발매.
AR-94(8인치 우퍼*2/ 8인치 콘 미드/ 1.25 콘 트위터, 87db, $220) 발매.
1981년
AR-18s(8인치 우퍼/ 1.25 콘 트위터, 88db, $99) 발매.
AR-28s(8인치 우퍼/ 1.0 돔 트위터, 87db, $130) 발매.
AR-38s(10인치 우퍼/ 1.25 콘 트위터, 88db, $160) 발매.
AR-48s(10인치 우퍼/ 4인치 콘 미드/ 1.0 돔 트위터, 87db, $210) 발매.
1982년
1MS(4인치 우퍼/ 0.75 돔 트위터, 85db, $110) 발매.
AR-93s(8인치 우퍼*2/ 8인치 콘 미드/ 1.25 콘 트위터, 87db, $270) 발매.
AR-94s(8인치 우퍼/ 8인치 콘 미드/ 1.25 콘 트위터, 87db, $230) 발매.
AR-98LS(12인치 우퍼/ 1.5, 8인치 돔,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450) 발매.
AR-9LS(10, 12인치 우퍼/ 1.5, 8인치 돔,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750) 발매.
1983년
AR-8B(6인치 우퍼/ 1.25 콘 트위터, 88db, $192) 발매.
AR-18B(8인치 우퍼/ 1.25 돔 트위터, 88db, $252) 발매.
AR-28B(8인치 우퍼/ 1.0 돔 트위터, 88db, $330) 발매.
AR-58B(12인치 우퍼/ 4인치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700) 발매.
AR-78LS(12인치 우퍼/ 1.5인치 돔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900) 발매.
1984년
‘AR 턴테이블’ 암리스 플레이어 발매
AR-38B(10인치 우퍼/ 1.0 돔 트위터, 88db, $430) 발매.
AR-48B(12인치 우퍼/ 4인치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550) 발매.
1985년
AR-8BX(6인치 우퍼/ 1.25 돔 트위터, 87db, $200) 발매.
AR-18BX(8인치 우퍼/ 1.0 돔 트위터, 87db, $260) 발매.
AR-28BX(8인치 우퍼/ 1.0 돔 트위터, 88db, $400) 발매.
AR-38BX(8인치 우퍼/ 4인치 콘 미드/0.75 돔 트위터, 88db, $440) 발매.
AR-48BX(10인치 우퍼/ 4인치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8db, $570) 발매.
AR-58BX(12인치 우퍼/ 4인치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720) 발매.
AR-98LSI(12인치 우퍼/ 1.5, 8인치 돔,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1190) 발매.
AR-9LSI(10, 12인치 우퍼/ 1.5, 8인치 돔, 콘 미드/ 0.75 돔 트위터, 87db, $1950) 발매.
1989년
AR-3a 복각판 AR-303 발매. AR 창립 40주년과 AR-3a 발매 30주년 기념.
AR3 극초기형 원형(Early-early version, prototype)(EE)[1958~1959]
1958
1959 : ~ #6400
AR3
AR3
극초기형 수정본(Early-early version, modified)(EEM)[1960~1962]
1960 : # 6400 ~ 10000
# 6410/6426 -- the earlest one ever seen(수정본의 시작)
1961 : #10000 ~ 15000
1962 : #15000 ~ 20000
#17966/18079 -- August 1962
#19283/19287 -- the end of 1962, the last one(마지막 수정본)
AR3 초기형(Early version)(E)[1963 ~ 1965]
1963 : #20000 ~ 30000?
#20400 -- the start of early version in the early 1963(초기형의 시작)
1964 : #30000 ~ 40000?
1965 : #40000 ~ 50000 or 60000?
AR3 후기형(Late version)(L)[1966 ~ 1967]-->AR3 초기형 수정본(Early version, modified)(EM)
1966 : #60000 ~ ?
#65759 -- has "Silver-magnet" midrange
1967 : #65000? ~ 70000? -- has "Black-magnet" midrange
#67924/67937 -- the last AR3 ever seen(현재 라스트 모히간)
*AR3a has started in 1967
AR3가 출시된 해는 1957년이지만 미국의 HI-FI Directory & Buyers Guide 1960년 호에 와서 비로소 소개되고 있다. 스펙은 다음과 같다.
38 - 1000 cps, +- 1.5 db
1000 - 20,000 cps, +- 2 db
usable range down to 30 cps
one 12" woofer
one 2" and one 1.375" dome radiator for mid and high
4 ohms
30 - 60 watts amplifier power
walnet $225.00, korina $231.00
AR2a 10인치 3 WAY 4스피커
AR2a 10인치 3 WAY 4스피커
AR-3a
1950년대 중반 뛰어난 스피커 엔지니어 에드가 빌쳐(Edgar Villcher)는 헨리 크로스(Henry Kloss)와 함께 ‘어커스틱 리서치(Acoustic Research)’사를 설립했다. 이 어커스틱 리서치(Acoustic Research)사의 기술적 테마는 에어 서스펜션 구동의 무한 배플 시스템이었다.
