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입문/오디오 수리 정보 모음

전자제품에 찌릿찌릿 / 징~ 하는 느낌. 험 ====> 접지 문제 / 접지 케이블

AdultKid(오디오/스피커) 2013. 3. 6.

1. 노트북에 접지케이블이 제공 안되기 때문에 맥북프로/에어 쓸 때 찌릿찌릿 한거 맞습니다.


2. 그런데 애플은 한국을 제외한 전세계 모든 나라에 접지케이블을 제공합니다.

국내법상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전기형식안전승인을 내줄 때, 안전성 여부를 검사하는것이 아니라, "형태"만을 보고 승인여부를 결정합니다. "형태"가 정부가 승인해놓은 모양이 아니면, 안전여부와 관련없이 "불허" 합니다.


3. 다음 이미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에서 표준규격으로 승인시켜주는 형태는 1번과 2번 뿐입니다.


 1번은 비접지형이고

 2번은 접지형입니다..

문제는 애플이 맥북어댑터.. 일명 두부어댑터에 사용하는 접지규격은 3번 형태라는 겁니다. 

같은 접지기능을 하지만 2번과 모양이 다릅니다.. 2번(한국표준)은 접지단자와 +단자, -단자가 모두 다닥다닥 붙어있어서 동그라미 3개가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이 모양만 합법!" 입니다.. 다른 모양은 불법입니다. 애플의 어댑터는 +,-단자가 나란히 있고, 접지핀은 수평으로 얇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접지는 물론 어댑터 본체와 케이블부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기능의 이중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디자인의 이점도 상당해서, 2번 모양의 케이블을 벽돌에 끼워넣는 형태의 타사 노트북보다 훨씬 우아한 느낌도 줍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이것의 제공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모양이 다르다"는 이유로요. 전기형식안전승인을 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애플코리아에서도 할 수 없이 1번 형태의 케이블을 제공하다가, Todd님의 항의로 시작된 릴레이에 굴복해 직접 케이블을 수입해서 무상으로 제공해주다가, 그 마저도 불법이라는 정부지적에 따라 무상제공을 그만두게 된 것입니다.

기기들 표면을 만져보고 전기가 흐르는 느낌이 나면 꼭 접지를 통해서 미세전류를 땅속깊이 흘려보내 없애주시면 기기건강에도 좋고 음질도 좋아질겁니다.


오디오 표면을 만질 때 징~~하고 전기 오는 듯한 느낌을 받은 경우가 있을겁니다.

오디오는 전원 구성상 전원 트랜스의 중간탭을 그라운드 처리를 하면서 미세한 전류가 안빠져나가고 기기에 남습니다. 남은 미세전류는 음질상 문제가 생기고 심하면 잡음까지 나오게됩니다. 

 

해결책은 접지를 해야됩니다.

 

보통 전원선의 경우 녹색 심선이 접지선이며, 아래사진에 접지옆에 둘러져있는 선은 편조차폐 쉴드에 남아있는 미세전류 함께 흘려보내기위해 접지선과 같이 결속하게됩니다.



 

- 오래된 집의경우는 접지가 안되어있어서 직접 땅을 파서 접지봉을 박는 방법

  접지봉의경우 몇천원정도하고 집에까지 끌어올려면 접지선이 필요합니다. 2만원내로 가능하긴하지만   접지봉박는 작업이 귀찮을 뿐더러 접지효과를 측정해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도필요하고   귀찮은 작업입니다^^ 비추천

 

- 접지봉 박는게 어렵다면, 수도관에 접지선을 연결하는 방법(효과가 가장좋음)

  간단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불법이라고 합니다.

  수도관의 부식되서 인듯 합니다. 접지의 효과는 최고입니다.

 

- 유선 TV등의 동축선에 접지선을 연결 하는방법

  동축선으로 들어오는것도 쉴드부분이 접지이기때문에 여기에 연결해주시면   접지가 가능합니다. 제가 쓰는 방법입니다.

 

- 보일러관 가스관에 연결하는 방법 (위험!!)

  이건 확실하지 않아 추천해드리지않습니다. 주워들은 이야기라서 아무리봐도 위험할듯합니다.

 



[출처] 오디오 전원 접지 방법|작성자 feelingsgold


댓글