스피커 시스템에서처럼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 앞과 뒤로 발생하는 동일한 크기의 반대 위상 파형들이 서로 만나지 못하도록 스피커 유닛을 아예 완전 밀폐된 인클로우저(Sealed box / Closed box)의 앞 쪽 배플 면에 장착하면,
일단 이론적으로 스피커 유닛이 부착되는 배플 면은 무한 배플(Infinite baffle)이 실현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배플 면은 일정한 크기로 한정되며 측면과 후면으로 꺽여서 막혀있을 뿐인 구조가 된다. 따라서 실제의 무한 배플은 아니지만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 앞과 뒤로 발생하는 동일한 크기의 반대 위상 파형들이 근본적으로 분리되므로 어느 정도 무한 배플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밀폐형 실드 박스 인클로우저에 장착된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은 인클로우저 내부의 밀폐된 공기에 의하여 역학적(Mechanical)으로 지지되는 구조가 된다. 때문에 밀폐형 인클로우저에 장착된 스피커 유닛은, 인클로우저 내부의 공기압이 유발하는 탄력(Air compression)에 의존하는 어커스틱 서스펜션(Acoustic suspension)을 가진다.
따라서 AR-3a 시스템의 인클로우저에 장착된 스피커 유닛 진동판이 작동하여 재생해내는 음향은 어커스틱 서스펜션에 의해 구동(Drive)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AR-3a와 같은 실드 박스 인클로우저 시스템 즉, 밀폐형 스피커 시스템을 에어 서스펜션(Air suspension) 구동의 스피커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AR-3a 인클로우저의 특성
밀폐형 실드 박스 인클로우저에 스피커 유닛을 장착하면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이 작동함에 따라서 인클로우저 내부의 밀폐된 공기는 마치 스프링(Spring)처럼 작용하게 된다. 이는 밀폐된 공기가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 동작에 대하여 저항체로 작용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스피커 유닛의 진동판을 지탱하는 순응도(Compliance)는 저하되고 공진 주파수(Resonant frequency)는 증가한다.
또한 AR-3a 시스템에 있어서 저역 재생 하한부의 롤 오프(Roll off / 감쇠되기 시작함)는 공진 주파수 이하에서 12 ㏈/octave의 기울기(Slop)를 가진다. 이것은 밀폐형 스피커 시스템에 있어서 공진 주파수의 한 옥타브 아래 쪽 주파수에서는 재생음 출력 음압이 공진 주파수 윗 쪽의 정상 출력 음압보다 12㏈ 만큼 저하되는 것을 의미한다.
AR-3a 시스템의 감도(Sensitivity / 능률)
AR-3a 시스템의 감도(Sensitivity) 즉 능률(Efficiency)은 비교적 낮은 편이다. 밀폐형 시스템에 장착되는 스피커 유닛은, 가능한 공진 주파수(Resonant frequency)를 낮게 끌어내림으로써 가급적 저음 재생 대역을 확장하기 위하여 보다 큰 질량(Mass)의 진동판을 채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밀폐형 인클로우저 스피커 시스템의 능률(Efficiency / 감도)은 자기 회로의 마그네트(Magnet)를 보다 강력하게 강화함으로써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시스템의 Q(Quality) 값이 낮아지게 되어서 오버 댐핑(Overdamping / 과 음압 제어)을 유발하므로 공진(Resonance)을 이용한 저음역 강화는 불가능해진다.
때문에 밀폐형 인클로우저에 사용되는 우퍼(Woofer)의 자기 회로 내 마그네트가 갖는 자력(磁力)은 인클로우저의 형태를 결정하는 여러 음향 파라미터(Parameters)에 따라서 최적의 값이 정해진다. AR-3a의 경우에도 보다 강력한 자기 회로의 채택과 함께 인클로우저 규격을 최적 포인트에서 결정하고 있다.
AR-3a의 음질 특성
공진 주파수 부근에서 밀폐형 인클로우저 시스템의 저음 재생 하한부의 롤 오프(Roll off / 감쇠되기 시작함)는 12 ㏈/octave의 감쇠 기울기를 가지지만 보다 높은 저역 주파수에서 일찍 시작된다. 따라서 밀폐형 인클로우저의 저역 재생 한계는 비교적 높은 주파수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밀폐형 스피커 시스템은 아주 낮은 초저음역 성분은 재생해내지 못한다.
또한 공진 주파수 부근에서의 비교적 낮은 저음의 재생은 가능하지만, 이러한 저음역 재생 역시 풍성하지 못하고 빈약한 경향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저음역 전반에 대한 순간적인 과도 응답 특성(Transient resp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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